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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업계 위기극복 해법은 신차 출시?...현대·쌍용차만 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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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04, 2019, 18:03:42

신차 팰리세이드·렉스턴 스포츠 칸 선전에 전년比 6% 이상 판매증가
한국지엠·르노삼성은 ‘뒷걸음질’..“가격·품질경쟁력 갖춘 신차 필요”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국내 완성차업계가 극심한 부진에 빠진 가운데 주력 신차를 출시한 현대차와 쌍용차만 웃었다.

 

올해 각각 팰리세이드와 렉스턴 스포츠 칸을 선보인 두 회사는 지난 2월 내수에서 전년 대비 6%가 넘는 성장세를 기록했다. 반면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은 여전히 부진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 현대차, 내수서 전년 대비 6.4%↑...“팰리세이드 덕 봤네”


현대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5만 3406대를 판매해 전년(5만 200대)보다 6.4% 증가했다. 이 같은 상승세는 올해 초 출시한 대형 SUV 팰리세이드(5769대)가 주도했다. 현대차는 6000대 가까이 팔린 팰리세이드가 없었더라면 지난해보다 오히려 2500대 가량 뒤처지는 실적을 낼 뻔 했다. 

 

실제로 주력차종인 코나는 1955대 팔리는 데 그쳐 전년 동월 대비 41.9%나 크게 떨어졌다. 또 월 1만대 가까이 판매되는 그랜저 역시 전년 대비 14.1% 감소한 5680대에 머물렀다. 주력으로 판매되는 아반떼(4973대) 역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4% 줄어든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 기아차, 신형 쏘울 신차효과 못 봤다...전년 동월 대비 10.2% 급감  


기아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3만7005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10.2%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다. 기아차는 올해 신형 쏘울(608대)를 새롭게 출시했지만 이렇다 할 신차효과를 보지 못 했다. 134대에 그쳤던 전년보다 크게 늘긴 했지만 월 1500대 이상으로 잡은 판매목표엔 한참 못 미친다.

 

특히 세단차종인 K시리즈의 부진이 뼈아팠다. 전년 동월과 비교해 K3(3392대)는 71.7%, K5(2787대)는 27.4%, K7(2226대)는 26.2%씩 판매가 크게 줄었다. 대형 세단인 K9(906대)도 구형 시절인 전년 동월(39대)보단 많이 팔렸지만 전달 보다 16.4% 하락했다.   

 

RV 차종들의 판매량도 기아차의 베스트셀링카인 카니발(4312대)를 제외하면 대부분 뒷걸음질 쳤다. 4157대에 그친 쏘렌토를 비롯해 스토닉(823대), 스포티지(2214대), 모하비(180대) 등 최소 18.0% 이상 판매가 급감했다. 다만 친환경차인 니로(1774대)는 전년 동월보다 7% 늘었다. 

 

◇ 렉스턴 스포츠 등에 업은 쌍용차, 이번에도 내수 3위 사수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7.2% 증가한 7579대를 판매해 내수 3위 자리를 확고하게 굳혔다. 쌍용차가 완성차 5개사 가운데 가장 큰 성장세를 기록한 것은 주력차종인 렉스턴 스포츠의 선전 덕분이다. 

 

렉스턴 스포츠는 롱보디 모델인 '칸'이 올해 초 출시된 데 힘입어 지난달 총 3413대가 판매됐다. 한창 신차효과를 누리던 전년 동월보다 오히려 29.3%나 판매량이 껑충 뛰었다.  설 연휴로 조업일수가 축소됐지만 렉스턴 스포츠 칸은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호조세를 보였다.  

 

또 렉스턴 스포츠와 함께 쌍용차의 쌍두마차인 티볼리도 2960대 판매돼 전년 동월 대비 7.4% 판매가 늘었다. 전월(3071대)보다는 소폭 떨어지긴 했지만 최대 경쟁자인 코나(1955대)에 크게 앞서는 수치다. 

 

지난달 출시한 신형 코란도까지 시장에 연착륙하면 쌍용차의 판매 확대는 더욱 속도를 내게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팰리세이드에 밀린 G4 렉스턴은 지난달 811대에 그치면서 전년 동월 대비 28.0% 급감했다.

 

◇ 한국지엠, 전년 동월 대비 10.8% 감소했지만 꼴찌 탈출 성공


한국지엠은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5177대를 판매해 르노삼성차를 제치고 꼴찌 탈출에 성공했다. 전년 동월 대비 10.8% 떨어진 수치지만 르노삼성차의 판매가 줄어든 영향을 받았다. 한국지엠의 2월 내수 실적은 이번에도 경차 스파크가 주도했다.

 

스파크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2401대가 판매돼 전년 동월 대비 0.1% 소폭 증가했다. 하지만 나머지 10종의 차종들 가운데 1000대를 넘긴 모델은 중형세단 말리부(1075대)가 유일하다.

 

아베오와 임팔라, 볼트의 판매량은 각각 1대, 2대, 4대에 불과하고 올해 내놓은 신차 카마로 역시 18대에 머물렀다. 

 

920대가 팔린 트랙스는 절대적인 판매량은 저조한 편이지만 739대에 머물렀던 전년 동월 보다는 24.5% 증가했다. 또 경상용차인 라보(328대)의 판매량도 전년 동월보다 18.8%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 르노삼성차, 2월 4923대 그쳐 최하위...임단협 타결 지연·파업 영향


르노삼성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4923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8% 떨어진 실적을 기록했다. 앞서 전달에는 5174대를 판매해 불과 121대 차이로 한국지엠을 따돌렸지만 1개월 만에 4위 자리를 내줬다.

 

르노삼성차의 내수 판매량 감소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주력차종인 SM6는 고작 1061대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24.6%나 큰 폭으로 떨어졌다.

 

반대로 르노삼성차의 베스트셀링카인 QM6는 전년 동월 대비 21.1% 오른 2280대가 판매돼 자존심을 지켰다. 

 

한국지엠과 마찬가지로 르노삼성차의 판매 라인업 가운데 지난달 내수 판매 1000대를 넘긴 차종은 SM6와 QM6 뿐이다. 10년 가까이 풀체인지(완전변경)가 없는 SM3·5·7은 지난달 각각 369대, 299대, 231대에 머물렀다. 수입 판매되는 QM3(324대)와 클리오(158대)도 별다른 재미를 보지 못 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판매반등을 이끌 신차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데 그간 업계는 신차를 적기에 내놓지 못해 부진을 자초했다”며 “신차의 품질과 가격, 마케팅 전략 등 삼박자가 맞아 떨어져야 판매회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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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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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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