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영화의 시각적 경험을 완성하는 결정적 한방은 음악”

URL복사

Friday, May 04, 2018, 06:05:00

[류과의 퇴근길 씨네마] 한국의 천재 음악감독 ‘조영욱·방준석’ 편

[영화팟캐스터 류과] 조지 루카스가 이르길 "영화 경험의 절반은 사운드"라고 했다. 통상 영화를 시각적으로 기억하기 마련이지만 따지고 보면 시각적 경험을 완성하는 결정적 한방은 음악인 경우가 많다.

 

오바마가 대통령 수락연설을 마친 자리에서 울려퍼진 음악은 미식축구를 소재로 한 실화 영화 <리멤버 타이탄>의 주제곡이었다. 이 음악은 미국인들에게 단순히 영화음악이 아니라 인종 갈등을 해결해 낸 역사적 성취감이었으며, 오바마 정부가 나아갈 방향을 암시하는 나침반이었다.

 

영화음악의 위상이 날로 높아지는 시대에 한국영화에서도 큰 족적을 남긴 두 천재가 있었으니 바로 조영욱 음악감독과 방준석 음악감독이다. 좁아터진 땅에서 영화음악 분야에서 천재가 둘이나 되느냐고 따질 사람도 있겠지만 둘은 걸어온 길과 필살기가 다르다.

 

◇ 음악으로 영화를 듣게 하다..조영욱 음악감독

 

조영욱 감독은 통상적으로 음악감독은 작곡가일 것이라는 편견을 깨버렸다. 그는 연주보다는 큐레이션에, 창작보다는 디렉팅에 강한 사람이다.

 

<접속>의 "Lover's Concerto"와 "Pale Blue Eyes", <해가 서쪽에서 뜬다면>의 "Early in the Morining" <클래식>의 "너에게 난 나에게 넌" <범죄와의 전쟁: 나쁜놈들 전성시대>의 "풍문으로 들었소" 등은 조영욱 감독이 '만든' 음악이 아니라 '선곡한' 음악이다.

 

그를 설명하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사람이 바로 박찬욱 감독이다. 둘은 오랜 세월을 함께 한 파트너이자 친구다. 박찬욱의 실질적인 데뷔작이랄 수 있는 <공동경비구역 JSA>부터 최근의 <아가씨>까지 거의 모든 박찬욱 영화의 음악은 조영욱 음악감독의 몫이었다.

 

박찬욱 감독은 "사운드트랙 프로듀서는 영화로 치면 감독"이라며 조영욱 음악감독의 디렉터로서의 역량을 높이 평가해왔다.

 

조영욱 음악감독은 이러한 자신의 능력을 누구 보다 잘 안다. 그래서 최근에는 '사운드 트래킹스'라는 작곡가들로 이뤄진 팀을 구성해 체계적이고 조적적으로 영화음악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택시운전사>의 영화음악도 이 사운드 트래킹스의 작품이다.

 

◇ 국악과 클래식, 재즈와 로큰롤을 섭렵하다..방준석 음악감독

 

조영욱 음악감독과 대척점에 서 있는 한국 영화계 천재 음악감독은 바로 방준석 음악감독이다. '한국의 U2'로 불리던 밴드 '유앤미블루' 출신인 그는 재즈와 로큰롤에 능통하고 국악과 클래식까지 섭렵한 다재다능한 음악인이다.

 

<사도>에서 유아인이 징을 울리며 광인처럼 불러대던 '만조상해원경', 80년대 정서를 완벽히 재현해 낸 <라디오스타>의 '비와 당신', 대형편성음악이 돋보인 <신과 함께>, 로큰롤의 향연이라 할 수 있는 <베테랑> 등은 방준석 음악감독이 얼마나 다양한 영역에서 빛을 발하는지를 알 수 있는 대표작들이다.

 

방준석 감독이 <사도>의 음악 작업을 위해 체코에 갔을 때 동행했던 배우 송강호는 "뒤주와의 대화"라는 사운드트랙을 듣고는 "제대로 된 영화 스코어를 이제야 듣는다"고 말했다. 방 감독 본인은 "음악이 절대 영화를 뛰어넘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하지만 그의 천재성은 가끔 그 철칙을 뚫고 나올 만큼 강력하다. 1년 반을 작업해 완성한 <사도>나 눈보다 귀가 즐거운 영화 <베테랑>의 OST를 듣고 있으면 음악이 영화를 위해 존재함을 넘어 영화가 음악을 위해 존재하는 것과 같은 착각에 빠질 정도다.

 

달라도 너무 다른, 그러나 한 영역에서 나란히 최고의 자리에 오른 두 음악감독이 또 어떤 영화와 만나 천재성을 반짝일지 지켜보는 것도 한국영화를 즐기는 또 하나의 방법이다.

 

* [퇴근길 씨네마] ‘재미 없는 영화는 있어도 재미 없는 퇴씨는 없다!’ 최감독, 류과, 강도, 씬, 로사, 왈라비 등 영화인과 씨네필 6인으로 구성된 영화 팟캐스트. 영화팬들의 애틋한 고막친구가 되기 위해 오늘도 퇴근길에 무슨 영화를 볼까 고민 중.

팟빵 바로가기. ☞ 팟캐스트 바로가기.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영화팟캐스터 류과 기자 mirip@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