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News Plus 뉴스+

“자소서에 가정형편을 쓰라고요?”...신세계, 창업자 공모 논란

URL복사

Monday, February 18, 2019, 14:02:21

신세계 센트럴시티, 청년창업자 공개모집 자소서 문항에 ‘가정형편’ 포함
회사 측 “참고용일 뿐 반드시 써야 되는 것 아냐”...지원자들 “이해되지 않아”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창업자 공개 모집 자기소개서에서 가정형편까지 써야 하나요?”

 

신세계 센트럴시티가 6개월 간 카페를 운영할 청년 창업자를 공개 모집하면서 자기소개서에 ‘가정형편’을 기재하는 항목이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기업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출신 학교를 배제하고, 이력 중심으로 인재를 뽑는 ’No스펙’, ‘블라인드’ 심사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 때문에 지원자가 민감하게 느낄 수 있는 가정사까지 공개하는 등의 공개모집은 시대에 뒤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 센트럴시티는 지난 11일부터 서울 고속버스터미널 파미에스테이션에서 ‘청년커피 LAB’을 운영할 청년 창업자를 공개 모집하고 있다. 

 

신세계 측이 카페를 운영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인테리어·커피 머신·시그니처 메뉴 개발 등 카페 창업·운영에 필요한 부분을 지원한다. 선발된 청년 창업가 1명은 오는 3월부터 6개월 간 서울 고속버스터미널 파미에스테이션에 위치한 ‘청년커피 LAB’을 운영하게 된다.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은 신세계 센트럴시티 측이 제시한 자기소개서 문항 중 가정형편을 묻는 부분이다. 1차 서류심사에서 요구하는 자기소개서 2번 문항에는 어떤 사람인지를 물으며, 지원자의 성장과정·가정형편·삶의 가치 등을 자유롭게 작성하라고 명시돼 있다.

 

신세계 센트럴시티가 공개한 공개모집 안내에 따르면, 1차 서류심사에서는 지원자의 창업 의지와 사업계획 등이 중점 평가 요소다. 지원자의 가정형편이 창업의지와 사업계획을 어필하는데 왜 필요한 내용인지 선뜻 이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지원자들은 자소서에서 가정형편을 적는 것이 부담된다고 토로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제보자는 “자유롭게 작성하라고 하지만, 합격을 원하는 지원자 입장에선 항목에 명시돼 있는 구체적 내용을 무시할 순 없는 노릇”이라고 말했다. 

 

자신을 소개할 수 있는 많은 부분 중 성장과정·가정형편·삶의 가치 등을 회사가 직접 제시했다는 것은 해당 내용을 중요하게 심사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되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공개 창업은 최종 1명을 선발하기 때문에 자소서의 내용이 당락을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상황이다. 

 

이는 최근 기업들이 인재들을 뽑을 때 추구하는 ‘탈스펙’ 흐름과도 배치된다는 지적이다. 롯데그룹의 경우 공채에서 지원자의 사진, 학력, 학점, 어학성적을 제외한 이름과 이메일, 연락처 등 기본적인 인적사항만 기재하도록 했다.

 

나머지 서류전형 평가는 첨부문서 형태로 제출되는 과제로 진행했다. 채용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선 제출 과제에 이름과 사진을 포함 학교명, 어학성적 등을 기재할 경우 불이익을 받도록 했다. 

 

이와 관련 신세계 측은 자소서상의 가정형편 기재는 선택사항에 불과하다는 입장이다. 신세계 센트럴시티 관계자는 “나는 어떤 사람인가를 묻는 2번 문항이 광범위해서, 자기 소개의 참고용으로 넣은 것”이라며 “반드시 가정형편을 써야 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청년커피 LAB’ 공개모집 전형은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실기 심사를 거친다. 최종 단계에서는 1차·2차 점수가 각각 30%·70% 비중으로 반영돼 최종 1명이 선정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