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ar 자동차

車업계 위기극복 해법은 신차 출시?...현대·쌍용차만 웃었다

URL복사

Monday, March 04, 2019, 18:03:42

신차 팰리세이드·렉스턴 스포츠 칸 선전에 전년比 6% 이상 판매증가
한국지엠·르노삼성은 ‘뒷걸음질’..“가격·품질경쟁력 갖춘 신차 필요”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국내 완성차업계가 극심한 부진에 빠진 가운데 주력 신차를 출시한 현대차와 쌍용차만 웃었다.

 

올해 각각 팰리세이드와 렉스턴 스포츠 칸을 선보인 두 회사는 지난 2월 내수에서 전년 대비 6%가 넘는 성장세를 기록했다. 반면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은 여전히 부진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 현대차, 내수서 전년 대비 6.4%↑...“팰리세이드 덕 봤네”


현대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5만 3406대를 판매해 전년(5만 200대)보다 6.4% 증가했다. 이 같은 상승세는 올해 초 출시한 대형 SUV 팰리세이드(5769대)가 주도했다. 현대차는 6000대 가까이 팔린 팰리세이드가 없었더라면 지난해보다 오히려 2500대 가량 뒤처지는 실적을 낼 뻔 했다. 

 

실제로 주력차종인 코나는 1955대 팔리는 데 그쳐 전년 동월 대비 41.9%나 크게 떨어졌다. 또 월 1만대 가까이 판매되는 그랜저 역시 전년 대비 14.1% 감소한 5680대에 머물렀다. 주력으로 판매되는 아반떼(4973대) 역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4% 줄어든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 기아차, 신형 쏘울 신차효과 못 봤다...전년 동월 대비 10.2% 급감  


기아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3만7005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10.2%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다. 기아차는 올해 신형 쏘울(608대)를 새롭게 출시했지만 이렇다 할 신차효과를 보지 못 했다. 134대에 그쳤던 전년보다 크게 늘긴 했지만 월 1500대 이상으로 잡은 판매목표엔 한참 못 미친다.

 

특히 세단차종인 K시리즈의 부진이 뼈아팠다. 전년 동월과 비교해 K3(3392대)는 71.7%, K5(2787대)는 27.4%, K7(2226대)는 26.2%씩 판매가 크게 줄었다. 대형 세단인 K9(906대)도 구형 시절인 전년 동월(39대)보단 많이 팔렸지만 전달 보다 16.4% 하락했다.   

 

RV 차종들의 판매량도 기아차의 베스트셀링카인 카니발(4312대)를 제외하면 대부분 뒷걸음질 쳤다. 4157대에 그친 쏘렌토를 비롯해 스토닉(823대), 스포티지(2214대), 모하비(180대) 등 최소 18.0% 이상 판매가 급감했다. 다만 친환경차인 니로(1774대)는 전년 동월보다 7% 늘었다. 

 

◇ 렉스턴 스포츠 등에 업은 쌍용차, 이번에도 내수 3위 사수


쌍용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전년 동월 대비 7.2% 증가한 7579대를 판매해 내수 3위 자리를 확고하게 굳혔다. 쌍용차가 완성차 5개사 가운데 가장 큰 성장세를 기록한 것은 주력차종인 렉스턴 스포츠의 선전 덕분이다. 

 

렉스턴 스포츠는 롱보디 모델인 '칸'이 올해 초 출시된 데 힘입어 지난달 총 3413대가 판매됐다. 한창 신차효과를 누리던 전년 동월보다 오히려 29.3%나 판매량이 껑충 뛰었다.  설 연휴로 조업일수가 축소됐지만 렉스턴 스포츠 칸은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호조세를 보였다.  

 

또 렉스턴 스포츠와 함께 쌍용차의 쌍두마차인 티볼리도 2960대 판매돼 전년 동월 대비 7.4% 판매가 늘었다. 전월(3071대)보다는 소폭 떨어지긴 했지만 최대 경쟁자인 코나(1955대)에 크게 앞서는 수치다. 

 

지난달 출시한 신형 코란도까지 시장에 연착륙하면 쌍용차의 판매 확대는 더욱 속도를 내게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팰리세이드에 밀린 G4 렉스턴은 지난달 811대에 그치면서 전년 동월 대비 28.0% 급감했다.

 

◇ 한국지엠, 전년 동월 대비 10.8% 감소했지만 꼴찌 탈출 성공


한국지엠은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5177대를 판매해 르노삼성차를 제치고 꼴찌 탈출에 성공했다. 전년 동월 대비 10.8% 떨어진 수치지만 르노삼성차의 판매가 줄어든 영향을 받았다. 한국지엠의 2월 내수 실적은 이번에도 경차 스파크가 주도했다.

 

스파크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2401대가 판매돼 전년 동월 대비 0.1% 소폭 증가했다. 하지만 나머지 10종의 차종들 가운데 1000대를 넘긴 모델은 중형세단 말리부(1075대)가 유일하다.

 

아베오와 임팔라, 볼트의 판매량은 각각 1대, 2대, 4대에 불과하고 올해 내놓은 신차 카마로 역시 18대에 머물렀다. 

 

920대가 팔린 트랙스는 절대적인 판매량은 저조한 편이지만 739대에 머물렀던 전년 동월 보다는 24.5% 증가했다. 또 경상용차인 라보(328대)의 판매량도 전년 동월보다 18.8% 증가한 모습을 보였다. 

 

◇ 르노삼성차, 2월 4923대 그쳐 최하위...임단협 타결 지연·파업 영향


르노삼성차는 지난달 내수시장에서 총 4923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8% 떨어진 실적을 기록했다. 앞서 전달에는 5174대를 판매해 불과 121대 차이로 한국지엠을 따돌렸지만 1개월 만에 4위 자리를 내줬다.

 

르노삼성차의 내수 판매량 감소는 임단협 지연과 파업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주력차종인 SM6는 고작 1061대에 그쳐 전년 동월 대비 24.6%나 큰 폭으로 떨어졌다.

 

반대로 르노삼성차의 베스트셀링카인 QM6는 전년 동월 대비 21.1% 오른 2280대가 판매돼 자존심을 지켰다. 

 

한국지엠과 마찬가지로 르노삼성차의 판매 라인업 가운데 지난달 내수 판매 1000대를 넘긴 차종은 SM6와 QM6 뿐이다. 10년 가까이 풀체인지(완전변경)가 없는 SM3·5·7은 지난달 각각 369대, 299대, 231대에 머물렀다. 수입 판매되는 QM3(324대)와 클리오(158대)도 별다른 재미를 보지 못 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판매반등을 이끌 신차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데 그간 업계는 신차를 적기에 내놓지 못해 부진을 자초했다”며 “신차의 품질과 가격, 마케팅 전략 등 삼박자가 맞아 떨어져야 판매회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