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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view 인터뷰

황수성 부점장이 고객생명을 구할 수 있었던 비결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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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08, 2018, 06:05:00

홈플러스 울산남구점 부점장..작년 11월 매장서 쓰러진 고객에 AED 응급처치
당시엔 인정 못 받다가 지난 3월 ‘하트가디언상’ 수상..“심층 실전교육이 큰 도움”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백번 영상을 보는 것보다는 한 번 실습을 해보는 게 최고입니다."

 

얼마 전 이마트에서 직원이 갑작스럽게 쓰러져 사망한 사건이 발생하면서 응급상황 대처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형마트에서 각 지역의 소방서와 연계해 심폐소생술 등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지만 실제 상황을 대비한 실습이 강화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응급상황 교육을 꾸준히 받더라도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배운대로 실천하기 위해선 당황하지 않고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해 11월 홈플러스 울산남구점에 한 고객이 계산대에서 갑작스레 쓰러진 사고가 발생했는데, 다행히 뉴스에 나오지 않았다. 응급처치를 제대로 받았던 해당 고객이 무사했기 때문이다. 

 

황수성 홈플러스 울산남구점 부점장은 7개월이 지난 지금도 그때 일이 생생하게 떠오른다. 2017년 11월 5일(일요일) 오후 3시 15분경 현장에 있는 CS(Customer Service)담당 직원으로부터 고객이 쓰러졌다는 다급한 연락을 받고 현장으로 달려갔다. 

 

“매장에 도착하니 남성 고객이 사고자에 심폐소생술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미 119 신고도 완료됐고요. 현장에 있던 다른 여성 고객(간호사)여서 남성 고객과 교대로 심폐소생술을 진행했는데, 호흡이 불규칙한 상태여서 제세동기를 이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고 고객의 상태가 심각해보여 매장 입구에 비치된 '제세동기(자동심장충격기, AED)'를 1회 사용했다. 이후 119 구급대가 도착했고, 구급대원들이 응급조치를 시행했다. 이 때 황 부점장은 주변 고객들을 통제해 혼선을 방지했고, 이후 사고자와 함께 울산중앙병원으로 이동했다. 

 

고객이 쓰러진 후 병원까지 이송된 시간은 20~30분 내외. 심폐소생술과 AED를 이용한 응급조치 덕분에 큰 사고를 막을 수 있었다. 황 부점장은 사고자가 이송된지 30분이 지나 병원 응급실에 확인한 결과 “사고자의 생명에 지장이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 

 

“당일 소방서에서 심폐소생술을 도운 고객 두 분께 표창을 하고 싶다는 연락을 받았고, 당시 도와주셨던 남성 고객의 신상정보를 확인해 소방서에 전달했습니다. 간호사였던 여성 고객의 인적 사항을 확인하지 못 해 감사의 마음을 전하지 못 했는데, 무척 아쉽더라고요.” 

 

당시 AED를 사용한 황 부점장은 표창 수여에서 제외됐다. 본인조차도 AED를 사용한 것이 고객의 생명을 살리는 데 일조했다는 생각을 하지 못 했다고. 그런데 올해 3월 새 AED를 교체하는 과정에서 당시 일이 회자됐다. 

 

작년 총무 담당자가 AED의 패드(사고자 몸에 붙이는 용도)를 구매하기 위해 AED제조업체에 문의를 했는데, 업체에서 AED를 사용해 목숨을 구했다는 확인이 증명되면 무상으로 AED제품을 제공한다는 답변을 받았다. 이후 기존 기계를 반납하고, 무상으로 새 AED로 교체했다. 

 

황 부점장은 지난 3월 뜻밖의 상도 받게 됐다. “시간이 흘러 잊고 지냈죠. 그런데 AED 제조업체로부터 연락이 와서 제세동기로 사고자를 살렸다는 공로를 인정해 '하트가디언상'을 수상하기로 했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황 부점장은 응급상황에서 어떻게 AED사용을 생각해냈을까. 답은 주기적인 교육에 있었다. 2016년부터 본사에서 각 지역 소방서와 연계해 심폐소생술 교육(4시간)을 받은 것이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자신감을 갖게 된 계기라고 설명했다. 

 

이전과 달리 1:1 교육과 심폐소생술 진행시 컴퓨터를 통해 심폐소생술이 제대로 됐는지, 무엇이 문제인지 바로 확인이 가능했다. 특히 AED 사용법과 목에 음식물이 걸렸을 때 대처법 등 실습 위주로 4시간에 걸친 심층학습이 큰 도움이 됐다는 설명이다. 

 

“AED교육을 받지 않았다면, 응급상황에서 주저없이 AED를 사용해야겠다고 생각을 못했을 것 같습니다. 교육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실감했어요. 영상 교육보다는 직접 실습한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깨닫기도 했습니다.”

 

황 부점장은 자신으로 인해 한 생명이 살았다는 것에 대한 자부심을 느낀다고 전했다. 이번 일로 홈플러스 울산남구점에서 근무하는 모든 직원들이 심폐소생술과 AED를 사용할 수 있게 하겠다는 목표도 세웠다. 

 

지난달부터 대한간호사협회, 울산대학교와 협업해 매월 1~2회씩 30~60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4월에만 30명의 직원들이 교육을 수료했다. 

 

“당장 모든 직원들이 교육을 받지는 못 하는 건 사실입니다. 다만, 최대한 많은 직원들이 교육을 받은 후 많은 고객들이 내방하는 홈플러스 울산남구점이 보다 안전한 점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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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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