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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도 車시장 대세는 ‘SUV’...불꽃튀는 신차경쟁 스타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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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8, 2019, 17:02:54

팰리세이드·코란도·트래버스 등 신형SUV ‘봇물’
수입차업계도 X7 · QX50 · 파일럿 등 ‘풀체인지’

인더뉴스 박경보 기자ㅣ SUV가 자동차 시장의 대세로 자리 잡은 가운데 올해도 국산차는 물론 수입차업계까지 신형 SUV를 대거 쏟아낸다. 특히 업계는 올해 출시할 신차의 대부분을 SUV로 편성해 신차 경쟁은 한층 더 뜨거워질 전망이다.        

 

18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완성차 5개사의 SUV 판매량은 약 52만대로 전년 대비 13% 가까이 늘었다.

 

몇 년전까지만 해도 26.3%에 머물렀던 SUV의 판매비중은 2012년부터 빠르게 증가해 지난해 40%대를 넘겼다. 전체 승용차 판매량이 전년 대비 고작 0.1% 증가한 것에 비하면 SUV의 뚜렷한 상승세다.

 

SUV의 가장 큰 장점은 실용성과 디자인으로 꼽힌다. 캠핑 등 레저열풍과 맞물리면서 사륜구동 시스템과 넓은 실내공간을 가진 SUV가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어냈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특히 투박한 디자인에서 벗어난 세련된 외모도 'SUV 전성시대'를 견인하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세단은 정숙성과 안락한 승차감이 최대 장점이었지만 기술의 발전으로 SUV가 이를 흡수하고 있다”며 “마니아 성향이 강한 오프로더 대신 도심형 차종들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SUV의 인기는 장기적으로 지속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 같은 추세를 반영하듯 올해도 신형 SUV들이 봇물 터지듯 쏟아질 예정이다. 국내업계는 물론 수입차업계까지 달려들어 차급별로 다양한 SUV를 내놓는다. 가장 먼저 판매 레이스를 시작한 건 올해 자동차 시장의 최대어로 꼽힌 현대차의 ‘팰리세이드’다. 

 

지난해 11월 사전계약 첫 날에만 3468대의 실적을 올린 팰리세이드는 12월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 7000대를 돌파했다. 현재까지 계약대수는 무려 5만대에 육박해 생산량이 주문량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팰리세이드의 성공 요인으로는 ‘가성비’가 첫 손에 꼽힌다. 팰리세이드는 최대 8명까지 탑승할 수 있는 넉넉한 실내공간을 갖추면서도 가격은 4000만원대 중반에 불과하다.

 

여기에 각종 첨단 편의사양까지 두루 갖춰 ‘크고 옵션 좋은 차’를 선호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니즈를 꿰뚫었다는 평이다. 

 

현대차는 기세를 이어 올 연말에 고급브랜드 제네시스의 첫 SUV인 GV80을 내놓는다. 럭셔리 SUV인 GV80은 앞서 G90에 적용된 새로운 크레스트그릴과 쿼드 헤드램프로 제네시스의 패밀리룩을 완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기아차는 인도에서 생산할 소형SUV ‘SP'의 국내형 모델인 SP2를 하반기에 출시한다. 스토닉과 스포티지 사이에 SP2가 배치되면 기아차는 스토닉-SP2-스포티지-쏘렌토-모하비에 이르는 SUV 풀 라인업을 갖추게 된다. 

 

앞서 CUV 모델인 쏘울의 풀체인지(완전변경) 모델인 ’쏘울 부스터‘도 지난달 출시됐다. 기아차는 그간 쏘울의 판매량이 지지부진했던 것을 의식한 듯 신형 쏘울을 ’SUV'로 마케팅하며 판매에 열을 올리는 중이다.

 

SUV 전문 제조사인 쌍용차도 올해 신형 SUV 모델을 2종이나 선보인다. 쌍용차는 지난달 초 렉스턴 스포츠의 롱보디 버전인 ‘칸’을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갔다. 지난해 내수 시장에서 4만대가 넘게 팔린 렉스턴 스포츠는 쌍용차의 내수 3위를 지킨 1등 공신이다. 

