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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 노사 성과급 축소 갈등 ‘심화’...노조, 23일 대규모 집회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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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8, 2019, 17:02:18

중구 한 식당서 기자간담회 개최..현대해상, 임금·직장갑질 및 부당노동행위 등 심해
일방적인 희망퇴직·성과급 기준 변경 등 진행..오는 23일 광화문서 투쟁 문화제 예정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지난해 4월 현대해상 본사가 일방적으로 성과분배금 지급기준을 상향 조정한 것을 두고 노사 간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현대해상은 성과급 지급 기준을 기존 2000억원에서 2500억원으로 변경했다. 

 

노조는 (임직원들의)실질임금과 직결되는 안건을 협의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재 노조는 이같은 회사의 행태는 노조를 와해시키려는 움직임의 하나로 보고 있다. 다만, 사측은 성과분배금 조정은 노조와 합의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18일 현대해상 노조는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성과분배금 개악 저지를 위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현대해상 노조는 “본사가 어떠한 협의도 없이 성과분배금 지급기준을 높여 노동자들의 실질임금을 후퇴시켰다”고 말했다. 

 

현대해상은 지난해 4월 성과급 최소 지급 기준(기본급 100%)을 당기순이익 2000억원에서 2500억원으로 500억원을 높였다. 기존엔 회사 당기순익이 2000억원 달성일 경우 기본급의 100% 성과급이 지급됐지만, 앞으로는 2500억원에 달해야 한다는 의미다. 

 

이번 성과급 개편은 지난 2012년 이후 6년 만이다. 성과급 최소 지급 기준이 변경되면서 직원들의 실질임금은 낮아졌다는 게 노조 측의 주장이다.

 

현대해상이 성과급 축소에 나선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분석된다. 먼저 오는 2022년에 도입되는 IFRS17과 자동차보험 손해율 인상 등으로 인해 자본확충이 필요하다. 여기에 고령화·저출산으로저성장과 시장포화 상태에 접어들며 사실상 신시장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김병주 현대해상 노조 지부장은 “IFRS17 도입 등 보험업계 대·내외적 환경이 어려워 회사의 경영상황이 달라진 것은 알고있다”며 “이에 따라 임금 기준 등이 개편될 수 있지만 그 과정에서 노조와 어떠한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결정한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최근 들어 노조와 사전 협의없이 중대한 사안들을 결정한다는 입장도 전했다. 노조는 “지난 2016년·2017년에 진행된 희망퇴직 이슈와 최근 고객 창구팀의 아웃소싱 추진을 일방적으로 시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지부장은 “노조는 지금까지 선(先)협상, 후(後)투쟁 정술에 따라 회사 측과 협상하려고 계속 시도했지만 돌아온 답은 일방적인 결정뿐이었다”며 “향후에도 성과차등연봉제 도입 등 중요한 노사 합의 건에 대해서도 일방적으로 결정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현대해상은 경영성과급이 임금이 아니기 때문에 임단협(임금단체협의회) 논의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예전부터 경영성과급은 임답현 논의 대상이 아니었고, 사전에 인사부서 등 관련 부서에서 노조 측에 변경안을 알려주는 식으로 진행됐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변경안에 대해서도 인사부서에서 사전에 노조 측에 알린 것으로 알고 있다“며, 경영진들은 경영설명회 등을 통해 변경 이전부터 경영성과급 기준 변경 필요성에 대해 임직원들에게 계속 설명해 왔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노조의 입장은 회사 측과 다르다. 경영성과급은 지난 1994년부터 2011년까지 노사 임단협 합의서에 명시된 사항이라는 것. 

 

노조 관계자는 “지난 2012년~2017년에는 경영성과급에 변동사항이 없어서 공식적인 합의서가 없었을 뿐, 변동사항이 생긴 지난해에는 당연히 노조와 합의했어야 했다“고 반박했다.

 

한편, 현대해상 노조는 오늘로 78일 간의 철야 대기를 현대해상 본사에서 이어가고 있다. 오는 23일 오후 1시 30분에는 광화문 광장에서 2000명 규모의 대규모 투쟁 문화제를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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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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