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식품업계에서 ‘장수제품 익스텐션(extension)’ 시도가 활발하다. 기존의 메가히트 제품을 다양한 형태로 변형·응용해 신제품으로 확장시키는 사례가 늘고 있다.
13일 해태제과에 따르면 자사 인기제품인 연양갱에서 차용한 ‘연양갱바’를 출시했다. 연양갱 특유의 달달한 맛과 쫀득한 식감을 아이스크림 버전으로 선보인 것. 패키징도 연양갱과 비슷하게 유지해 오리지널리티를 강조했다.
이 같은 ‘장수제품 익스텐션’은 크게 3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오리지널 제품 자체의 맛·크기 변화를 주거나, 품목을 바꿔 출시 또는 한정·프리미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형태 등이다.
예컨대, 올해 초 출시 된 롯데제과의 ‘쁘띠 몽쉘 생크림케이크’는 기존 몽쉘을 한 입 크기로 축소한 경우다. 롯데제과측은 “생크림 함량도 국내 최고 수준으로 높였다”며 ‘마카롱 사이즈의 아담함’을 강조했다.
빙그레가 선보이고 있는 ‘세상에 없던 우유’ 시리즈도 마찬가지다. 인기제품인 ‘바나나맛 우유’와 같은 단지용기에 오디·귤 등 독특한 맛 우유를 담아 선보였다.
오리지널 히트 상품을 전혀 다른 품목으로 바꿔 출시하는 경우도 있다. 오늘 출시된 ‘연양갱바’를 비롯해, 롯데푸드의 돼지바가 ‘돼지콘’으로, 구구크러스트가 ‘구구바’로 형태를 바꿔 선보인 경우가 해당된다. ‘돼지콘’은 출시된지 두 달여 만에 누적 판매 1000만개를 돌파하기도 했다.
장수제품을 업그레이드 해 한정판·프리미엄으로 어필하는 사례도 있다. 오리온은 ‘초코파이 하우스’를 운영하며 자사의 메가히트 상품인 초코파이의 수제 프리미엄 버전을 판매 중이다. 지난 2017년 오픈해 소비자 반응이 좋아 1년 만에 15개까지 점포가 늘어났다.
이밖에 오리온은 매 시즌 새로운 맛의 초코파이와 후레쉬베리 제품을 한정판 패키지로 선보이고 있다. 올해는 각각 ‘피스타치오&베리’와 ‘애플&망고’를 봄 시즌 한정으로 출시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제과 부문의 신상품들이 많이 나오지만, 늘 꾸준히 판매 순위 상위권을 차지하는 것은 장수제품들이다”고 말했다.
복수의 제과업계 관계자들은 ‘장수제품 익스텐션’이 활발한 까닭을 메가히트 상품이 나오기 힘들어진 시장 풍토에서 찾는다.
한 제과업계 관계자는 급변하는 ‘맛 트렌드’를 지적하며, “다양한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한 다양한 먹거리가 쏟아지고 있다”며 “때문에 전혀 새로운 형태의 메가히트 상품, 기존 장수제품의 아성을 뛰어넘는 제품은 나오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다른 업계 관계자는 “다른 형태로 기존의 익숙했던 맛을 새롭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신제품 출시의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가 됐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장수제품 익스텐션’ 시도는 꾸준히 지속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