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Bank 은행

신한금융, 채용비리 판도라 상자 열리나

URL복사

Monday, May 14, 2018, 10:05:39

금감원, 특혜채용관련 정황 총 22건 적발..연령·성 차별도 있어
일각서 “남산3억 문제와 학력차별 건도 적극적인 재조사 필요”

 

[인더뉴스 문혜원 기자] 신한금융이 남산3억 관련 의혹 등 검찰과거위원회에서 재조사가 결정된 이후 채용비리 문제 정황도 드러나 난감한 상황에 빠졌다.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의 사퇴로 흐지부지될 뻔 했던 조사가 한 달 동안 끈기 있게 이뤄진 결과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11일 브리핑에서 ‘신한금융 채용관련 검사 잠정결과’를 공개했다. 그 결과, 신고센터를 통해 접수된 36건 중 22건의 채용비리 정황이 발견됐다. 이중에서 신한은행이 13건, 신한카드가 4건, 신한생명이 6건이었다.

 

금감원은 이번 조사를 위해 의혹제기가 불거졌던 지난 1992년 자료부터 최근까지의 자료를 전산서버와 채용 담당직원들의 PC를 모두 복구했다. 이 과정에서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입사자들의 추천자, 전형단계별 평가자료 등을 일부 확보했다.

 

채용추천에 따른 특혜채용 정황을 살펴보면, 신한은행 현직 임직원 자녀가 5건, 외부 추천이 7건으로 나타났다. 신한생명은 2013년부터 2015년까지 채용과정에서 임직원 자녀인 지원자에 대해 서류심사 점수를 임의로 상향조정했다는 정황 6건도 발견됐다.

 

특히, 서류심사 때 학력차별건만 제외하고, 연령·성별을 근거로 지원자를 차등한 사실도 있었다. 신한은행은 2016년 상반기 채용에서 만 28세가 넘는 남성 지원자(1988년 이전 출생자)와 만 26세(한국 나이 27세)이상의 여성 지원자(1990년 이전 출생자)를 서류심사에서 탈락시켰다.

 

신한카드는 채용 공고문에 ‘연령제한 없음’을 명시했는데도, 33세 이상 및 31세 이상 지원자를 서류심사에서 자동 제외했다. 서류지원자의 남녀 비율은 59:41이었으나, 서류전형 단계부터 7:3으로 정하고 이후 최종 선발 때 같은 비율이 유지되도록 관리했다.

 

하지만 해당 행원 관계자에 따르면 학력 차별 건이 없다는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신한은행은 신입채용시 애초부터 학교별 쿼터를 정해놓고 해당 학교끼리 경쟁을 시켰다는 것이다.

 

A 행원 관계자는 “실제로 전현직 임직원의 자녀 수가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유독 신한은행이 학력차별이 심해서 조사의 필요성이 더 큰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권창우 일반은행검사국장은 “신고 접수 건 중 자료의 한계 때문에 구체적인 리스크 과정은 파악하기 어려웠다”면서 “단순 자녀 의혹으로만 파악하기는 어려운 상황인데, 특정인 봐주기 없이 검찰 수사 이후 사실이 발견되면 엄정한 징계와 처벌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신한금융 경영진들의 향후 거취가 위태로워 질 것으로 관측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이번 금감원의 노력으로 채용비리 정상이 확인된 만큼 남산3억 문제도 재조사에 나서줘야 할 것”이라면서 “학력차별 건에서도 좀 더 적극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은 지난해 12월부터 두 차례 걸쳐 시중은행 채용비리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이 중 KEB하나은행, KB국민은행은 4월 검찰 수사에서 남녀 성비를 맞추기 위해 남성에 가산점을 준 성차별 정황이 확인되기도 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문혜원 기자 maya4you@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