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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양갱은 왜 아이스크림으로 나왔을까?...‘장수제품 익스텐션’ 봇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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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3, 2019, 17:02:22

제과업계, 기존 장수제품 확장해 다양한 버전의 신제품 선보여
급변하는 맛 트렌드 속 “익숙했던 맛을 새롭게 즐길 수 있도록”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식품업계에서 ‘장수제품 익스텐션(extension)’ 시도가 활발하다. 기존의 메가히트 제품을 다양한 형태로 변형·응용해 신제품으로 확장시키는 사례가 늘고 있다. 

 

13일 해태제과에 따르면 자사 인기제품인 연양갱에서 차용한 ‘연양갱바’를 출시했다. 연양갱 특유의 달달한 맛과 쫀득한 식감을 아이스크림 버전으로 선보인 것. 패키징도 연양갱과 비슷하게 유지해 오리지널리티를 강조했다.

 

이 같은 ‘장수제품 익스텐션’은 크게 3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오리지널 제품 자체의 맛·크기 변화를 주거나, 품목을 바꿔 출시 또는 한정·프리미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형태 등이다. 

 

예컨대, 올해 초 출시 된 롯데제과의 ‘쁘띠 몽쉘 생크림케이크’는 기존 몽쉘을 한 입 크기로 축소한 경우다. 롯데제과측은 “생크림 함량도 국내 최고 수준으로 높였다”며 ‘마카롱 사이즈의 아담함’을 강조했다.

 

빙그레가 선보이고 있는 ‘세상에 없던 우유’ 시리즈도 마찬가지다. 인기제품인 ‘바나나맛 우유’와 같은 단지용기에 오디·귤 등 독특한 맛 우유를 담아 선보였다.

 

오리지널 히트 상품을 전혀 다른 품목으로 바꿔 출시하는 경우도 있다. 오늘 출시된 ‘연양갱바’를 비롯해, 롯데푸드의 돼지바가 ‘돼지콘’으로, 구구크러스트가 ‘구구바’로 형태를 바꿔 선보인 경우가 해당된다. ‘돼지콘’은 출시된지 두 달여 만에 누적 판매 1000만개를 돌파하기도 했다. 

 

장수제품을 업그레이드 해 한정판·프리미엄으로 어필하는 사례도 있다. 오리온은 ‘초코파이 하우스’를 운영하며 자사의 메가히트 상품인 초코파이의 수제 프리미엄 버전을 판매 중이다. 지난 2017년 오픈해 소비자 반응이 좋아 1년 만에 15개까지 점포가 늘어났다. 

 

이밖에 오리온은 매 시즌 새로운 맛의 초코파이와 후레쉬베리 제품을 한정판 패키지로 선보이고 있다. 올해는 각각 ‘피스타치오&베리’와 ‘애플&망고’를 봄 시즌 한정으로 출시했다.

 

오리온 관계자는 “제과 부문의 신상품들이 많이 나오지만, 늘 꾸준히 판매 순위 상위권을 차지하는 것은 장수제품들이다”고 말했다. 

 

복수의 제과업계 관계자들은 ‘장수제품 익스텐션’이 활발한 까닭을 메가히트 상품이 나오기 힘들어진 시장 풍토에서 찾는다. 

 

한 제과업계 관계자는 급변하는 ‘맛 트렌드’를 지적하며, “다양한 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한 다양한 먹거리가 쏟아지고 있다”며 “때문에 전혀 새로운 형태의 메가히트 상품, 기존 장수제품의 아성을 뛰어넘는 제품은 나오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다른 업계 관계자는 “다른 형태로 기존의 익숙했던 맛을 새롭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신제품 출시의 중요한 포인트 중 하나가 됐다”고 말했다. 앞으로도 ‘장수제품 익스텐션’ 시도는 꾸준히 지속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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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어..융단 폭격하지요 뭐”

2024.03.28 10:39:42

부산 =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 “그냥 지역신문 이런 거 아닙니다”, “암튼 언론 걱정은 하지 마세요.” 서울에 본사를 두고 있는 한 인터넷신문의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취재본부에서 청탁성 기사로 의심되는 기사가 대거 게재돼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해당 기사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도 있는 상황이어서 각별한 주의가 요망됩니다. 28일 인더뉴스가 입수한 단체 카카오톡방(이하 단톡방)에는 다소 과격해 보이는 대화내용이 이어집니다. 이 단톡방은 내달 입주가 예정돼 있는 부산 일광의 신축 타운하우스 입주예정자들이 모여 있는 곳인데요. 타운하우스의 입주 예정자인 A씨는 거침 없는 언사를 쏟아냈습니다. 그는 단톡방에 있는 사람들에게 "계속 민원을 넣어주세요. 알아야 됩니다. 사태의 심각성을.."이라며 민원을 사주하는 듯한 말을 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언론 플레이는 제가 다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면 융단 폭격하지요 뭐."라며 "언론 들어가면 그 때부터는 이판 사판"이라고 시행사와 시공사를 상대로 언론공세를 퍼붓겠다는 계획을 피력했습니다. 특히 그는 "기장에서 싸움나면 우리 안 집니다."라며 "실수하면 우리가 질 수도(있는데)... 현장에 농성텐트를 칩시다"라며 입주 예정자들을 상대로 선동을 하는 듯한 말도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문제는 A씨가 공언한 것이 실제로 현실화됐다는 점입니다. 이와 관련한 내용이 단톡방에서 시작된 때는 이달 초. 불과 10여일 뒤인 12일에 처음으로 <“입주가 코앞인데”...부산 기장 아파트 입주민, 시공하자에 ‘분통’>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기사에는 단톡방에서 이야기된 대로 일부 입주예정자들이 현수막과 피켓을 들고, 기장군청 앞에서 시위를 벌이는 내용이 사진과 함께 실렸습니다. 이어 3일 뒤인 15일에는 또 다시 같은 매체에서 <“2년을 기다렸는데”...부산 기장 한 아파트, 입주의 꿈이 지옥 현실로>라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소수의 입주예정자들이 군청 앞에서 시위를 하는 모습이 기사에 담겼습니다. A씨가 단톡방에서 단언한 대로 ‘언론 플레이’는 계속됐습니다. 22일에는 <“안전한 환경 조성해달라” 부산 한 아파트 입주민들의 호소>라는 제목의 기사가 나왔고, 급기야 27일에는 [단독]이라는 머릿글을 달아서 <한수원 직원이 1100억대 시행사 부사장?...겸직 신고 ‘유명무실’>이라는 자극적인 기사를 끝으로 이른 바 ‘융단 폭격’이 완성됐습니다. 이와 관련, 입주 예정자들은 불안한 마음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야 할 집에 대한 이미지나 가치가 떨어질 게 뻔해 보이기 때문. 한 입주 예정자는 “일부 분양자들의 민원과 시위에 대해 부분적으로 이해는 되지만, 원치 않는 내용들로 인해 저희 집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질까 불안하다”며 “예정대로 입주를 희망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매체가 쏟아내고 있는 기사들 때문에 선의의 피해자들이 대거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계속 이런 부정적인 기사들이 나오면 입주할 마음이 있던 사람들도 발길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시행사나, 시공사는 물론 이미 계약을 한 다수의 입주 예정자들에게 막대한 금전적인 손실을 끼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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