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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둥이 전용보험, ‘둘은 OK, 셋부터는 NO’...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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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28, 2019, 17:01:04

삼둥이 예비맘 “아이 걱정 돼 보험 가입하고 싶어” vs 보험사 “가입 대상 너무 적어”
3명 이상 다태아, 전체 신생아 중 1% 미만..“보험사에겐 현실적인 어려움 있어”

 

인더뉴스 김현우 기자ㅣ #. 15주차 삼둥이 예비맘 A씨는 답답하다. 뱃속 태아를 위해 어린이보험에 가입하려고 알아봤지만, 보험사마다 족족 거절하기 때문이다. 보험사들은 시험관 아기라서, 20주 미만이라고, 기형아 검사지가 없는 등의 이유를 대고 있다. 최근 쌍둥이 전용보험도 나왔다지만, 삼둥이 임산부에겐 그림의 떡이다.

 

본지는 지난 2016년 보험사들이 위험률(손해율)이 높다는 이유로 다태아(3명 이상)의 보험가입을 꺼리는 문제에 대해 지적한 바 있다.(☞: <[태아보험 ①②③] 기획 기사> 참조). 3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다둥이 부모들은 보험가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앞으로도 A씨와 같은 사례가 줄어들지 않을 전망이다. 다태아(3명 이상)는 전체 신생아 중에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적다는 이유로 보험사의 관심 밖에 있기 때문. 보험업계에서는 정작 보험가입이 꼭 필요한 소비자를 나몰라라 하는 것은 아니냐는 자성의 목소리도 나온다.

 

28일 보험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메리츠화재는 그간 보험가입이 어려웠던 다태아를 위해 인수 기준을 낮추고, 가입절차도 간소화한 쌍둥이 전용 보험을 출시했다. 대다수의 보험사가 다태아의 위험을 보장하기 위해 운용중인 ‘다태아플랜(특약)’의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서다(☞: 2019년 1월 11일자 <“메리츠화재, 업계 최초 ‘쌍둥이보험’ 배타적사용권 획득”> 기사 참조).

 

다태아 특약은 20주 이후 가입과 복잡한 서류심사 등 인수조건이 까다로워 보험가입이 어려웠다. 반면, 쌍둥이 전용 보험은 임신 주수·서류심사에 상관 없이 가입이 가능하고, 소비자의 니즈가 크지만 그동안 제한됐던 ‘출생시 위험 및 선천이상 위험보장’도 가입 가능하다.

 

다만, 이러한 혜택은 쌍둥이(2명)에게만 국한된 것으로 보인다. 세쌍둥이 이상 다태아는 위험률이높고, 전체 신생아 중 차지하는 비율이 너무 낮아 보험사의 언더라이팅 심사를 통과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메리츠화재 관계자는 사견임을 전제로 “쌍둥이 보험은 세쌍둥이 이상 다태아도 가입신청이 가능한 상품이다”며 “하지만, 세쌍둥이 이상 다태아는 위험률이 높기 때문에 언더라이팅 심사를 통과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다태아(3명 이상)를 위한 상품 요율 등이 산출된다면 향후 이들을 위한 상품을 개발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다태아(3명 이상)는 전체 신생아 중 1%도 안 될 정도로 수가 매우 적다”며 “향후 관련 상품을 개발할 계획을 갖고 있지는 않다”고 말했다.

 

 

그나마 메리츠화재는 양호한 편이다. 과거에도 보험사들은 다태아 인수를 거절하거나 다태아 중 한 아이만 인수하는 식의 태도를 취하다가 금융감독원의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지난 2012년 금감원은 보험사들이 다태아에 대한 인수거절이 일어나지 않도록 계약인수기준 등을 변경 조치했다. 다태아라고 보험가입에 차별을 두지 않아야 한다는 의미에서다.

 

금감원의 과거 행보에 따르면, 보험사의 다태아 인수거절 문제를 당국도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사기업인 보험사의 경영활동에 직접 관여할 수 없다는 게 금감원의 공식적인 입장이다.

 

금감원 보험제도팀 관계자는 “세쌍둥이 이상 다태아의 보험가입 니즈가 확실한 것은 알지만 보험사의 보험가입과 관련된 내용을 금감원이 강제할 수는 없다”면서도 “필요하다면 권고 등의 방식을 통해 보험사에게 의견을 전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도 다태아(3명 이상)의 보험가입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업계의 반응이 시큰둥하기 때문이다. 일례로, 업계 최초로 어린이 보험을 출시한 이래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해온 현대해상도 다태아 관련 추가적인 상품개발 계획은 아직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현재 다태아플랜으로도 세쌍둥이를 인수한 사례가 있기에 세쌍둥이 이상 다태아와 관련해서 추가적인 상품을 개발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지금까지 출시된 상품에서는 다태아(3명 이상)가 인수 거절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하는 만큼 이들을 위한 새로운 위험율 산출 등을 통해 추가적인 상품개발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하지만 영리기업인 보험사에게 세쌍둥이 이상 다태아만을 위한 시장은 파이(크기)가 너무 적은 것도 사실”이라며 “현실적으로 다태아만을 위한 신상품 개발은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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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현우 기자 sapience@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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