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50~60대의 중장년층이 20~30대의 젊은층을 밀어내고 신차 시장의 큰 손으로 떠올랐다. 젊은 세대의 구매력이 감소하고 결혼도 늦어지면서 자동차의 필요성도 줄어들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자동차전문 리서치회사 컨슈머인사이트는 “불과 7년 사이에 새 차 시장의 가장 큰 손이던 30대가 40~50대에 추월당하고 20대는 60대에 밀렸다”고 19일 밝혔다. 컨슈머인사이트는 이 같은 결과의 주된 원인을 경제·인구적 변화와 스마트폰 문화의 발달에서 찾았다.
컨슈머인사이트는 2001년부터 매년 7월마다 10만명 규모의 대규모 자동차 기획조사를 진행해 왔다. 지난 1년 이내 새 차 구입자를 연령대로 나눈 결과 7년 전 30대의 새 차 구입 점유율은 48.6%로 1위였지만 지난해는 23.9%로 줄어 3위에 그쳤다.
반면 30대는 꾸준히 성장해 2016년부터 30대를 제치고 1위(31.8%)에 올랐다. 10% 이하에 머물렀던 50대도 지난해 2.5배 이상 증가한 24.9%를 기록하며 30대를 제쳤다. 3.2%였던 60대도 지난해 20대를 추월하며 12.1%로 성장했다.
결과적으로 2011년 61.0%의 비중을 차지했던 20~30대는 지난해 31.2%로 반토막이 났다. 하지만 50~60대는 12.9%에서 37.0%로 세 배 가까이 늘었다. 40대를 중심으로 20~30대와 50~60대가 자리를 바꾼 셈이다.
이에 대해 컨슈머인사이트는 “젊은 층의 늦은 경제적 독립과 출산율 저하 등으로 구매력과 자동차 필요성이 줄어든 결과”라며 “또 스마트폰 보급으로 게임, 소셜 등 선택 가능한 문화 향유의 기회가 증가하고 다양한 교통 어플이 등장한 것도 한몫했다”고 분석했다.
또한 ‘소확행(소박하지만 확실한 행복)’과 같은 새로운 가치가 떠오르면서 고가의 자동차는 젊은층들에게 더욱 부담스러운 제품이 됐다고 강조했다.
젊은층의 이탈을 감지한 제조사들이 경제적 여유가 있는 50~60대에게 더 크고 비싼 차를 내놓으면서 트렌드 변화는 더욱 가속화됐다는 설명이다.
컨슈머인사이트 관계자는 “자동차 구입 트렌드의 격변은 현재 진행형”이라며 “자동차 산업의 핵심 화두인 친환경과 자율주행, 공유를 어떻게 풀어나가는가에 따라 자동차 시장의 미래도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