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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모터쇼] 어떤 신차 나올까?...관전포인트는 전기차와 SU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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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6, 2019, 17:04:30

18일 상하이 컨벤션센터서 개막..1000여개 브랜드 참가 신차 113종 공개
중국 정부의 친환경차 육성 정책 대응..현지 전략 친환경차 앞다퉈 출시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세계 최대 규모의 모터쇼인 상하이모터쇼가 오는 18일 공식 개막한다. 13억 인구를 발판삼아 크게 성장한 상하이모터쇼의 올해 키워드는 SUV와 전기차로 꼽힌다. 각국 제조사들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중심인 중국에서 치열한 신차 대전을 펼칠 전망이다.

 

‘Create a Better Life(보다 나은 삶의 창조)’를 주제로 상하이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이번 상하이모터쇼에는 총 20개국 1000여개 브랜드가 참가한다. 앞서 이달 초 폐막한 서울모터쇼에 180개 업체가 참여했던 것과 비교하면 초대형 규모인 셈이다. 지난 2017년엔 무려 101만 명이 상하이모터쇼를 찾았다.

 

상하이모터쇼 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모터쇼에는 총 1400여 종의 차량이 전시되고, 이 가운데 113종이 세계 최초로 공개된다. 특히 글로벌 자동차 시장 1위이자 전기차 시장 1위인 중국을 공략하기 위한 159종의 친환경차들이 무대를 빛낼 채비를 마쳤다.

 

먼저, 현대자동차는 엔씨노(중국형 코나) 전기차와 링동(중국형 아반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최초 공개한다. 신형 친환경차를 앞세워 중국 정부의 친환경차 육성 정책과 규제 강화에 적극 대응하고 중국 친환경차 시장을 선점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하반기 출격하는 엔씨노 전기차는 전면 범퍼, 헤드램프 및 리어램프, 휠 디자인 등을 바꿔 친환경차 이미지를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이 밖에도 현대차는 최근 판매를 시작한 중국형 신형 싼타페 셩다와 하반기 출시 예정인 신형 ix25, 중국형 신형 쏘나타를 전시할 방침이다.

 

또 기아자동차는 현지 전략모델인 올 뉴 K3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최초로 선보이고, 미래 전기차 콘셉트카인 ‘이매진 바이 기아’도 함께 전시한다. 더불어 올 뉴 K3를 비롯해 스포티지, 즈파오와 이파오, KX 크로스 등 중국 전략모델을 대거 무대 위에 올릴 예정이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전기차 모델인 ‘더 뉴 EQC’를 중국 최초로 공개한다. 브랜드의 전기차 비전을 상징하는 더 뉴 EQC는 300kW의 강력한 출력과 1회 충전 시 최대 450km 이상(NEDC 기준) 주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최대 7명이 탑승할 수 있는 소형 SUV 콘셉트카 GLB와 중국 전략모델인 메르세데스-AMG A35 4매틱 세단도 이번 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선보인다. 이밖에 더 뉴 B-클래스, 더 뉴 A-클래스, 메르세데스-AMG GT C 로드스터, 더 뉴 E53 쿠페 등도 중국 최초로 공개된다.

 

BMW는 최신 배터리 기술이 탑재된 뉴 X1 xDrive25Le와 BMW 비전 i넥스트, iFE.18 전기 레이스카 등을 이번 모터쇼에서 공개한다. 또한 중국 최초로 인텔리전트 퍼스널 어시스턴트 등을 공개해 자율주행, 전기차 등 혁신 기술을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또 BMW는 최근 출시된 뉴 3시리즈의 휠베이스를 늘린 중국 전략모델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중국에 판매되는 뉴 3시리즈(롱 휠베이스 포함)는 모두 BMW 브릴리언스 오토모티브 중국 선양 공장에서 생산될 예정이다.

 

폭스바겐은 대형 전기SUV인 ID. 룸즈 콘셉트카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양산차를 오는 2021년 중국 시장에 출시한다. ID. 룸즈는 한 번 충전으로 중국 NEDC 기준으로 최대 475km까지 주행할 수 있고, 레벨4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 기능이 더해졌다.

 

폭스바겐은 전기차와 SUV 모델을 앞세워 중국 시장을 적극 공략할 방침이다. 이번 모터쇼에는 2년 내에 중국 시장에 출시될 ID. 룸즈, 테라몬트 X, SUV쿠페 컨셉, SMV 컨셉 등 총 11대의 SUV가 출격한다.

 

폭스바겐의 고급브랜드인 아우디는 이번 상하이모터쇼에서 중국 전략차종으로 개발된 소형 SUV 아우디 Q2L e-트론을 세계 최초로 공개한다. 아우디는 1회 충전 시 최대 265km(중국 인증 기준) 주행 가능한 e-트론을 내년 초 현지 생산해 판매할 계획이다.

 

또 아우디는 미래차 비전을 제시하는 아우디 ‘AI:ME’ 콘셉트카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는 한편, 중국에서 생산되는 2세대 Q3를 본격 출시한다. 중국 전략차종인 아우디 Q3는 중국 소비자들의 취향을 고려해 넓은 실내 공간을 갖추고 혁신적인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적용됐다.

 

 

닛산의 고급브랜드인 인피니티도 스포츠 세단에 전동화 파워트레인을 적용한 ‘Qs 인스퍼레이션’을 세계 최초로 선보인다.  Qs 인스퍼레이션은 높아진 드라이빙 포지션과 고성능 전기 사륜구동 시스템을 적용해 스포츠 세단의 개념을 재정립한 모델이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은 전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시장인 만큼 각국의 제조사들이 현지 전략차종들을 앞세워 현지 소비자들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며 “특히 중국은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40% 가량을 점유하고 있어 이번 모터쇼에도 다양한 전기차들이 쏟아져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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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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