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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액티브 시니어’ 위한 IPTV 선봬...158편 무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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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2, 2019, 11:02:00

건강·직업·여행 등 자체콘텐츠 제작..큰 글씨와 쉬운 UI로 접근성 높여
50대 이상 특화프로그램 158편 탑재..“인생 최고 IPTV 서비스 제공할 것”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LG유플러스가 '아이들나라', '넷플릭스'에 이어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한 IPTV 서비스를 출시한다. 고객조사를 기반으로 기획한 무료 자체제작 콘텐츠와 보기 쉬운 메뉴, 큰 글씨, 편리한 UI 등이 특징이다.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는 ‘U+tv 브라보라이프’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건강·취미·여행 등 50대 이상 세대가 필요한 정보를 쉽고 편하게 즐길 수 있는 미디어 서비스다. 

 

◇50~60대 콘텐츠 부족...세대 관심사 반영한 자체 제작 콘텐츠

 

U+tv 브라보라이프는 ▲서울대학교병원 공동 제작 건강 프로그램 등 자체 제작 차별화 콘텐츠 ▲건강·취미·여행 등 원하는 콘텐츠를 쉽게 찾는 주제별 카테고리 구성 ▲쉽고 편안한 사용자 환경(UI)이 특징이다.

 

LG유플러스는 자녀를 둔 30~40대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아 서비스 ‘아이들나라’, 20~30대 마니아층을 형성한 넷플릭스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번 브라보라이프까지 더해 넓은 연령대를 아우르는 미디어 서비스를 구축하는데 성공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향후 지속적인 콘텐츠 강화와 서비스 고도화로 고객 가치 혁신을 선도할 계획이다. 실제로 LG유플러스는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반영한 미디어 서비스를 출시하기 위해 50~60대 대상 고객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고객은 은퇴 이후에도 삶에 대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시각을 드러낸 것으로 나타났다.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이전에 해보지 못한 일을 시작하고 자유여행을 꿈꾸는 식이었다.

 

또 건강에 관심이 많은 데에 반해 기존 TV 건강 프로그램이 지나치게 상업적이어서 믿을 수 없다는 의견도 나왔다. 젊은 세대 위주의 예능 프로그램 등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가 없어 아쉬움이 크지만 동시에 세련된 최신 유행을 따르려는 욕구도 컸다. 

 

‘U+tv 브라보라이프’는 이 같은 조사 결과를 토대로 선보이게 됐다. 현재를 즐기고 미래를 긍정적으로 준비하는 50대 이상 세대를 위해 건강·취미·여행 등 필요한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쉽고 편하게 볼 수 있는 미디어 서비스다. 

 

U+tv 브라보라이프는 경쟁사에 없는 50대 이상 고객 특화 자체 제작 영상 158편을 탑재해 무료 제공한다. 그 중 하나로 당뇨병·고혈압·관절염 등 주요질환에 대해 믿을 수 있는 건강정보를 전하는 ‘우리집 주치의’ 90편을 서울대학교병원과 공동 제작해 선보인다.

 

‘우리집 주치의’는 서울대학교 전문의와 관심 질병의 필수 정보에 대해 시청자 눈높이에 맞춰 40분 간 대화하는 건강 전문 프로그램이다. 5분 동안 진료를 받기 위해 길게 1년까지 기다려야 하는 서울대학교병원 전문의가 출연한다. 

 

또 은퇴 후 새 직업을 찾은 성공사례와 함께 월수입·초기 투자 비용·전국 교육 기관 등 현실적인 창업 노하우를 담은 ‘나의 두 번째 직업’ 9편을 자체 제작했다. 양조장·목공방·캘리그라피·바리스타·책방·숲 해설가 등 은퇴 후 새 직업을 찾은 동년배의 직업 현장을 볼 수 있다.

 

이밖에 구글맵으로 길찾기, 스카이스캐너로 비행기 예매하기 등 고급 스마트폰 활용법 영상 22편과 겨울 지리산 노고단 등 아름다운 자연 풍경과 소리를 감상할 수 있는 힐링 영상 32편을 자체 제작했다. U+tv 브라보라이프 자체 제작 콘텐츠는 다양한 주제로 추가될 예정이다.

 

◇보기 쉬운 카테고리·큰 글씨와 편안한 UI 적용

 

U+tv 브라보라이프는 50대 이상 세대의 관심 주제 콘텐츠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카테고리를 구성했다. 건강·여행·취미·피플 카테고리 중에서 보고 싶은 영상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세계테마기행’ 일본 여행 VOD를 보고 싶을 때 기존 IPTV에서는 ‘세계테마기행’ 608개 방송 중 제목과 줄거리를 확인해가며 일본 편을 시청해야 했다. 브라보라이프에서는 ‘여행’ 메뉴 중 ‘일본’으로 들어가면 ‘세계테마기행’ 중 일본 관련 회차만 모아볼 수 있다.

 

또 고객의 신체적 변화를 배려한 사용자 환경(UI)을 적용했다. 서비스 화면은 전체적으로 눈이 편안한 녹색을 사용해 눈의 피로감을 최소화했다. 기존 서비스 대비 30% 커진 글씨와 직관적 아이콘·이미지를 활용해 답답함 없이 쉽게 콘텐츠를 찾을 수 있다.

 

U+tv 브라보라이프 진입 시 가장 먼저 등장하는 메인 화면인 ‘라운지’ 메뉴는 심신을 안정시키는 자연 풍경과 소리를 제공한다. 절기정보·날씨·미세먼지·명언 등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가 함께 나타난다. 댁내에서 책·신문을 읽거나 명상할 때 라운지 메뉴를 틀어도 좋다.

 

‘건강’ 메뉴는 시기별 건강정보를 제공하는 테마관과 신체 부위별 메뉴로 구성돼 알고 싶은 건강정보에 접근하기 쉽도록 구성했다. 메뉴에는 서울대학교 병원 공동 제작 자체 제작 콘텐츠와 건강 다큐멘터리·예능·건강에 좋은 동작과 음식·명의·병원정보를 모두 담았다.

 

‘여행’ 메뉴엔 TV 앞에서 전 세계를 여행하는 듯한 경험이 가능하도록 여행기·여행 예능·역사·문화 다큐멘터리·지역 배경 영화·유튜브 영상·이미지·360도 영상을 제공하는 갤러리 등을 담았다. 여행 콘텐츠는 시기별 추천 여행 테마관과 국내·전 세계 여행지별로 볼 수 있다.

 

‘취미’ 메뉴는 공연·미술·역사·TV운동·인문학·골프·당구 등 다양한 관심사를 가진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문화 공간이다. ‘피플’ 메뉴는 나의 두 번째 직업·휴먼다큐·동물·가족·시사 콘텐츠 등을 모아 제공한다.

 

U+tv 브라보라이프는 기존 U+tv 고객의 경우 별도 추가 요금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UHD2 셋톱 이용 고객 125만명을 대상으로 우선 제공하고 추후 업데이트를 통해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이건영 홈 미디어 상품담당 상무는 “은퇴 이후에도 적극적으로 배우고 즐기고 참여하며 ‘제 2의 인생’을 준비하는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IPTV 서비스를 선보인다”며 “‘인생 최고의 IPTV 서비스’로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 발굴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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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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