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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베트남政, 보험산업 발전 방안 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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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pril 04, 2014, 09:04:58

안민수 사장·베트남 재무부 응이엡 수석차관과 면담 가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삼성화재(사장 안민수)는 지난달 31일 베트남 재무부(MOF) 응이엡(Nguyen Cong Nghiep) 수석차관과 면담을 갖고 베트남 내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4일 밝혔다.

 

안민수 사장은 이날 응이엡 수석차관과 현지 진출 한국기업 지원 한국 금융산업의 글로벌화 추세 양국간 금융산업 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 등에 대한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응이엡 수석차관은 이날 미팅에서 베트남 현지법인 삼성비나가 우수한 실적을 거두고 있는 데 대한 축하한다선진화된 보험서비스를 제공해 베트남 손해보험업계 발전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안민수 사장은 올해 1월 삼성화재의 삼성비나지분 확대에 관한 협조에 대해 감사하다베트남 정부가 삼성비나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가져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베트남 법인 삼성비나2013년 수입보험료 미화 5600만 달러를 기록했고, 매출 규모로는 29개 손보사 중 6, 12개 외자사 중에서는 1위다. 또한 당기순이익은 69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월에는 국제신용평가사 A.M. Best로부터 베트남 내 보험사 중 최고 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삼성화재는 지난 1월 베트남 국영재보험사 비나 리와의 현지 합작법인 삼성비나의 지분을 기존 50%에서 75%로 확대한 바 있다.

 

실제로 베트남은 제조업 중심 경제정책과 인프라투자로 일반보험 성장 기대되는 시장이다. 특히 보험시장은 부진한 글로벌 경기에도 불구하고 높은 성장을 거두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손해보험시장 규모는 2012년 기준 1.2조원 수준이며, 2020년까지 연평균 13%의 성장이 예상된다. 현재 손보사 29, 생보사 16, 브로커사 12, 재보사 2개 등 총 59개 보험사가 활동 중이다.

 

응이엡 베트남 재무부 수석차관은 앞으로도 베트남 손보업계 발전을 위해 삼성화재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하고, 금융산업 투자 및 시장 활성화를 위한 투자환경 조성과 기업 활동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화재는 중국, 유럽,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국, 싱가포르, 브라질 등 현지법인을 포함해 전세계에 총 7개의 법인과 7개 지점, 7개 사무소를 설치하고 해외사업을 적극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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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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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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