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Small Business 중소기업 Interview 인터뷰

‘보컬그룹 괄도네넴띤’을 아시나요?

URL복사

Wednesday, February 27, 2019, 16:02:14

자취방에서 멤버들과 먹던 ‘특식’ 팔도비빔면으로 지은 이름
“술집서 골뱅이·술 나르며 산 장비로 음악 하는 지금이 행복”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팔도가 팔도비빔면 출시 35주년을 맞아 한정판 ‘괄도네넴띤’을 지난 25일 출시했다. 기존 제품보다 5배 맵다는 맛과 젊은 세대의 감각으로 지은 이름, ‘힙하다’고 극찬받은 레트로 디자인에 힘입어 공개와 동시에 포털 검색어를 휩쓸고 있다.

 

구하기 힘들다고 소문난 괄도네넴띤을 찾다가 리뷰라도 보기 위해 페이스북에 해당 제품을 검색하면 의도치 않게 동명의 보컬 그룹 페이지를 마주치게 된다. 첫 게시물인 '팔도비빔면' 사진을 올린 날짜(2017년 6월)를 감안하면 괄도네넴띤이 출시하기 전에 만든 페이지인 것으로 보인다.

 

‘괄도네넴띤’의 멤버 김유찬(23) 씨에게 이같은 이름을 지은 이유를 물으니 “빠듯한 자취생활 중 멤버들과 특식으로 먹던 팔도비빔면을 따서 지었다”는 답이 돌아왔다. 그리고 해당 페이지를 만났던 것처럼, 뜻밖에 주위의 반대 속에서 음악의 길을 걷는 이야기를 들었다.

 

◇ “치킨 사 먹으면 일주일 동안 힘들어서 팔도비빔면을…”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실용음악과에서 작곡 파트를 전공하는 김유찬입니다. 괄도네넴띤에서는 피아노를 치고 있어요. 당시에 다녔던 백석예술대학교 작곡과 친구들과 모여서 동기들의 곡을 커버해 영상으로 조금이나마 알리기 위해 만든 그룹입니다.”

 

- 괄도네넴띤이라는 이름을 지은 배경이 궁금한데요.

“멤버 셋이서 자취방에 모여 소주와 함께 먹던 음식이 팔도비빔면이어서 붙인 이름입니다. 그때부터 팔도비빔면을 괄도네넴띤이라고 쓰는 게 유행해서 이렇게 이름을 지었고요. 사실 한 번쯤 비빔면 한 박스를 협찬받아서 ‘배 터지게’ 먹어보고 싶다는 마음도 조금 들어갔고요.”

 

- 평소에 팔도비빔면으로 끼니를 때웠던 거죠?

“팔도비빔면으로 끼니를 때울 만큼 넉넉하진 못했어요. 특식으로 일주일에 한 번씩 먹던 거죠. 치킨을 먹으면 다음 날부터 지갑 사정이 팍팍할 것 같았고, 일반 라면을 먹으려니 특별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아서 집 앞 할인 마트에서 묶음으로 파는 팔도비빔면을 사먹었어요. 다른 멤버의 부모님께서 보내주신 스팸이나 삼겹살이랑 구워먹으면 소주랑 정말 잘 어울리거든요.”

 

◇ 장비 비용만 최소 400만원...알바로 생활비·장비값 모아

 

- 실용음악과에 다니면서 장비나 연습실 비용 등은 어떻게 부담했는지.

“사실 집안 사정이 어려운 건 아니에요. 다만 제가 음악을 하는 것에 부모님 반대가 심하다 보니 왠지 오기랑 죄송한 마음이 섞여서 손을 안 벌리려고 했습니다. 학교 앞 술집에서 소주와 골뱅이를 나르면서 장비를 사고 남은 돈을 생활비로 썼어요. 장비를 사기 전엔 친구들의 작업실이나 장비를 많이 빌렸죠.”

 

- 실용음악과를 다닐 때 장비 비용으로만 얼마가 들어요?

