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Health 건강

매일유업-대웅제약, 암환자용 케톤생성 포뮬라 개발

URL복사

Thursday, October 18, 2018, 11:10:29

매일유업·대웅제약, 의료영양 전문기업 ‘엠디웰’ 공동 설립
최근 케톤생성 포뮬라 ‘케토웰’의 임상연구 결과 발표

인더뉴스 김진희 기자ㅣ 매일유업과 대웅제약이 손잡고 케톤생성 포뮬라를 개발했다. 암환자들의 영양상태 개선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엠디웰은 지난 5~9일 진행된 ‘제6차 케톤생성 식이치료 글로벌 심포지움(KETO 2018)’에서 새로운 형태의 케톤생성 포뮬라 ‘케토웰’의 임상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18일 밝혔다. 

 

엠디웰은 매일유업의 R&D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웅제약과 설립한 합작회사다. 특수 의료용 식품과 어린이 영양식 등 다양한 의료영양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번 케톤생성 식이요법은 고지방·저탄수화물·저단백 방식을 말한다. 탄수화물인 당 대신 지방으로부터 얻어지는 케톤을 두뇌 대사의 에너지로 사용토록 하는 방법이다.

 

해당방법은 본래 뇌전증 환자들의 발작을 저해하는 식이로 사용됐다. 하지만 최근 암·알츠하이머·인지기능 질환에 대한 개선 효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그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엠디웰은 매일유업 연구소·연세대학교 강창무 교수팀·연세대학교 이승민 교수팀·경희대학교 박유경 교수팀과 함께 암환자용 케톤생성 포뮬라인 ‘케토웰’을 공동 개발했다. 이번 심포지움에서 강창무 교수 연구팀이 임상결과를 발표를 맡았다.

 

해당 임상 연구는 췌장암 환자 21명을 대상으로 2017년에 진행됐다. 암환자들의 순응도와 단백질 요구량을 고려한 새로운 케톤 비율 연구가 목적이었다.

 

임상 연구결과에서 케토웰은 임상 기간 동안 환자당 일 평균 2팩 이상을 섭취 가능한 높은 순응도를 보였다. 열량과 단백질 섭취량이 케토웰을 섭취하지 않은 그룹에 비해 각각 24%, 33% 이상 높았으며, 영양상태가 좋아진 효과도 있었다. 

 

임상을 통해 케토웰의 ‘암환자 영양상태 개선 효과’를 확인한 것이다. 이번 연구를 통해 새로 개발된 ‘케토웰’은 엠디웰을 통해 이번 달에 출시될 예정이다.

 

이번 ‘케톤생성 식이치료 글로벌 심포지움’은 전 세계 전문가들이 모여 케톤생성 식이치료법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학술 행사다. 지난 2008년에 미국에서 시작돼 영국·캐나다 등 북미·유럽 대륙에서 개최됐다. 

 

이번 6차 심포지움은 아시아 최초로 이달 5일부터 9일까지 제주 국제 컨벤션 센터에서 열렸다. 뇌전증·식이치료 관련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들을 포함해 총 47개국이 참여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김진희 기자 today@inthenews.co.kr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한은, 기준금리 10연속 동결…이창용 총재 “하반기 금리인하 어려울 수도”

2024.04.12 12:54:1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는 12일 올해 세번째 통화정책방향 회의를 열고 현 기준금리(연 3.50%)를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결정으로 연 3.50% 기준금리는 지난해 2월부터 조정없이 10연속 동결됐습니다. 이날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물가상승률이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직 높은 수준이고 주요국 통화정책과 환율변동성,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과 관련한 불확실성도 여전히 크다"며 "현재의 긴축기조를 유지하고 대내외 정책여건을 점검해 가는 것이 적절하다"고 기준금리 동결 배경을 밝혔습니다.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은 지난 2월과 3월 두달 연속 3.1%를 기록했습니다. 올 1월 2.8%로 떨어지며 2%대 진입했다가 농산물가격 및 국제유가 상승 등으로 다시 반등한 것입니다. 금통위는 "소비자물가상승률도 점차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정학적 리스크 전개양상이나 국제유가 움직임, 농산물가격 추이 등 관련 전망의 불확실성이 커졌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물가가 목표수준(2%)으로 수렴할 것으로 확신하기는 아직 이른 만큼 이러한 확신이 들 때까지 통화긴축 기조를 충분히 유지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금통위는 국내경제에 대해선 "소비회복세가 완만한 가운데 IT경기 호조 등에 힘입어 수출증가세가 예상보다 확대돼 올해 성장률이 2월 전망치(2.1%)에 부합하거나 상회할 가능성이 있다"며 "향후 성장경로는 주요국 통화정책, IT경기 개선 속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구조조정 등에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지난해 1월말부터 기준금리가 연 3.50%를 유지하면서 시장의 관심은 여전히 한은의 통화정책 기조전환 시기로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이날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유가가 다시 안정돼 소비자물가상승률이 연말까지 2.3% 정도까지 갈 것 같으면 하반기에는 금리인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2.3%로 가는 경로보다 소비자물가상승률이 높아지면 하반기 금리인하가 어려울 수도 있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습니다. 이창용 총재는 최근 농산물 물가상승에 대해선 "통화·재정정책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며 "지금과 같은 정책을 계속할지 아니면 농산물 수입을 통해 근본적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