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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硏 “베트남 보험시장 성장잠재력 커...투자 늘려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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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2, 2018, 16:07:00

청장년층 인구 비중↑‧고속 경제성장률 등...연평균 보험료 성장률 10% 이상 기록 중
건전성규제‧IFRS17 도입 등 투자 여력 한계...“자본확충 수단 마련해 해외 직접투자↑”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베트남 보험시장의 성장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지만, 국내 보험사들의 진출 성과는 여전히 지지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한 상황인데, IFRS17 도입 등 자본확충 문제로 인해 투자 여력이 부족한 점이 한계로 지목된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은 2일 오후 보험연구원 콘퍼런스 룸에서 ‘우리나라 보험회사의 베트남 진출전략’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베트남 보험산업 현황과 문화, 해외 보험사의 진출 사례를 살펴보고, 베트남 진출에 대한 불확실성을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 베트남 보험시장, 성장잠재력 매우 크다

 

주제 발표를 맡은 조용운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베트남 보험시장의 성장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평가했다. 청장년층의 인구 비중이 높고, 세계 경제 대비 국내 경제성장률도 높다는 것.

 

조 연구위원은 “베트남은 인구가 1억명에 달하며, 특히 15~64세 인구 비중(2015년 70.2%)이 증가 추세라는 점에서 경제 성장에 유리하다”며 “시장 개방 정책 이후 외국인 투자 증가, 내수시장 규모 확대 등으로 전세계 경제성장률을 초과하며 지속적인 고성장을 기록 중”이라고 말했다.

 

 

베트남 보험산업 현황을 살펴보면, 2016년 기준 보험밀도(국민 1인당 보험료 지출)는 38.4달러(생보 21.8달러‧손보 16.6달러)였고, 보험침투도(GDP 대비 총수입보험료 비중)는 1.8%(생보 1.0%‧손보 0.8%)를 나타냈다. 선진국 평균(보험밀도 약 4000달러‧침투도 8%대)에 비해 낮았다.

 

시장 규모는 생명보험시장과 손해보험시장이 각각 우리나라의 2.0%, 2.4%에 불과했다. 하지만, 연평균 보험료 실질성장률(2013~2016년)이 15.0%와 7.3%로 매우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어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한 것으로 평가된다.

 

◇ 베트남 진출 국내 보험사 성과 부진..“투자 더 늘려야”

 

한편, 국내 보험사의 경우 지난 1997년 KB손해보험을 시작으로 DB손보(1998년), 삼성화재(2002년), 한화생명(2008년), 미래에셋생명(2018년) 등이 진출해 있다. 대부분 합작 형태로 진출한 가운데, 한화생명만 유일하게 100% 지분을 보유 중이다.

 

미래에셋생명을 제외하면 모두 진출한 지 10년 이상이지만, 시장에서의 존재감은 미미한 실정이다. DB손보가 시장점유율 8.4%(4위)를 기록 중이지만, 전략적 제휴(지분 37% 보유)라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이와 대조적으로 일본 다이이치생명(시장점유율 4위)은 2007년에 현지 국영법인을 100% 지분 인수한 이후 공격적 마케팅을 통해 매년 100% 이상 성장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1999년에 진출한 푸르덴셜생명과 메뉴라이프는 각각 생명보험 시장점유율 1위와 3위에 올라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조 연구위원은 국내 보험사들이 베트남 진출에서 뚜렷한 경영 성과를 창출하지 못 하고 있는 요인으로 ‘투자 부족’을 지적했다. 해외사업 초기에는 기반 확립에 따른 비용이 소요돼 경영 성과가 나쁠 수밖에 없는데, 이러한 상황을 견뎌내면 비용이 줄고 편익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조 연구위원은 “해외사업 비중이 매출액 기준으로 18%를 초과해야 해외사업에서 순이익을 창출한다는 내용의 해외 연구 결과가 있다”며 “이를 고려하면, 우리나라 보험사들의 베트남 경영 성과는 미약한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내 보험사들이 베트남을 비롯한 해외사업 투자에 적극 나설 필요가 있지만, 그러지 못 하는 사정은 있다. 2015년부터 적용된 ‘연결지급여력제도’로 인해 해외 금융사에 투자할 경우 요구자본이 증가하고, 오는 2021년 IFRS17 도입으로 자본 확충이 시급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조 연구위원은 “해외 직접투자를 통해 성장성을 강화하면서 재무건전성을 훼손하지 않기 위해 후순위채 발행 등 다양한 자본확충 수단 마련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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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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