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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에 공급하는 삼성 ‘엑시노스 오토 V9’ 역할 알아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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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03, 2019, 17:01:43

자동차 운행 정보는 기본, 동승자에 오락거리 제공도 가능
운전석 계기반 화면 포함 최대 6개 디스플레이 제어할 수 있어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 삼성전자가 아우디와 자동차용 프로세서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용 프로세서는 자동차 운행과 관련한 정보만을 제공하는 역할을 해왔지만, 삼성전자가 납품하는 프로세서는 다양한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삼성전자는 자동차용 프로세서 브랜드 ‘엑시노스 오토 V9(Exynos Auto V9)’을 출시해 아우디에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3일 발표했다.(본지 2019년 1월 3일자 <삼성전자, 아우디에 인포테인먼트 반도체 공급한다> 기사 참조.)

 

이번 계약은 지난 10월 독일 볼프스부르크 국제 자동차 부품 박람회에서 이미지 센서 브랜드인 아이소셀 오토(ISOCELL Auto)와 함께 처음 공개된 후 두달 만에 체결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용 프로세서는 컴퓨터의 CPU처럼 자동차의 두뇌 역할을 한다. 이 장치는 자율주행차량 구동에 핵심기능을 한다.

 

그런데, 엑시노스 오토 V9는 인포테인먼트 프로세서로, ADAS(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를 탑제한 자율주행차량용 프로세서와는 구분된다. 인포테인먼트 프로세서가 탑제된 차량은 운전자에게는 정보를, 동승자에게는 오락거리를 제공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운전석 전면 디스플레이에서 운행에 필요한 종합적인 정보를 표시해 주고 동승자 앞에 설치된 디스플레이는 영화를 보여준다”며 “이렇게 엑시노스 오토 V9은 차량 내부에 부착된 최대 6개의 디스플레이를 제어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구랍 31일 유럽특허청(EPO)이 발행한 ‘특허와 자율주행차량’ 보고서에서 삼성전자는 가장많은 특허를 출원한 기업으로 뽑혔다. 2011년부터 6년간 삼성전자가 출원한 자율주행차량 관련 특허는 624개다. 이는 같은 기간 도요타(338개)·볼보(209개)·아우디(142개) 등 자동차기업들을 크게 앞서는 수치다.

 

지난달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2500개 글로벌 기업을 분석해 발표한 ‘2018 산업 연구·개발 투자 스코어보드’에서도 삼성전자는 2017년 134억4000만유로를 R&D분야에 투자했다. 삼성전자는 구글의 모회사인 알파벳(133억9000만유로)과 독일 폴크스바겐(131억4000만유로)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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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하반기 집값 ‘약보합’ 전망…지역별 가격 ‘다극화’ 추세 이어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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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06 02:46:09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하반기 집값이 약보합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과 함께 지역별로 가격 편차가 나타나는 다극화 현상이 두드러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6일 NH투자증권의 ‘2024년 하반기 부동산 시장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하반기 시장판세에 대해 약보합을 전망했습니다. 전세가율 상승, 매매·전세간 갭 축소, 총선 결과에 따른 규제완화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시장 분위기를 이어가며 가격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특히, 지역별 선호도에 따라 시장이 분화되고 차별화가 심화되며 가격 다극화 판도가 발생할 것으로 관측했습니다. 동일수급권 내 주거 선호 입지 및 신구축 여부 등에 따라 다른 수급권이 형성되며 다극화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이에 서울 일부 지역은 매매가격이 소폭 상승하고 수도권 대부분은 보합, 지방은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와 함께 지난 4월 진행된 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의 결과 또한 실수요 중심 시장 분위기로 이어가게 될 요인으로 전망했습니다. 정부는 당초 재건축 패스트트랙, 실거주 의무 폐지, 공시가 현실화 폐지, 단기 등록임대 복원, 악성 미분양 대책. 지역 부동산 시장 활성화, 임대차2법 폐지 및 축소 등 부동산 규제를 파격적으로 완화하는 정책을 내놓았으며, 해당 정책을 시행하려 할 경우 국회 입법과정을 거쳐야 됩니다. 그러나 총선 결과 21대 국회와 마찬가지로 여소야대 흐름이 지속되며 규제완화 정책 시행에 있어 불확실성이 커지고 세금 및 규제완화에 대한 기대감 감소 등으로 실수요 중심의 판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아울러, 매매가격의 경우 상·하방 요인이 상존하며 유동성, 대출, 금리, 통화 등 금융 여건이 교통망 확충, 정비사업, 공급 측면보다 더 큰 가격 결정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전세시장의 경우 하반기 들어 완만하게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전세대출금리가 하락세로 월 차임보다 전세대출이자의 부담이 낮아지고, 거시경제 불안 및 매물 적체 속에서 매수 심리가 위축되며 대기수요로 전환되는 점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1분기 부동산 시장의 경우 전국적으로 약세 흐름 속에서 지방과 수도권 간 격차가 나타났다고 진단했습니다. 임대차시장은 매매시장보다 빠른 속도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거래량은 증가했으나 매도자와 매수자 간 적정 가격 눈높이가 크게 벌어졌다고 분석했습니다. 정보현 NH투자증권 Tax센터 부동산 수석연구원은 "현재는 다주택 취득세 중과 및 민간임대주택사업 인센티브가 없어 투자 수요가 시장 진입이 어렵다"며 "단 2022년 고금리 시장을 견디고 현재 남은 매도자는 하방 압력에 경직성이 강해 시장 급락 가능성 또한 낮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동일 수급권 내에서도 주거 선호 입지에 신축일수록 견조한 실수요를 바탕으로 강보합 흐름이 전개될 것으로 본다"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정유나 NH투자증권 부동산 책임연구원은 "상반기 규제 완화와 금리 인하 기대감이 줄어들며 시장이 전반적으로 약세장을 보이면서 입지가 좋거나 신축 단지 위주의 지역은 소폭 강세를 보이는 지역도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며 "기존주택 매물 적체 증가 및 지방 미분양 추이는 하락 요인으로 예의주시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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