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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양호 회장, 주주 손에 대한항공 사내이사 연임 실패...‘스튜어드십코드’ 첫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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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7, 2019, 11:03:46

2대주주 국민연금 반대로 사내이사 연임 무산..찬성표 64.1%에 그쳐
주총 현장 주주간 다툼으로 혼란..표결없는 일방적 진행에 문제 제기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주주총회 표 대결에서 패배해 20년 만에 대한항공 경영에서 물러났다. 이에 따라 조 회장은 사회적 물의를 빚은 대기업 총수가 주주 손에 퇴진하는 첫 사례의 불명예를 떠안게 됐다.

 

대한항공은 27일 오전 9시 서울 강서구 대한항공빌딩 5층 강당에서 제 57기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재무제표 승인의 건, 이사 선임의 건 등을 의결했다. 이날 주총의 최대 관심사는 조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 여부였지만, 2대주주인 국민연금의 반대로 연임이 좌초됐다.

 

대한항공이 조 회장의 연임에 대한 주주(참석률 73.8%)들의 의견을 오전에 파악한 결과, 찬성은 64.1%, 반대는 35.9%였다. 이사 선임은 참석 주주의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하는 특별결의사항이므로 해당 안건은 부결됐다.

 

조 회장의 대한항공 우호 지분은 33.4%이고 국민연금의 지분은 11.6%다. 국민연금에 이어 약 20% 가량의 외국 투자자 일부도 반대 의사를 밝히면서 조 회장의 경영권 방어 실패는 예견된 수순이었다.

 

국민연금은 전날 오후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 회의를 열고 4시간이 넘는 격론 끝에 조 회장의 사내이사 연임을 반대하기로 결정했다. 270억 원 규모의 횡령 및 배임, 사기 등의 혐의를 받고 있는 조 회장이 대한항공 경영에 참여하면 기업 가치가 떨어진다는 게 국민연금의 판단이다.

 

이 같은 결정에 대해 대한항공은 즉각 입장자료를 내고 “국민연금의 사전 의결권 표명은 위탁운용사, 기관투자자, 일반주주들에게 암묵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중한 판단을 내려야 했다”며 “사법부 판결이 내려지지 않았는데도, 무죄추정의 원칙이라는 법적 가치마저 무시하고 내려진 결정”이라고 반박했지만, 결국 주주 설득에 실패했다.

 

이에 따라 조 회장은 지난 1999년 처음으로 대한항공 대표이사 회장직에 오른 뒤 20년 만에 불명예 퇴진하게 됐다. 기관 투자자가 주주권을 적극 행사하는 ‘스튜어드십코드’가 영향력을 발휘한 첫 사례이기도 하다. 다만 대한항공 대표이사직을 내려놓는 조 회장의 ‘회장’ 직함은 유지될 전망이다.

 

 

이날 주총은 조 회장의 사내이사 중임 안건을 놓고 주주 간 다툼이 벌어져 파행을 겪었다. 이사회 의장인 우기홍 대표이사는 주총 진행에 문제를 제기하는 주주들의 발언을 가로막으면서 혼란을 부채질 했다.

 

의결권을 위임받은 한 주주 대리인은 “현장에 있는 주주들의 선임 찬반을 묻고 속기록에 정확히 남겨야 한다”며 “현장에 있는 주주에 대한 의견 수렴 없이 찬반이 집계되는 것은 절차적으로 위법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몇몇의 소액주주들 역시 발언권을 얻어 의결권을 행사할 권리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우 의장은 “반대표를 행사한 대주주인 국민연금 및 외국인 주식 수를 사전에 파악한 결과 부결시킨 것”이라며 “현장에서 표결을 진행하더라도 결과는 달라지지 않기 때문에 전혀 하자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고 답변했다.

 

특히 조 회장 등 총수일가의 범죄행위에 대해 일부 주주들이 지적하자 다른 주주들이 욕설과 고성으로 가로막으면서 현장은 매우 어수선했다. 한 주주 대리인은 “일감몰아주기에 따른 사익편취 등 총수일가의 전형적인 황제경영으로 한진그룹과 대한항공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경영진을 비판했다.

 

또 다른 주주 대리인은 “조 회장이 회사에 270억원에 가까운 손해를 입힌 것에 대해 이사회가 어떤 조치를 했는지 알려달라”며 “막대한 손해에 대해 왜 감사가 이뤄지지 않았는지, 지배구조를 투명하게 만들고 이사회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방안을 만들어달라”고 발언했다.

 

이에 맞선 다른 주주는 “주총은 안건에 대해서만 논의해야 하는데 아직 재판 중인 경영자에 대한 비판이 왜 나오느냐”며 “주총은 순서대로 간략하게 처리해야하고 비판은 안건이 아니다”라고 일갈했다. 이에 동의하는 일부 주주들이 고함을 지르면서 한동안 주총 진행이 중단되기도 했다.

 

한편 조 회장의 사내이사 중임 안건을 제외한 대부분의 안건은 모두 이견 없이 가결됐다. 특히 이날 임기가 만료된 김재일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 대신 같은 소속의 박남규 교수가 사외이사 자리에 올랐다.

 

또 이날 결정된 이사보수 한도액은 50억원으로 전년과 동일하다. 이에 대해 한 주주는 “영업익이 6000억원 이상이 났다고 하지만 계열사 부당 지원 등으로 상당한 당기순손실이 발생하고 부채도 늘고 있다”며 감액을 주장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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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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