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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혁 사무총장 “한-아세안 30주년, 신남방정책 날개달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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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3, 2019, 09:05:52

‘제21차 아세안 열린강좌–아세안 토크’의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 첫 강의

인더뉴스 박명기 기자ㅣ “올해는 한국과 아세안(ASEAN)이 관계 수립 30주년이다. 이제 신남방정책으로 새 도약하자.”

 

한-아세안센터가 ‘제21차 아세안 열린강좌 시리즈–아세안 토크’의 첫 번째 강의가 5월 9일 열렸다. 첫 강의는 전 베트남 대사 출신인 이혁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이 맡았다.

 

그는 ‘한-아세안 관계 30주년을 기념하며’라는 주제로 아세안 및 신남방정책에 대해 강조했다. 한-아세안센터는 한-아세안 대화관계 수립 20주년을 기념해 2009년 3월 13일 출범한 국제기구다.

 

한-아세안센터 창립을 맞아 첫 번째 토크가 열린 서울 한-아세안센터 아세안홀(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8층)은 70여명의 시민들로 꽉 찼다.

 

■ EU는 경제통합, 아세안은 다양성 인정 단결 ‘국가연합체’

 

이혁 사무총장은 “한국 신남방정책의 거점은 아세안 인구는 6억 5000명이다. 한-아세안은 교역만 30년간 20배가 늘었다. 한-아세안 상호방문객도 33만 명에서 1144만 명으로 폭발적으로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EU는 통상정책-종교(기독교) 등 모든 면에서 동질적인 요소를 가진 28개국 경제통합이다. 이에 비해 아세안은 EU와 같은 통합은 아니다. 가톨릭(필리핀), 이슬람(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 불교(태국 등) 등 종교도 다르고 인종도 다양하다. 다양성을 인정하고 단결하는 국가연합체다”고 차이를 설명했다.

 

주 필리핀 대사와 주 베트남 대사를 역임한 이혁 사무총장은 “한국의 외교의 중심인 주변 4강 외교가 미-중 경제 갈등 등으로 많은 곡절이 있다. 아세안은 독도와 사드 등 정치적으로 외교분쟁 소지가 없다. 경제적으로 상호보완하는 관계다”며 강조했다.

 

그는 “예를 들어 삼성전자 스마트폰 공장 2개 유치 등 한국은 베트남 제1투자국이다. 삼성전자 스마트폰 1억 5000만 대로 베트남에서 만들어진다. 전체 50%다. 이처럼 한-아세안은 산업구조에서 상호보완 관계다. 김정은-트럼프 정상회담도 다 아시아에서 열렸다. 이처럼 아세안은 경제는 물론 외교에서 ‘중요한 존재’가 되었다”고 설명했다.

 

한국의 외교 지평도 주변 4강에 의존한 외교관계에서 아시아 지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제 아세안-인도가 4강과 동등한 수준의 파트너로 격상하는 시점이 왔다는 것이다.

 

■ “한-아세안, 정부와 기업-민간이 일치 합심해야 외교도 성공”

 

그는 “한-아세안은 미래지향의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 대 아세안 외교는 정부와 기업, 민간이 같이 일치해서 추진해야 외교가 더 성공한다. 남북대화와 평화통일에 아세안의 역할도 더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베트남에 정주하는 한국이 15만 명이다. 베트남, 필리핀, 미얀마, 인도네시아 등 다문화가정이 7만 세대다. 앞으로 더 중요한 것은 한국의 좋은 이미지를 만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세안 국가와 국민을 존중하고 더 친근할 수 있도록 국민적인 차원을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것. 어떤 나라에 관심을 가진다는 것은 사업뿐만 아니라 학문, 문화, NGO 등 관심을 갖고 보면 ‘기회의 창’이 열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세안을 비롯한 동남아에 대한 미국과 중국과 일본의 시각도 설명했다.

 

“일본은 동남아를 텃밭으로 생각한다. 중국 부상을 견제하는 차원에서 더 많은 투자, 원조에 집중했다. 이에 대해 중국은 일대일로(一帶一路, One belt, One road) 등 영향력 확보를 위해 노력 중이다. 미국은 중국과 인도를 세계전략 차원에서 중요한 대상으로 삼고 있다. 아세안을 두고 미국과 중국이 경쟁하는 상황이다.”

 

■ 아세안과 30주년 더 가까이 가는 해 “아세안트레인-특별정상회담 주목”

 

한-아세안 센터는 올 한 해를 ‘My ASEAN(나의 아세안)’을 큰 주제로 6월 14일부터 3일간 서울광장에서 ‘아세안 위크’행사를 연다. 또한 10월에는 ‘아세안 트레인’(10월 1~5일) 등 30주년을 기념하는 행사도 준비한다.

 

그는 “아세안 트레인은 올해 계획 중인 행사 가운데서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부분이다. 서울과 부산, 광주, DMZ를 잇는 열차를 운행한다. 아세안 국민 200명 태운 열차다. ▲열차 내에서 다양한 문화·친선교류 이벤트(People) ▲한국 주요 도시의 산업 및 문화 행사 참여(Prosperity) ▲남북 평화의 상징인 DMZ 평화공원에서 폐막식(Peace) 등 ‘신남방정책’의 핵심인 ‘3P’가 모두 어우러진 이벤트”라고 설명했다.

 

이어 “또한 11월 부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아세안 10개국 정상이 만난다. 아세안 지도자에게 한국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하는 의미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21차 아세안 열린강좌 시리즈–아세안 토크는 6월 13일까지 매주 목요일 한-아세안센터 아세안홀에서 열린다.

 

5월 16일은 ‘아세안의 총체적 인식을 위한 문화적 접근방법’(박장식 부산외국어대학교 동남아창의융합학부 교수), 5월 23일 ‘미디어를 통해 보는 대한민국의 다문화’(이자스민 한국문화다양성기구 이사장), 5월 30일 ‘아세안에서의 한류’(오인규 간사이외국어대학교 교수), 6월 13일에는 이혁 사무총장, 박장식 교수, 이자스민 이사장, 이성민 한구문화관광연구원, 최승표 기자가 대담을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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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명기 기자 pnet21@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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