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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 유튜브에 ‘우리은행’이 안 보이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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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4, 2019, 11:02:16

올해 초 ‘우튜브(WooTube)’ 개설..기업명·로고 배제한 영상 콘텐츠 ‘실험’
단순 홍보 아닌 금융경제 전문 채널 육성 목표..“장기적으로 브랜드 가치↑”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재밌네요. 근데 이 (유튜브)채널이 우리은행에서 만든 거라고요?”

 

몇몇 지인들에게 우리은행의 유튜브 채널인 ‘우튜브(WooTube)’의 영상을 보여주고 “우리은행에서 운영하는 채널”이라고 말하자 돌아온 답변이다. 지인들이 의아한 반응을 보인 이유는 단순하다. 영상 콘텐츠 내에 ‘우리은행’이라는 기업명이나 로고 등이 직접 노출되지 않기 때문이다.

 

한 지인은 “이럴거면 유튜브 채널을 왜 운영하는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표시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는 우리은행이 그리고 있는 일종의 ‘큰 그림’인 것으로 파악된다. 유튜브를 단순 기업 홍보 채널이 아닌 ‘금융경제 전문 채널’로 육성해, 장기적 관점에서 우리은행의 브랜드 가치 제고에 활용하겠다는 것이다.

 

 

14일 은행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지난달 초부터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YouTube)에 ‘우튜브(WooTube)’라는 이름의 새 채널을 개설해 운영 중이다. 기존 우리은행 공식 유튜브 채널과 함께 ‘투-트랙(Two-Track)’으로 운영되고 있다.

 

우튜브의 현재 콘텐츠는 크게 ▲일타강사 우쌤 ▲백세 히어로즈 ▲1등미디어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1등미디어’는 구독자 수 56만명인 개그 콘셉트 유튜브 채널 ‘1등미디어’의 출연진들이 등장하는 제휴 콘텐츠며, ‘일타강사 우쌤(유명 수능강사 패러디)’과 ‘백세 히어로즈(시골 배경 시트콤)’는 외주사에 의뢰해 제작 중이다.

 

우튜브 영상 콘텐츠의 가장 큰 특징은 ‘우리은행’이라는 기업명이나 로고를 전면에 내세우지 않는다는 점이다. 재미 위주의 콘텐츠에 비교적 간단한 금융·경제 지식을 ‘살짝’ 얹어놓은 형식이다. 이마저도 우리은행의 브랜드 노출은 철저히 제한적이다.

 

영상 제작 과정에서 우리은행의 개입을 최소화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다. 은행 측이 큰 틀에서 방향성만 제시해 주면, 나머지 세부 사항은 유튜브 콘텐츠 제작에 특화된 외주업체에 전적으로 맡긴다는 것이다.

 

이는 아이돌이나 유명인사가 모델로 등장하는 상품·브랜드 광고 영상 위주인 다른 시중은행 유튜브 채널과 확연히 차이가 난다.

 

KB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은 각각 ‘BTS(방탄소년단)’와 ‘워너원’과 같은 아이돌을, KEB하나은행은 축구스타 손흥민과 ‘고등랩퍼’ 김하온을 모델로 기용해 홍보 영상을 제작했다. 최근 농협은행도 여성 아이돌 그룹인 ‘공원소녀’를 모델로 출연한 영상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적극 홍보하고 나섰다.

 

이와 관련, 우리은행 측은 타 은행과의 ‘차별성’을 강조한다. 우튜브는 타 회사들이 운영하는 직접적인 기업 광고 채널의 한계을 넘어, SNS에서 통하는 ‘금융경제 전문 채널’로 포지셔닝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은행의 홍보와 기업가치 제고에 더욱 강력하게 기여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단순히 채널을 운영하는 것 자체로도 은행의 브랜딩에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며 “유저 중심의 콘텐츠 운영 방향을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필요한 경우 주요 은행 자산을 간접 노출·홍보하는 전략을 택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차별화 전략에 따라, 경쟁 대상도 타 시중은행 채널을 넘어 ‘금융정보’를 주제로 하는 모든 채널로 확대했다. 또한, 경쟁대상에 비해 보다 유튜브에 적합한 콘텐츠면서 은행만의 전문성이 있는 채널로서 비교우위를 확보하려는 목표도 설정했다.

 

개설된 지 한 달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우튜브의 성과는 주목할 만하다. 채널 구독자 수는 14일 기준 3149명으로 많은 편은 아니지만, 영상 조회수는 적게는 1만회에서 많게는 32만회에 달할 정도로 상당한 수준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향후 계획에 대해 “단순히 유튜브의 메인 유저인 10대만을 타깃으로 하지 않고, 2030세대와 60대 등을 타깃으로 한 콘텐츠 라인업으로 ‘금융정보 전문’ 채널의 특성을 명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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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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