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terview 인터뷰

리포터→영화제 기획자→비키니 선수...그녀의 현재 직업은

URL복사

Wednesday, April 24, 2019, 06:04:00

SBS 모닝와이드 리포터였던 이새윤 배우..쪽잠까지 자면서 연기 도전한 사연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밤 8시에 동대문 새벽시장 옷가게에서 일을 시작해 새벽 5시에 문을 닫았어요. 쪽잠을 자고 나면 아침 9시까지 희곡 준비 모임에 갔어요. 모임이 끝나면 회사로 출근해서 연기를 지도하고, 퇴근하면 다시 동대문 시장으로 가죠. 늘 반복되던 일상이었죠.”

 

이새윤 배우가 SBS 시사교양프로그램 ‘모닝와이드’ 리포터를 그만두고 배우 준비를 시작했을 때의 이야기다. 학창시절부터 배우가 되고 싶었던 이 배우는 연기 지도사·영화제 기획자·의류매장 직원 등으로 일하면서 연기를 공부했다.

 

2017년 아시아 피트니스 대회를 준비할 땐 “언젠가 액션 영화를 맡을 때 도움이 되겠지”라고 생각하며 버텼다고. 그는 OCN 드라마 ‘빙의’ 10화에 지난 10일 출연했다. 극 중 연쇄살인범으로 빙의된 ‘춘섭’의 타깃이 되는 카페 여주인 역이었다.

 

◇ 갈증 끝에 리포터에서 조연출로

 

- 언제부터 배우를 꿈꿨나?

 

“어릴 때부터 꿈이 배우였다.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하면서 연극을 복수전공하고 싶었다. 그런데 학교에 연극영화과가 없어서 그나마 연관이 있어 보이는 언론광고학부에 들어갔다. 전공에 따라서 강원교통방송 대학생 리포터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학창 시절을 보냈는데, 쌓은 경력에 맞춰 진로를 정하다 보니 리포터가 됐다.”

 

- 리포터로 일한 게 언제부터였나?

 

“2006년 일을 시작해 케이블 방송사·SK사내방송 아나운서 등을 거쳐 2010년 SBS 모닝와이드에 들어갔다. SBS 모닝와이드에 지원할 땐 직장이 없는 상태라 걱정이 많았다. 열심히 취업준비를 해도 걱정으로 잠이 오지 않아 관심도 없던 챔피언스리그를 보며 밤을 새우는 날이 많았다. 그러다 다가오는 브라질월드컵에 맞춰 축구 리포터로 활동할 수 있다는 식의 자기소개를 해서 모닝와이드에 붙었다. 기회와 가능성은 어떻게든 만들어낼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 리포터를 그만둔 이유는?

 

“쉽진 않았지만 다양한 이야기를 전할 수 있어 뿌듯했다. 문제는 위로 올라갈 수 있는 길이 안 보였다. 고용 형태는 계약직이지만, 최고 수준의 직장이어서 이직하는 사람이 적었다. 이 때문에 개편 때 방송을 맡지 못해 일을 쉬는 사람들이 자주 생겼다. 경쟁에서 조금씩 지쳐갈 때쯤 어릴 때부터 전부터 꿈꿨던 연기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갑자기 연기를 하는 게 쉽지 않았을 텐데.

 

“처음엔 모닝와이드 스케줄이 없는 모든 날에는 연기를 배우는 데 투자했다. 곧잘 캐스팅이 되기는 했지만, 리포터 출신 탓인지 기자 역할만 맡게 됐다. 배역의 폭을 넓히고 좀 더 중요한 역을 맡으려면 기초부터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극단의 조연출로 들어가 바닥부터 배웠다. 1년정도 조연출로 일한 뒤에 프리랜서로 연극을 하기 시작했다.”

 

◇ 5년 동안 이사만 8번...힘든 시간 겪기도

 

 

- 연기를 늦게 시작한 것에 걱정은 없었나?