 

렉스턴 스포츠는 픽업트럭이지만 국내선 경쟁자가 없어 가격 기준으로 중형 SUV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차종이다. 렉스턴 스포츠 칸은 기존보다 적재함 길이와 적재용량이 각각 30cm, 700kg씩 늘어나 다양한 레저 활동을 즐기기에 적합하다.      

 

특히 쌍용차는 오는 26일 신형 코란도를 출시하고 내수 3위 굳히기에 들어간다. 무려 8년 만에 풀체인지되는 코란도는 국내 SUV 시장의 상징적인 차종이다. 쌍용차가 신진자동차 시절인 1969년 들여온 지프 CJ-5가 국내 첫 SUV이자 코란도의 원형이기 때문이다. 

 

‘뷰:티풀 코란도’로 이름 붙여진 신형 코란도는 뛰어난 상품성과 완성도 높은 디자인으로 무장했다. 골프백 4개와 보스턴백 4개를 동시에 수납 가능한 동급 최대 적재공간을 갖춘 것은 물론, 반자율주행 기능과 7에어백, 10.25인치 디지털 계기판 등을 동급 최초로 적용했다. 

 

이 밖에 주력모델인 소형 SUV 티볼리도 올해 안에 신차급 페이스리프트(부분변경)를 단행해 최대 적수인 현대차 코나와 맞붙는다. 다만 신형 티볼리의 구체적인 출시일정은 알려지지 않은 상태다.

 

판매부진으로 허덕이는 한국지엠도 올해 픽업트럭 콜로라도와 대형 SUV 트래버스를 들여와 반전을 노린다. 쉐보레의 콜로라도와 트래버스, 그리고 이미 출시된 이쿼녹스는 한국지엠의 국내 고객선호도 조사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차종들이다.

 

이미 한국지엠은 지난해 6월 열린 부산국제모터쇼에서 콜로라도를 국내에 선보였다. 이미 시장을 선점한 렉스턴 스포츠가 월 4000여대 수준의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북미형 정통 픽업트럭인 콜로라도도 선전할 가능성이 높다. 

 

또 연달아 출시될 트래버스는 국내 대형 SUV 시장에서 팰리세이드와 치열한 혈투를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지엠은 미국시장에서 판매되는 대형 SUV 가운데 가장 넓은 3열 레그룸과 트렁크 적재용량을 앞세워 ‘크기’를 중시하는 한국 소비자들을 적극 공략할 방침이다.

 

수입차 업계도 올해 대형 SUV를 중심으로 활발한 신차 레이스를 펼친다. BMW는 지난달 30일부터 플래그십 대형 SUV인 ‘뉴 X7’의 사전계약을 시작했고, 메르세데스-벤츠도 ‘더 뉴 G클래스’로 맞불을 놓는다. 아우디도 풀사이즈 SUV인 Q8의 연내 출시를 저울질 하고 있다. 

 

혼다는 지난해 말 대형 SUV인 ‘뉴 파일럿’을 출시한 데 이어 올 들어 2019년형 CR-V의 판매도 시작했다. 닛산의 고급브랜드인 인피니티도 오는 20일 ‘올 뉴 QX50'를 새롭게 국내에 선보인다.     

 

또 푸조는 지난 2017년 말 출시 이후 약 1년여 만에 연식 변경된 5008 SUV를 최근 선보였다. 같은 법인의 시트로엥도 C3 에어크로스와 C5 에어크로스를 조만간 국내에 상륙시킨다. 

 

SUV 전문 브랜드인 지프에 집중하기로 한 FCA코리아는 올해 상반기 안에 소형 SUV 레니게이드의 부분변경 모델을 투입할 예정이다. 특히 FCA코리아는 기존 크라이슬러와 피아트의 전시장을 모두 지프 간판으로 바꿔 달고 SUV 점유율 확대에 총력전을 펼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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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경보 기자 kyung2332@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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