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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품질 논란 피하자”...LG전자, 장고 끝에 ‘V50 씽큐’ 출시 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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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6, 2019, 18:04:08

19일로 예정된 LG V50 ThinQ 국내 출시 늦춰..고객만족도 높이기 위한 결정
퀄컴·이동통신사와 5G 품질 개선 협업..삼성전자보다 출시일 20일가량 늦을듯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LG전자는 지난 9일 첫 번째 5G 스마트 폰 ‘V50 씽큐’의 AI를 업그레이드했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5G 시대엔 이른바 맞춤형 AI로 진화했다는 것. 여기에 스마트 가전과 연동해 말로 제어가 가능한 스마트홈 AI를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이후 LG전자는 업계의 AI 트렌드에 대한 컨퍼런스콜 간담회를 열고, 이번 ‘V50 씽큐’의 AI 최적화에 대해 알렸다. 맞춤형 지능화 서비스를 처음으로 탑재해 검색부터 추천, 알림까지 사용자에 맞게 먼저 제안한다는 게 요지다. 5G 스마트폰 완성도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그로부터 일주일 뒤 LG전자는 장고 끝에 ‘V50 씽큐’ 국내 출시를 연기했다. LG전자는 16일 “오는 19일로 예정된  5G 스마트폰 LG V50 ThinQ 국내 출시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추후 출시일을 정하진 않았지만, 업계는 일주일 가량 늦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LG전자는 LG V50 ThinQ 출시 연기에 대해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5G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5G 스마트폰 완성도에 집중하겠다는 취지다“고 설명했다. 

 

최근 붉어진 5G 품질 논란에 LG V50 ThinQ가 직격타를 맞은 모양새다. 당초 LG전자는 5G 스마트폰 출시일을 이달 초에서 19일로 늦춰 완성도에 신중한 모습을 보였는데, 5G 사용자의 불만이 제기되면서 출시일을 또 다시 미루게 됐다. 

 

업계 안팎에서는 LG V50 ThinQ의 출시 연기 이유는 제조사와 통신사의 5G 품질 완성도 측면에서 복합적이라고 입을 모은다. LG전자 입장에선 첫 번째 5G 스마트폰으로 출시 전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등의 업그레이드 작업이 필요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여기에 업계는 퀄컴과의 협업 지연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고 보고 있다. LG전자는 AP(Application Processor)를 퀄컴으로부터 제공받아 사용하고 있어 퀄컴에 대한 부품 의존도가 높다보니, 스마트폰 전략 수립을 위해선 퀄컴과의 협의는 필수 과정이다. 

 

앞서 LG전자는 퀄컴의 5G 칩셋 제공 지연으로 V50 ThinQ 3월 출시 일정으로 4월로 조정한 바 있다. 이 후 퀄컴과 5G 칩셋 수급 관련 협의를 진행해 왔다. 

 

LG전자는 “퀄컴 및 국내 이동통신사들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SW(소프트웨어), HW(하드웨어), 네트워크 등에 이르는 5G 서비스와 스마트폰 완성도 향상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LG V50 ThinQ의 출시일 지연이 오히려 낫다는 의견도 나온다. 통신사의 요청으로 지연 결정을 내린 데다, 최근 논란의 중심에 있는 5G 품질 논란에 LG전자는 한 발 비껴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뒤늦게 출시했지만, 완성도가 높다면 오히려 시장 반응은 긍정적일 것이란 분석이다. 

 

하지만, LG전자 입장에선 스마트폰 전략이 바뀌면서 후발주자로 초조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앞서 LG전자는 “V50 ThinQ의 맞춤형 지능화 서비스를 새롭게 탑재했다“며 고도화된 AI 기능을 대대적으로 홍보해 왔지만, 아직까지 시장의 반응을 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경쟁사의 삼성전자와의 출시일 격차도 더 벌어진다. 갤럭시S10 5G가 지난 5일 시장에 첫 선을 보인 것과 비교하면 20일 넘게 차이가 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현재 5G의 품질 논란으로 출시 초반보다 판매가 주춤한 상황이지만, 빠른 속도로 5G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이동통신 3사의 5G 품질이 단기간 내 얼마나 개선될지도 지켜봐야 한다. 삼성전자의 갤럭시S10의 경우 5G 접속이 어렵거나, 5G 망 내에서도 LTE(4세대)가 잡히는 등 불안정한 서비스로 소비자들의 불만이 커진 상황이다. 

 

이통사 관계자는 “제조사와 함께 5G 품질 개선을 위해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면서도 “통신사의 경우 단기간에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는 데 한계가 있어 완전한 서비스 구축까지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LG전자는 추후 V50 ThinQ 출시 날짜를 확정짓지 않은 상태다. 회사 관계자는 “고객 가치를 최우선으로 고려, LG V50 ThinQ 를 구매하는 고객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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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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