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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노동전문매체서 해고됐던 31세 청년, 은행노조 홍보실장된 사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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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05, 2018, 14:06:00

KB국민은행 노조 하태욱 홍보실장..“기자 입사 4개월 만에 부당 해고당한 후 소송도 ”
‘귀족 노조’라는 대중의 곱지 않은 시선은 이해..“나와 가족, 이웃 위해 노조는 꼭 필요”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첫 직장인 노동 관련 잡지에서 기자로 일하다가 수습을 마치고 4개월 만에 부당해고를 당했습니다. 언론사에서, 그것도 노동 문제를 다루는 언론사에서 부당해고를 당했다는 사실에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금융권 최대 규모 노동조합인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KB국민은행지부에서 1년째 근무 중인 하태욱(31) 홍보실장은 노조가 직접 채용한 비은행원 출신 노동자다.

 

그는 기자로 일했던 경력을 살려 노조의 활동과 소식을 조합원들에게 알리고, 기자들의 취재 요청에 응대하는 홍보 업무를 맡고 있다. 

 

노동 관련 매체에 잠시 몸담았던 것을 계기로 노조에서 일하게 됐다고 하는데, 알고 보니 해당 매체에서 4개월 만에 부당해고를 당한 아픔을 안고 있었다. 그는 “노동자의 권리를 대변하는 노조의 존재 가치를 깨닫게 해 준, 아프지만 소중한 경험이었다”고 털어놨다.

 

◇ ‘노동조합’이라는 직장에서 일하는 노동자

 

금융권 노조를 취재하면서 알게 된 사실이지만, 은행 노조에는 은행원이 아닌 사람들도 노동자로서 일하고 있다. 하태욱 실장도 그들 중 한 명으로, 현재 KB국민은행지부에는 하 실장을 포함해 총 5명의 ‘이방인’들이 노조를 위해 ‘열일(열심히 일함)’ 중이다.

 

“홍보를 담당하는 저를 포함해 노무사, 사무차장 두 분, 운전 수행을 하시는 분 등 총 5명의 비은행원 출신 분들이 현재 노조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저희도 따지고 보면 ‘노조’라는 직장에서 근무하는 노동자들인 셈이죠.”

 

요즘 직장인들 사이에서 화두인 ‘워라벨(Work and Life Balance, 일과 삶의 균형)’을 묻는 질문에 그는 “나쁘지 않다”고 답했다. 지방 출장이나 야근이 적지 않은 편이지만, 업무 외적인 스트레스가 없고 일 자체도 재밌어 크게 불만은 없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조합원 대상 교육 일정이 몰린 시기에는 1주일에 3일 이상 지방 출장이 잡혀 개인적인 약속을 잡기 어렵죠. 하지만, 교육을 준비하고 진행하는 과정이 재밌고 배우는 점도 많아 만족스럽게 일하고 있습니다.”

 

다만, 은행원 출신이 아니다 보니 은행 업무 전반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는 어려움을 털어놓기도 했다. 특히, 기자들이 취재차 이것저것 물어볼 때, 즉각적인 답변을 하지 못 하는 경우가 있어 답답하다는 것이다.

 

“기자들이 전화로 뭔가 물어왔을 때, 처음에는 다른 노조 분들에게 물어보고 답변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도 요새는 경험이 쌓여서 그런지 기자들 질문에 즉각 대답하는 경우도 많아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 노조에 대한 부정적 시선들..들어와서 경험해 보니

 

하 실장은 노동 관련 매체에서 기자 생활을 시작하긴 했지만, 노동 문제에 처음부터 관심을 가졌던 것은 아니었다. 글쓰고 인터뷰하는 것이 좋아 기자라는 직업을 꿈꿨고, 대학 졸업 후 우연한 기회로 노동 잡지에서 기자로 일하게 됐다.

 

하지만 취업의 기쁨도 잠시, 그는 수습을 마친 4개월 만에 회사로부터 일방적인 해고 통보를 받았다. 다음 달에 월급을 더는 맞춰줄 수 없다는 것이 이유였다. 기자가 광고를 통해 월급의 10배를 벌어와야 한다는 이야기도 들었다고. 

 

그는 민사 소송까지 벌인 끝에 지난 2016년 7월 최종적으로 부당해고를 인정받았다. 하지만 상처뿐인 승리였다.

 

“2심 판결(2016년 7월) 때 500만원을 10개월 간 나눠 받기로 조정을 했는데, 회사로부터 첫 달 50만원 받은 뒤로 소식이 없어요. 법적으로 제가 더 이상 할 수 있는 게 없더라고요. ‘그때 노조가 있는 회사에서 일했다면 어땠을까’ 생각하게 됐죠.”

 

그 후로 하 실장은 ‘노조가 있는 회사’가 아닌 ‘노조’에서 직접 일을 하게 됐다. 1년 간 일한 소감을 묻는 질문에 그는 “외부에서 보는 것과 안에 들어와서 경험하는 것은 확실히 다르다”고 답했다. 어떤 이유에서였을까?

 

“노조는 기본적으로 직원들의 이익과 권리를 대변하는 조직이면서도, 한편으론 사회적 정의 실현을 위해 목소리를 내야 하는 집단입니다. 상충되는 두 가지 목표로 인해 노조 내부에서도 고민이 많습니다.”

 

KB국민은행 노조를 비롯해 대형 노조들을 ‘귀족 노조’로 칭하며 부정적인 시선을 보내는 이들이 적지 않다. 이러한 시각에 대해 하 실장은 일정 부분 공감하지만, 노조 자체의 역할을 부정하는 것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했다.

 

“높은 연봉과 복지를 누리는 금융권 노조에 대해 대중의 시선이 곱지 않은 것은 충분히 이해합니다. 저조차도 그랬으니까요. 하지만, 제가 노동자로 부당한 일을 겪다 보니,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나와 나의 가족, 그리고 이웃들을 위해 노조는 꼭 필요합니다. 이 점은 꼭 알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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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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