 

“내가 어디까지 성장할 수 있는 지 알고 싶은 마음이 커서 늦었다는 걱정은 많이 안 했다. 대신 경제적인 어려움은 많았다. 사실 하고 싶었던 역을 맡은 건 이번 ‘빙의’가 처음이다. 2015년에 주·조연으로 영화를 몇 편 찍었지만 개봉을 못 했기 때문이다. 연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한 서른 세살부터 돈 때문에 5년에 걸쳐 8번 정도 이사를 다니기도 했다.”

 

- 생계는 어떻게 이어갔는지.

 

“서울시 영화제 위원장, 도매시장 아르바이트, 연기지도 등을 했다. 처음엔 ‘누가 알아보면 어떡하나’ 하는 걱정도 했는데, 나중엔 사장님께서 같이 일하자고 하실 정도로 열심히 했다. 주위에선 고생하고 나니까 ‘방송 거품이 빠졌다’고 농담처럼 말했는데, 힘든 시간을 이겨내면서 전보다 적극적인 성격으로 바뀌었다고 생각한다.”

 

- 바쁜 틈에도 피트니스 대회까지 나갔던데.

 

“친한 헬스장 사장님의 권유로 2017년 비키니 선수 대회에 나갔다. 처음엔 배우가 무슨 비키니 선수냐고 했지만, 지레 겁먹을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다. 배우는 작품이 없을 때 직장인처럼 시간을 성실하게 써야 하는데, 운동으로 성취감을 느끼고 싶었다. 6개월 동안 준비하면서 ‘액션 역을 준비하느라 운동하는 거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 날이 온다면 오늘 운동하는 게 도움이 되겠지’라고 생각했다.”

 

- 주위 반응은 어땠나?

 

“국내 대회인 NAC 코리아 피트니스 챔피언십 모델 뷰티 비키니에서 4위를 하고 아시아 대회인 PHIL-ASIA 챔피언십 피규어 5위에 올랐다. 미팅을 나가면 피트니스 대회 나가신 적 있지 않냐면서 기억해주는 분들이 있다. 이런 스토리들이 영화 관계자들과 미팅할 때 도움이 되기도 한다. 연기를 시작하면서 힘든 일도 있었지만, 이 모든 게 역을 맡는 데에 도움이 됐다고 생각한다. 힘든 시간동안 만나고 겪은 사람들과 일에 모두 감사하게 생각한다.”

 

◇ 시간을 소중하게 쓰는 이유

 

- 앞으로 계획은?

 

“어릴 때 기계체조를 해서인지 운동을 즐기는 편이다. 최근엔 무술감독님 추천으로 승마를 배웠다. 말들이 어떻게 돌발행동을 할지 몰라 무섭긴 하지만, 한번쯤 배워두고 싶었다. 이번엔 살사를 배워 볼 생각이다. 직업 측면에선 당연히 연기에 집중할 예정이다. 연기를 공부하고, 관계자들과 계속 미팅할 생각이다. 사실 매니저들이 할 일을 직접 하는 거지만, 여기서 낯뜨겁다고 주저하면 아무것도 못하지 않겠나.”

 

- 쉬지 않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이유가 있나

 

“사실 리포터로 일할 때에는 시간을 소중하게 쓰지 않았던 것 같다. 직장이 케이블 채널에서 공중파로 바뀐다고 내 실력이나 본질까지 달라지는 건 아닌데, 나도 모르게 그런 착각을 했다. 또 배우를 꿈꾸면서도 사람들을 직접 만나러 다니는 대신에 언제 들어올지 모르는 캐스팅을 기다리느라 시간을 낭비했는데, 돌이켜보면 당시에 난 시간을 쓰는 데에 미숙했다. 지금은 그렇게 시간을 보내고 싶지 않다.”

 

- 연기자를 꿈꾸는 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모든 연예인은 예술가인 동시에 개인사업자라고 생각한다. 배우의 경우 자신의 재능을 제작진과 계약을 맺어 상품처럼 판매해야 한다. 이전에 역할을 맡아본 사람들이 경쟁자 사이를 비집고 역을 받는 것도 힘든데, 처음 도전하는 사람들은 그 이상으로 매 순간 성실해야 하지 않을까.”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