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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탈락 ‘오답노트’를 만들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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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0, 2014, 17:06:50

[언론고시특강] ㉕현직 기자들이 말하는 ‘탈락의 비밀’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문득 언론고시 특강을 연재하면서 궁금했던 적이 있었다. 지금은 언론인이 된 사람들은 과거 자신이 탈락했던 것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그래서 현직 기자들에게 물어봤다. “왜 떨어진 것 같은가, 어떤 회사가 가장 아까운가?”

 

가장 먼저 SBS에 시험을 봤다가 떨어진 한 기자에게 물었다.(지금은 다른 언론사에 재직 중이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탈락 후 우연찮게 심사위원 한 분과 식사 자리에서 만났다. 그분이 내게 질문을 했다. ‘넌 왜 떨어진 것 같냐라고. 그래서 준비가 안 되어 있었다라고 하자, ‘그래, 넌 준비가 하나도 안 돼 있었어 쨔사라고 하더라. 심사위원의 뉘앙스는 전체적으로 너는 나이브하다는 것이었다. 자기소개나, 현장 취재 아이템 등에서 말이다. 최종면접 경험이 있었다고 꼭 붙는 것은 아니었겠지만, 적절한 시험 경험은 필요해 보였다. 물론 이를 위해 탈락 경험을 할 필요는 없겠지만. 암튼 씁쓸하다.”

 

그랬던 그는 현재 다른 언론사에서 사회부 기자로 맹활약을 하고 있다.

 

미모의 여기자에게도 물어봤다. 그녀는 이렇게 말했다.

 

한국경제, 서울신문, 중앙일보에서 최종 탈락한 기억이 난다. 그 중에서도 중앙일보에서의 기억은 쓰라리다. 최종면접에서 중앙일보를 얘기한다는 게 조선일보로 두 번 말했다. 그게 크지 않았을까 싶다. 잍틀 뒤가 조선일보 실무 면접이었는데, 거기에 더 신경을 쓰고 있었던 모양이다.”

 

이렇게 말한 기자도 있다.

 

“2009년 가을에 동아일보 1차 면접에서 떨어졌는데, 면접관이 한 말씀이 ‘OOO씨는 기자로서 파이팅이 보이지 않아요라는 거였다. 파이팅이 없어서 떨어졌나보다.”

 

그 후 타 매체에서 일하고 있는 그는 기자협회가 주는 이달의 기자상을 수상하는 등 기자정신이 투철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면접을 볼 때 다소 점잖게 말했던 것이 오해를 샀던 모양이다.

 

다른 기자는 이렇게 말했다.

 

매일경제에 낙방한 게 (심적 타격이) 컸다. 회장의 성향을 전혀 파악하지 못했다.”

 

그럴 만도 했다. 매경에 대해 가지고 있는 인상을 말해보라는 회장의 질문에 어렵고 재미없는 단점이 있다라고 말했으니 말 다했다. 물론 지금이야 그 때의 아픈 기억을 살려 현직으로 활약하고 있지만.

 

탈락의 이유, 복기로 풀어보자

 

사실, 탈락의 이유는 심사위원 외에는 잘 모른다. 지원자들이 뒤늦게 이메일 등으로 물어 보더라도, 뻔한 이야기만 해줄 가능성이 크다. 그럴 때는 충실히 복기를 해보는 것이 좋다.

 

탈락의 이유 중 회사의 코드와 맞지 않은 경우에는 충분한 공부를 통해 만회해야 한다. 회사가 멀티미디어에 대한 비전을 갖고 있는지, 신방 융합 시대를 어떻게 맞이하고 있는지, 기자들에게 어떤 역할을 기대하고 있는지 등을 고민해야 한다. 어떤 회사는 기자 중 박사학위자가 많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회사가 있고, 어떤 회사는 치열한 취재정신을 자랑스럽게 여기기도 한다.

 

기출 문제를 분석해 보는 것도 좋다. 어떤 질문이 출제됐는지 살펴보면, 예상치 못한 질문으로 인한 낭패를 줄일 수 있다.

 

천편일률적인 면접 답안도 피해야 한다. 한 언론사에서는 여성 지원자 중 상당수가 존경하는 언론인을 묻자, 자사의 한 여성 고위층을 말했다고 한다. 다같이 그 분을 말했다면, 차별화에는 실패했을 것이다. 그 회사에는 그 분 말고도 훌륭한 여성 언론인이 꽤 많다고 한다.

 

탈락의 이유를 고민하지 않고, “이 회사와 나는 인연이 아닌가봐” “나는 잘하는데 어린 지원자를 우대하는 것 같다등의 자위를 해봐야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면접 과정에서 겪게 되는 탈락의 경험들을 오답노트로 만들어서 숙지하자. 수험기간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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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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