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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생보사 유병자보험 출시, 안하나? 못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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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18, 2014, 10:06:25

상품출시 검토 사실상 중단..보험사 "리스크 너무 커 부담스럽다"

인더뉴스 김철 기자ㅣ 고혈압이나 당뇨 등을 앓고 있는 유병자들은 질병보험 가입이 제한돼 있다. 이들을 위한 보험이 올해 상반기 출시될 것으로 기대돼 왔지만, 사실상 물건너 간 상태다. 상품개발에 나설 예정이었던 대형 생명보험사들이 여전히 검토만 하고 있기 때문이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한화생명, 삼성생명 등의 대형생명보험사들은 올 초 유병자(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이 가입할 수 있는 전용상품 개발을 검토했으나 사실상 이를 중단했다.

 

지금까지의 유병자보험은 가입자가 앓고 있는 질환을 제외한 위험에 대해 혜택을 준다. 보통 고혈압, 당뇨 등의 성인 만성질환이면서 관리를 잘 하면 되는 질환을 보장해준다라이나생명과 AIA생명과 같은 중·소형 생보사에서 상품을 선뵀고, 최근에는 메리츠화재 등의 몇몇 손해보험사에서도 상품을 출시했다.


대형생보사는 손해율이 높은 것을 우려해 시장개척에 뛰어들지 않았다. 하지만 올해 초 금융감독원이  유병자가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게 보험 상품 개발을 활성화하겠다고 밝혀 이들 보험사들도 상품개발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현재 대형사들은 리스크가 너무 커 부담스럽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보험료 산출을 위한 데이터가 부족한데 따른 보험금 지급 기준을 정하기가 어렵고, 어떤 병을 보장할 지와 보장 범위 등을 정하는 것이 어렵다는 게 이유다. 

 

한 대형생명보험사 관계자는 보장하는 병의 종류와 범위를 선정하고 인과관계를 따져 기준을 정하는 등 복잡한 부분이 많은 반면 충족할 만한 데이터가 없어 상품개발에 어려움이 많았다고 말했다.

 

한 마디로 보험상품을 개발하기에 어려운 조건들이 많다는 것. 병을 앓고 있는 점을 감안해 보험에 가입하게 되면 보험료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 데다, 높은 리스크에 대한 부담은 고스란히 보험사의 몫이 된다는 점도 장애물이라는 게 이들 보험사의 항변이다. 

 

가입자인 유병자에게 꼭 필요한 보장을 해주면서 보험사에게도 큰 부담이 없는 협의점을 찾기란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보험사들은 상품개발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고 설명한다.

 

또 다른 대형생보사 관계자는 유병자보험은 당연히 보험료가 높게 책정되고, 갱신형 상품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다보험료가 너무 비싸면 과연 소비자에게 반응이 좋을지도 의문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현재 판매하고 있는 보험상품 중 유병자들이 가입할 수 있는 상품과 차별화해야 한다는 점도 대형 생보사들로서는 적잖은 부담이다. 현재 출시된 상품 중에는 고혈압을 앓고 있는 유병자가 고혈압과 연관된 질병을 제외한 암 보험 등에는 가입이 가능하다.

 

복수의 대형생보사 관계자는 시장에서 반응이 되고, 소비자에게 도움이 되려면 현재상품보다 더 보장하는 하는 등의 차별성이 있어야 하는데 협의가 쉽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금융감독원 상품감독국 관계자는 현재 대형생보사들을 중심으로 유병자보험에 대한 스터디가 되고 있는 중이다면서 외국의 케이스와 국내 통계자료를 통해 사망률에 따른 위험률 할증 등을 분석하고 있어 (상품)개발에 시간이 조금 걸릴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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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철 기자 goldir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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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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