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Opinion 오피니언

[현장에서] 축제 즐기고, 일자리 찾고..실제 효과는?

URL복사

Monday, May 28, 2018, 06:05:00

KB국민은행, 청년 구직 돕기 ‘KB굿잡’ 13회째 개최..맞춤형 취업 컨설팅 인기 끌고 있지만…

 

[인더뉴스 문혜원 기자] 화창한 날씨를 뽐내던 지난 24일, 삼성 코엑스에서는 젊은 활기로 가득했다. ‘KB굿잡 우수기업 박람회’가 은행에서 일하기를 원하는 청년들의 발길을 모았기 때문이다.

 

오전 10시. 개막식부터 관심의 열기는 달아오르기 시작했다. KB국민은행 허인 은행장과 임직원의 행렬 뒤로 ‘김연아 선수’가 등장했기 때문. 학생들은 탄성을 지르며 사진 찍기 세례를 펼치는 등 뜨거운 호응을 보였다.

 

허인 행장이 함께 한 행사장 체험시간에도 이 같은 호응은 이어졌다. 허 행장은 군장병을 모집하는 한 업체 부스에서 풍선을 터트리는 이벤트에 참여했다. 뽀족한 다트를 몇 개씩 던져보아도 풍선이 멀쩡하자, 당황한 모습을 보였는데, 이런 모습이 매우 소탈하게 비쳐졌다.

 

허 행장의 당황한 모습을 보던 행사장 진행자가 “관람객들을 위해 일부로 남겨주는 센스이시네요”라고 유머로 상황을 모면하듯이 말하자, 허 행장과 주변 관람객은 친근하게 웃기도 했다.

 

허 행장은 또 면접을 기다리고 있던 학생에게 “화이팅”을 외치기도 하며 격려하는 모습도 보였다. 임직원들도 이벤트 관을 돌며 참여자들과 함께 구직 정보 설명을 듣기도 했다.

 

이런 사이 일자리를 찾기 위해 몰려드는 청년들로 행사장은 더욱 북적이기 시작했다. 유독 참여자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부스관이 있었는데, 행사장 제일 끝에 위치한 G구역이었다. 이곳은 오픽(영어말하기 시험)을 체험하는 관부터 미래의 새로운 직업을 체험하는 관으로 이뤄졌다.

 

오픽 교육에 참가한 A학생은 “영어말하기 시험이 매우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었다”며 “이번 박람회에 오픽 부스관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체험을 해보기 위해 참여했다”고 소감을 말했다.

 

구직자의 입사서류 작성, 면접 스피킹 등 취업스킬을 알려주는 취업컨설팅관도 인기가 높았다. 취업준비생들에게 정해진 시간마다 다양한 주제들의 강연을 제공해 평소 자기소개서 쓰기나 이력서 작성법을 몰라 자신 없어 했던 학생들에게 좋은 노하우를 알려줬다.

 

분위기도 좋았고, 유익한 프로그램들도 준비돼 있었지만, 몇 가지 아쉬운 점도 있었다. 먼저, 행사가 채 마치지도 않았는데, 중간 중간 상담자가 자리를 비운 곳이 많았다는 것. 이 때문에 여러 사람들이 발길을 돌리는 풍경이 연출됐다.  

 

 

졸업을 앞둔 한 대학생(경기도 광명시 거주)은 “면접의 경험이라도 쌓아보기 위해서 일부러 먼길을 달려왔다”며 “보여주기식 행사로만 그치는 게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채용 소개 게시판을 훑고 있던 B 학생도 “사실 취업이 될 수 있을 거라는 기대보다는 정보를 얻는다는 차원에서 방문을 하기는 했다”며 “큰 기대를 하지 않고 오기는 했지만, 취업 문턱의 현실이 좁다는 생각은 여전히 떨칠 수가 없어서 씁쓸하다”고 말했다.

 

특히, 고등학교 졸업자들이 느껴야 하는 취업절벽은 더욱 높게만 느껴지는 행사가 아니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고용노동부가 지난해 발표한 중장기인력수급 전망에 따르면, 향후 10년간 노동시장에서 대졸 이상 인력은 75만명이 초과 공급되는 반면 고졸 인력은 113만명가량 부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실적으로 양질의 일자리는 과거보다 줄었고, 여전히 기업은 고졸보다 대졸 출신을 선호하는 게 현실이다. 이번 행사에서도 이러한 현실이 오롯이 반영됐다는 지적이 나오는데, 이들이 취업하거나 상담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은 부족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박람회 현장에서 만난 한 고졸 취업 준비생은 “구직자 입장에서 이런 행사가 매우 의미가 있는 맞는 것 같다”며 “하지만,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일자리 창출에 대한 고민이 잘 반영돼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혜원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