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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일평 LG전자 사장, CES 기조연설 “AI로 라이프스타일 혁신가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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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08, 2019, 19:01:01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19’ 개막 기조연설 진행..인공지능 LG씽큐 소개
제품사용자 경험 강화 등 세 가지 특징 갖춰..“고객에 최상의 경험 제공하겠다”

인더뉴스 주동일 기자ㅣ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생각하고, 라이프스타일 혁신가로 인공지능 시대를이끌어 가겠습니다.”

 

박일평 LG전자 CTO(최고기술책임자)사장은 7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 파크MGM호텔에서 ‘CES 2019’ 개막 기조연설을 진행했다. 박 사장은 ‘고객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인공지능(AI for an Even Better Life)’을 주제로 연설했다. 

 

이 자리에서 박일평 사장은 “인공지능 LG 씽큐가 고객을 이해하고 다양한 접점에 연결되면서 고객들에게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고 지속적인 감동을 줄 것이다“고 말했다.

 

LG전자는 유럽 최대 IT전시회인 IFA에 이어 CES까지 개막 기조연설을 맡으며 인공지능 선도 이미지를 높였다는 평이다.

 

박 사장은 이날 ‘기술이 더 나은 삶을 만들고 있는가?’라는 화두를 던졌다. 그는 “지난 100여년 간 가전이 발전해 집안일로 보내는 시간이 약 75% 줄었지만, IT 혁신으로 수많은 정보 사이에서 끊임없이 선택해야 하는 ‘인지노동(cognitive labor)’의 양은 크게 늘었다”고 말했다.

 

이어 “LG전자의 비전은 단순히 인공지능 기술을 탑재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더 나은 삶을 돕는 ‘라이프스타일 혁신가’가 되는 것”이라며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LG 씽큐(LG ThinQ)를 통해 인공지능이 가야 할 길을 명확히 보여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2017년 말 처음 공개한 ‘LG 씽큐’는 LG전자의 인공지능 브랜드다. LG전자는 에어컨·세탁기·TV·휴대폰·로봇청소기 등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고객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박 사장은 ‘LG 씽큐’가 추구하는 3가지 인공지능 지향점인 ▲맞춤형 진화 ▲폭넓은 접점 ▲개방을 바탕으로 미래의 인공지능 기술을 선보였다. 이를 통해 고객의 삶의 모든 영역에서 누릴 수 있는 인공지능 경험을 제시했다. 

 

그는 “LG 씽큐는 고객을 이해하도록 ‘진화’하고, 고객의 삶과 여러 ‘접점’에서 연결되고, ‘개방’을 통해 혁신적인 생태계를 열 것”이라며 “이를 통해 집과 사무실·차량을 넘어 도시 전체에까지 새 라이프스타일을 제공하며 고객들에게 지속적인 감동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LG 씽큐는 단순히 명령어에 따라 동작하는 기존 방식에서 ‘진화’해 고객 맞춤형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올해 선보이는 LG 씽큐는 ▲제품 사용자 경험 강화 ▲최상의 성능 유지를 위한 능동적인 제품 관리 ▲상황에 맞는 최적의 서비스 제공 등 세 가지 특징을 갖췄다.

 

고객과 접점에 대해서 박 사장은 “가전제품에서 로봇과 디지털 사이니지에 이르기까지 삶의 모든 측면이 연결됐는지가 관건”이라며 “인공지능을 통해 집·자동차·로봇 등 모든 제품과 공간이 연결될 수 있으며 건물·공장·도시에까지 지능적인 해결책을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박 사장은 자율주행 시대를 맞아 LG전자의 비전을 제시했다. 그는 “자율주행 시대에 LG전자는 자동차의 정의를 교통수단에서 모바일 공간으로 근본적으로 바꾸고 확장시킬 것”이라며 “자동차 안은 회의실·극장·쇼핑몰로 바뀔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자율주행을 통한 새로운 경험을 위해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다양한 솔루션이 필요하다”며 “LG전자는 열린 파트너십을 통해 여러 회사와 적극적인 협력을 추구해 왔다”고 강조했다. 열린 생태계를 만드는 ‘개방’으로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다.

 

실제로 LG전자는 룩소프트(Luxoft)·애디언트(Adient)·히어(Here) 등 자동차 관련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기업과 파트너쉽을 체결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룩소프트와 애디언트는 각각 글로벌 소프트웨어 기업·글로벌 자동차시트 선두업체다. 

 

한편, LG전자는 기조연설에서 인공지능 기술과 제품이 적용된 미래를 그린 영상도 상영했다. 참석자들이 쉽고 재미있게 기조연설을 즐길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영상에는 박일평 사장이 직접 카메오로 출연해 눈길을 끌었다.

 

또 ‘LG 클로이 가이드봇(LG CLOi GuideBot)’이 박일평 사장과 함께 무대에 올라 관람객들의 주목을 받았다. LG 클로이는 CES 기조연설 공동연사로서 무대에 오른 첫 번째 로봇이다. LG 클로이는 무대에서 관람객들의 웃음을 유도하는 등 기조연설 분위기를 밝게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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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동일 기자 jdi@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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