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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야 산다]② 임일순 사장의 승부수, 하이브리드형 점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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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2, 2018, 06:07:00

홈플러스스토어즈, 작년 영업이익 25% 감소...계획한 성과지표 달성 못 해 성과급 미지급
임일순 사장, 대형마트+창고형 할인점 결합한 ‘스페셜’ 오픈...1인가구부터 가족단위까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대형마트 역성장이 지속되는 가운데, 임일순 사장이 이끌고 있는 홈플러스의 전략이 바뀌고 있다. 작년 목표했던 매출을 달성하지 못 한 홈플러스는 올해 점포 콘셉트를 바꾸는 등 경영 실험대에 올랐다. 

 

임일순 사장은 올 봄 간담회에서 작년(2017년 3월~2018년 2월)가결산 실적으로 10조 4000억원의 거래액을 달성했다고 밝힌 바 있다. 홈플러스㈜를 100% 지배하고 있는 홈플러스스토어즈㈜의 16/17년도 연결기준 매출은 7조 9457억을 기록했다. 

 

 

이 기간 홈플러스스토어즈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2040억원으로 작년보다 25.1% 줄었다. 순이익은 512억원으로 작년보다 69.1% 급감했다. 홈플러스스토어즈는 홈플러스를 100% 지배한다. 홈플러스는 홈플러스㈜와 2008년 인수한 홈플러스스토어즈㈜(옛 까르푸, 홈에버) 두 법인으로 이뤄졌다. 

 

홈플러스는 매년 지급하던 성과급을 작년에 주지 않았다. 임 사장은 이메일을 통해 직원들에게 “작년 주요 사업계획상 성과지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전년 대비 실적이 악화됐다”며 “회사가 정한 지급기준에 따라 성과급을 지급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임일순 사장은 새로운 점포 전략을 세웠다. 지난 봄부터 전국 점포를 홈플러스 스페셜과 지역밀착형 콘셉트로 전환을 추진 중이다. 우선 홈플러스 스페셜은 슈퍼마켓과 창고형 할인점을 더한 멀티 채널 할인점이다. 1인 가구와 대용량 상품을 주로 찾는 가족 등을 위한 스토어 콘셉트다. 
 

홈플러스는 국내에 진출했다가 뼈아픈 실패를 경험한 미국 월마트와 프랑스 카르푸 사례를 반면교사로 삼았다. 창고형 할인점 모델을 처음 선보였던 '글로벌 유통기업' 월마트와 까르푸는 한국 시장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는 등의 이유로 국내 대형마트에 매장을 넘겼다. 

 

 

이 중 까르푸(홈에버)를 인수한 홈플러스는 창고형 할인점 전략을 세웠다. 회원제에 거부감을 느끼는 국내 소비자들을 위해 비회원제로 운영하고, 소용량과 대용량 상품, 신선식품을 강화한 대형마트와 창고형 할인점을 더한 콘셉트 매장을 오픈했다. 

 

일명 한국형 '하이브리드 디스카운트 스토어((Hybrid Discount Store)'를 개발했다. 대용량 상품과 초특사 상품을 늘려 창고형 할인점 구색을 갖추면서도 기존 소용량 상품도 함께 판매한다. 매대 위쪽에 낱개나 소량 묶음 상품을, 아래쪽에는 대용량 상품과 홈플러스 단독 상품을 진열한다.

 

고객이 한 자리에서 원하는 가격, 용량, 브랜드의 상품을 모두 만날 수 있게 탈바꿈했다. 쇼핑 동선도 넓어졌다. 매대 간 간격은 기존 홈플러스 매장보다 최대 40cm 늘려 대형 쇼핑카트가 쉽게 교차될 수 있도록 공간을 확보했다. 

 

지난 1997년 홈플러스 출범 후 처음 문을 연 '홈플러스 1호'점인 대구점을 지난 27일 리뉴얼 오픈했다. 대구점을 시작으로 오는 8월까지 10개 점포를, 올해 안에 20개 점포를 '홈플러스 스페셜'로 전환할 계획이다. 

 

임일순 홈플러스 사장은 “상품, 물류, 점포의 근본적인 운영 구조를 업그레이드해 고객에게 항상 1등 품질, 1등 가격의 상품을 제공하겠다“며 “여기에 협력사 매출과 직원의 ‘워라밸’까지 높이는 ‘선순환 유통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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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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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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