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신한생명이 텔레마케팅(TM)채널 영업을 돕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신한생명(대표 이병찬)은 텔레마케팅 채널의 직원·설계사의 업무 효율성과 사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해 차세대 영업지원 시스템인 ‘코코시스템(COCO system, Customer Oriented & Channel Optimization system)’을 오픈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TM채널 소속 설계사와 직원이 주로 사용한다. 비대면 영업채널인 텔레마케팅 영업 환경에 최적화된 영업지원 시스템으로 콜 계약의 진행관리를 비롯해, 청약·사후·잠재고객·통계관리 등 대부분의 기능을 한곳에서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코코시스템 개발을 위해 1년 간 100여명의 전문 인력이 투입됐으며, 최신 기술을 접목해 질적 완성도를 높였다. 이 시스템은 발전된 금융 IT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IPT(IP Telephony, 음성 인터넷 프로토콜) 기반의 콜 시스템에 스마트 스크립트 기능을 더했다.
이번 개발에 가장 중점을 둔 ‘스마트 스크립트’ 기능은 청약·STT(Speach To Text) 시스템과 연동되는 형태로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녹취된 스크립트를 확인하고 청약하는 과정이 동시에 이뤄진다.
또한 신한생명은 설계사의 녹취 평가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어 완전판매율을 높이고 생산성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화면 크기를 확대하고 영업활동, 효율과 관련된 필수 업무들을 하나의 화면에 배치해 한 눈에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다. 이를 통해 신계약·유지관리에 있어서 적시성 있는 업무진행이 가능하다.
이밖에 ▲비교설계 ▲가입설계 즐겨찾기 기능 등 효율성 기반의 신규 업무처리 기능이 추가됐다. 신속하고 정확한 고객 상담이 이뤄지도록 시스템 처리속도도 개선했다.
최명복 신한생명 마케팅팀장은 “이 시스템은 사용자가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신 금융 IT기술을 접목한 사용자 중심의 영업지원시스템”이라며 “앞으로도 시장 변화에 맞춰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선진 텔레마케팅 영업환경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