“‘큐베이스’와 ‘로직’이라는 작곡 프로그램을 많이 쓰는데 정품은 70만~80만원이고 학생용은 47만원 정도에요. 여기에 오디오 인터페이스, 마스터 키보드, 컴퓨터, 녹음용 마이크, 모니터 스피커 등을 합치면 돈이 꽤 나가죠. 제가 장비를 굉장히 저렴하게 산 편인데 합쳐서 400만원은 넘어요. 아무래도 작업을 하려면 일반 제품보다 사양이 좋은 모델을 사야 하기도 하고요.”

 

- 음악을 하면서 힘들 때는 없는지.

“아직 학생이라 그런지 음악을 안 했던 때가 가장 힘들었던 것 같아요. 좋아하는 일이 분명히 있는데 부모님을 비롯한 주위 사람들을 설득하는 과정이 험난했거든요. 사실 어른들한테 많이 맞기도 했어요. 그런데 저만 이런 게 아니라 같은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대부분 비슷한 과정을 겪더라고요.”

 

◇ 고등학교에 세워진 김광석 동상 보고 시작한 음악

 

- 실례가 안 된다면 요즘은 부모님과 관계가 좋아졌는지 궁금하네요.

“괄도네넴띤 멤버들을 만났던 백석예술대학교를 다니다가 올해 동아방송예술대학교로 입학했어요. 흔히 실용음악과 중에서 가장 좋은 대학교 중 하나로 꼽혀요. 시간이 지나고 제가 조금씩 길을 다져가면서 부모님과 관계도 좋아졌어요. 이번에 입학할 땐 대단하다며 좋아하시기도 했고요.”

 

- 음악을 시작한 계기는요?

“제가 나온 고등학교에 동문이신 김광석 선배님 동상이 있었어요. 동상에 적혀있는 ‘일어나’라는 곡의 가사를 보면서 ‘이 분은 세상을 떠났는데 음악이 계속 남아있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음악으로 많은 이들에게 힘을 주면서 그들의 기억에 남는 모습을 보고 본격적으로 음악을 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 음악을 조금 늦게 시작한 편인 것 같은데

“네, 그 전엔 피아노를 쳐본 적도 없었고 중학교 3학년 때 기타를 조금 만져본 게 전부였어요. 작곡은 고등학생 때 밴드부를 직접 만들면서 시작했어요. 당시에 학교 밴드부가 없어서 직접 공문을 올려 예산을 받고 연습실을 찾아다녔어요. 선생님들도 처음엔 관심이 없으셨는데 자작곡으로 몇 번 상을 받고 방송에 나온 뒤로 관심을 가지셨어요. 그때 정말 짜릿했죠.”

 

◇ “괄도네넴띤은 쉬고 있지만 끝난 건 아닙니다.”

 

- 괄도네넴띤 활동은 계속 할 건가요?

“여건이 안돼서 쉬고 있어요. 한 명은 군대에 갔고, 다른 한 명은 개인사로 휴학했어요. 전역 등으로 다시 음악을 이어갈 환경이 만들어지면 계속 이어갈 계획입니다. 대중의 관심은 별로 못 끌었지만, 모여서 또 좋은 작품 만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 개인적인 계획도 궁금해요.

“사실 저는 군대에 가야 하는데, 예전부터 그룹 퀸을 좋아해서 그런지 입대 전에 제 이름을 건 뮤지컬을 만들고 싶어요. 대본도 많이 써놨고 공연 장소도 계속 알아보는 중입니다. 대본이 나오는대로 합주를 하고 배우들을 구해서 초연이라도 해보고 싶어요. 학교에 다니면서 계속 관련 공부를 할 거고요,”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보통 인터뷰가 끝나면 포부같은 걸 많이 말하던데...나중에 낯간지러워하거나 후회할지도 모르겠지만, 지금은 이렇게 말하고 싶어요. 10년 뒤에 음악판을 바꿔보고 싶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