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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50 클럽’ 가입한 한국의 미래 대응방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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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4, 2019, 15:02:52

홍상화 작가, 신작 소설 ‘30-50 클럽’ 발표..“한국의 성공은 역대 뛰어난 지도자들 덕분”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지난해 한국은 세계에서 일곱 번째로 ‘30-50 클럽’에 가입했다. ‘30-50 클럽’이란 ‘국민소득 3만달러 이상이면서 인구 5000만명 이상인 국가’를 말한다. 한국 이전에는 미국, 일본,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이 가입했다.

 

소설 ‘거품시대’를 쓴 홍상화 작가의 신작 소설 ‘30-50 클럽’은 한국이 ‘30-50 클럽’에 가입한 것을 화두로 삼고 있다. 이와 더불어 미국과 중국을 포함한 세계의 정치·경제적 역학 관계를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며, 한국의 향후 대응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소설은 ▲제1부 한국의 국가 지도력, 미국을 뛰어넘다(1961~2016) ▲제2부 세계로 뻗는 한국, 트럼프 시대의 미국은 어디로 가는가(2017~2018) ▲제3부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그 사이 한국의 선택은? ▲미·중 간의 ‘경제전쟁’과 한반도 비핵화의 길 등 총 4부로 구성돼 있다.

 

이 소설은 다소 무거울 수 있는 주제를 보다 쉽고 친근하게 전달하기 위해 대화체 형식을 취하고 있다. 1부와 2부는 재미 경제학자와 소설가와의 심층 대담, 3부와 4부는 경제학과 사회학을 전공한 중국 전문가와 소설가와의 대화록 형식이다.

 

먼저, 1부와 2부에서 작가는 한국의 ‘30-50 클럽’ 가입의 성공 요인으로 세계 최강국인 미국의 지도자보다 더 뛰어난 한국 지도자들의 지도력을 들고 있다. 대다수 지식인들이 역대 지도자들의 잘못된 치부를 드러내는 것에만 집중해 왔던 것과는 다른 시각이다.

 

실제로 소설은 박정희부터 시작해 전두환,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등 논쟁적 인물들의 긍정적인 면을 주로 부각하고 있다. 이들의 지도력이 쌓여 만들어진 결과물이 ‘30-50 클럽’ 가입이라는 것이다. 작가는 이러한 한국의 성공을 미국의 실패 사례를 설명하면서 더욱 강조한다.

 

3부와 4부에서는 최근 급부상한 중국과 이를 견제하는 미국 간 헤게모니 쟁탈전이 ‘경제전쟁’이라는 파국으로 치닫는 양상을 보여준다. 아울러, 이를 더 극대화시킨 한반도 비핵화 문제가 그 해법도 모색하고 있다.

 

특히, 작가는 북한의 핵 문제가 미국이 중국을 견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으로 북한제재에 동참하게 되고, 이에 배신감을 느낀 김정은이 ‘한반도 비핵화’를 선언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이어 미국이 북한과 정상회담까지 성사 시키면서 중국을 일본과 서방 선진국에서 분리시키는 데 성공했다고 평가했다. 이제는 미국이 중국에 대한 ‘경제전쟁’을 통해 북한 핵 문제 해결에 나서고 있다는 해석이다.

 

마지막으로 작가는 한국의 ‘30-50 클럽’ 가입을 두고 미래를 긍정적으로 전망하는 동시에 장밋빛 환상에 취해 안주하면 이내 추락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작가는 책에서 “세계 모든 나라가 배우려고 하는 우리의 성공 비결을 확대·발전시킴으로써 향후 ‘40-50 클럽’ 가입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편, 홍상화 작가는 서울대학교 상과대학 경제학과를 거쳐 1989년 장편 ‘피와 불(정보원)’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작가는 이 작품을 영화로 각색해 ‘아시아·태평양 영화제’ 최우수각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거품시대’, ‘사람의 멍에’, ‘디스토피아’ 등이 있다. 2005년에는 소설 ‘동백꽃’으로 제12회 이수문학상을 수상했다. 문예지 ‘한국문학’ 주간과 인천대 국문학과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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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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