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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텔레콤·KT, 5G 시대 네트워크 보안 맞대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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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April 17, 2019, 19:04:04

IoT 연결 기기 늘며 보안 우려 증가..양자암호통신·기가스텔스 등 기술 공개
KT “범용성·가격·보안성에서 우리가 우위”..SKT “현존하는 최고의 방식”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초연결·초고속·초저지연 특성을 갖는 5세대 이동통신(5G) 시대를 맞아 보안 측면에서도 ‘초안전’을 확보하려는 이동통신사들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최근 화웨이 논란과 같이 국내에서도 높아지고 있는 보안 우려에 발맞춰 통신사들은 ICT 신기술이 접목된 보안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 양자기술 활용한 양자암호통신 내놓은 SK텔레콤

 

SK텔레콤은 5G 시대 새로운 네트워크 보안 기술로 ‘양자암호통신’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양자 키 분배(QKD·Quantum Key Distribution)’와 ‘양자 난수 생성기(QRNG·Quantum Random Number Generator)’를 활용한다.

 

이동통신망에 접속하는 모든 단말은 가입자 인증 과정을 거친다. 정상 이용자와 해커를 구분하기 위해서다. 이때 가입자 인증 서버와 단말간 인증키를 교환한다. 인증키가 유효하면 통신망 접속이 허가된다.

 

하지만 인증키가 탈취될 경우 정상 가입자로 위장한 해커의 침입할 위험이 있다. SK텔레콤은 인증키를 주고받는 과정에 양자 난수 생성기와 키 분배 기술을 접목했다. 패턴 분석이 불가능한 무작위 숫자로 구성된 인증키를 분배하는 방식이다.

 

양자암호통신은 인증키를 주고받는 단말과 인증 서버에 암호화 장비를 설치하고 키를 공유한다. 제삼자가 인증키에 접근하면 형태가 변형돼 해킹과 복제가 원천 차단된다.

 

◇ 블록체인 기술 활용해 IP주소 숨기는 KT 기가스텔스

 

KT는 네트워크 보안에 블록체인을 활용한다. ‘기가스텔스’는 IP주소를 고유 ID 기반 네트워크 기술로 변경해 해킹과 DDoS 등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더욱 안전하다. 

 

IP주소는 네트워크에 할당된 주소다. 집 주소를 숨겨 도둑의 침입을 막는 것처럼 기가 스텔스는 IP주소를 찾지 못하게 만든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신원이 검증된 경우에만 ID를 통한 통신이 가능하다.

 

기가스텔스는 사용자·서버·IoT 기기 등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모든 기기에 고유 ID를 저장한다. 이후 블록체인에 기록된 조건이 충족됐을 때만 실행되는 ‘스마트 계약’ 프로그램을 활용해 IP가 아닌 ID 기반으로 연결된다.

 

◇ SK텔레콤·KT, 상대방 보안 기술 우위 놓고 신경전

 

KT는 지난 16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SK텔레콤의 양자암호기술보다 자사가 ▲범용성 ▲가격 ▲보안성 측면에서 우위에 있다고 설명했다. KT는 “양자통신시스템은 좋은 기술이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KT는 “우선 범용성 면에서 양자암호통신은 광통신 등 네트워크 일부 구간에만 적용된다는 문제가 있다. 또한 양자키 분배 시스템 도입에 필요한 가격이 일반 기업에는 부담스러운 수준이다. 보안 측면에서는 양단에서 누가 교환했는지를 증명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어 KT는 블록체인에 생성하는 ID를 적용하기 때문에 어떤 단말에도 적용할 수 있어 범용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양자암호통신보다 가격이 저렴하며 보안성 측면에서는 사용자·IoT기기·서버 모두가 고유 ID를 받는 엔드투엔드 방식으로 더 뛰어나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엔드투엔드 보안이 아니었다면 애초에 공개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인증키 교환 단계에서 키가 탈취되면 통신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기가스텔스의 강점인 IP주소를 고유 ID로 전환하는 기술의 한계도 지적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가입자 식별 방식을 달리한 것뿐인데 이것만으로 네트워크 전체가 안전하다기에는 설명이 부족하다”며 “양자암호통신은 현존 최고의 보안 방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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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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