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라면 시장 주춤 속 뜨는 ‘비유탕면’, 칼로리↓·나트륨↑

URL복사

Friday, March 23, 2018, 10:03:13

알고 먹읍시다] 비유탕면 이지만 ‘육개장칼국수’ 나트륨 함유량 1등
‘신라면’ 팜유 사용으로 지방·포화지방 함유량 높아..농심 칼슘함유량 ↑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 직장인 안성신씨는 매운 음식을 좋아해 일주일에 3~4번가량 '매운볶음라면'을 즐긴다. 퇴근 후 라면을 구입하기 위해 마트에 들렀는데, 칼칼한 육개장 라면이 눈에 띄었다. '튀기지 않아 더 맛있는' 이란 문구가 눈에 들어와 칼칼한 맛의 '비유탕면' 제품을 장바구니에 넣었다.

 

저렴한 가격으로 배부른 한 끼를 먹을 수 있는 라면. 야식으로 끓여 먹는 라면은 그야말로 '꿀맛'입니다. 국민 1인당 연간 라면 소비량은 76.1개로 전 세계 1위입니다. 일주일에 한 두번 이상 라면을 끓여먹는 셈이네요. 국민 간식을 넘어 식사 대용인 라면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최근엔 '기름에 튀기지 않는 라면'인 비(非)유탕면이 라면 시장에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튀기지 않아 칼로리가 낮고, 맛도 담백하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과연, 비유탕면은 기존 라면과 무엇이 다를까요?


◇ 비유탕면 양대산맥, 풀무원 ‘육개장 칼국수’vs농심 ‘얼큰 장칼국수’

 

비유탕면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유탕면에 비해 담백하고 깔끔한 맛입니다. 기름에 직접 튀기지 않고 건조시킨 건면 때문인데요. 이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거나 깔끔하고 담백한 국물이 먹고 싶은 소비자들이 선호합니다. 비유탕면의 대표 제품인 풀무원의 ‘육개장 칼국수'와 농심의 ’얼큰 장칼국수‘ 제품을 비교해 봤습니다.


우선 나트륨 함량을 보면 풀무원 '육칼'은 국물에, 농심 '장칼'은 면에 각각 나트륨 함량이 높았습니다. 라면 국물은 짠 맛이 강하기 때문에 면과 함께 섭취했을 때 풀무원의 '육칼'이 농심의 '장칼'보다 나트륨을 280mg(14%) 더 섭취하게 됩니다.

 

두 제품의 칼로리는 어떨까요? 제품 표기상 풀무원 '육칼'이 120.9g당 415kcal로 농심 ‘장칼(103g당 364kcal)'보다 51kcal 높게 나와 있습니다. 다만, 똑같은 양(120g)을 비교했을 때는 칼로리는 장칼(432al)이 육칼(415kal)보다 약간 높았습니다.  

 

세부적인 영양성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여느 라면과 마찬가지로 탄수화물·당류·단백질은 비슷한 함양을 보입니다. 하지만, 지방과 포화지방은 풀무원의 '육칼'이 '장칼'보다 각각 6.3g(12%)·1.0g(7%) 더 많습니다. 반대로 칼슘 함량은 '육칼'보다 '장칼'이 더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유탕면인 두 제품의 원재료는 비슷합니다. 우선, 주 재료인 면에 들어가는 원재료 소맥분·전분류(변성전분, 감자전분, 전분가공품, 혼합감자전분분말 등)·식물성풍미유·정제소금(정제염)·면류첨가알칼리제·혼합제제·식물성유지(올리고녹차풍미액, 해바라기혼합유) 등입니다.

 

하지만 스프에 들어가는 원재료는 차이가 큽니다. 농심 ‘장칼’ 스프에 들어가는 원재료는 총 30가지인 반면, 풀무원 '육칼' 스프의 원재료는 6가지로 단촐합니다. 두 제품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원재료의 차이가 조금씩 있는데, '장칼'의 원재료명에는 스프의 원재료까지 더 자세히 명시돼 있습니다.


◇ 비유탕면과 기존 유탕면은 무엇이 다를까?

 

비유탕면 제품끼리 살펴봤으니, 흔하게 먹는 유탕면과도 비교해보겠습니다. '육칼'과 '장칼'을 한 제품으로 묶고, 농심 '신라면'과 차이점을 분석했는데, 칼로리와 나트륨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봤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두 제품에 비해 신라면 칼로리가 높은 편이고, 나트륨은 차이가 있었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신라면의 칼로리는 120g당 500kcal로 육칼(120.9g당 415kcal)보다 85kcal, 장칼(120.3g당 432kcal)과 비교했을때 68kal가량 높았습니다. 나트륨 함유량은 다소 달랐는데요. 신라면과 '장칼'의 경우 신라면의 나트륨 함유량이 180mg(9%) 많은 반면, '육칼'보다는 100mg(5%) 가량 적었습니다.  

 

칼슘 함유량은 신라면이 육칼보다 109mg(15%) 더 많았는데요. 농심 제품에 공통적으로 들어가는 '난각칼슘'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세 제품의 다른 영양성분을 보면, 탄수화물·당류·단백질은 큰 차이가 없었고, 지방과 포화지방 함량은 신라면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바로 신라면에 들어간 '팜유'가 지방·포화지방의 함유량에 영향을 주기 때문인데요. 팜유는 면을 튀길 때 쓰는 기름인데, 라면이 몸에 해롭다고 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끓일 때는 액체지만, 상온에서 고체형태로 유지되며, 팜유가 몸 속 혈관에 쌓이게 되면 여러 가지 혈관질환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바로 유탕면인 '신라면'은 팜유를 사용하기 때문에 지방·포화지방의 함유량이 높고, 비유탕면이 비해 칼로리도 높았습니다. 다만, 나트륨 함량은 오히려 비유탕면인 '육칼'이 가장 많았는데요. 이밖에 농심 제품은 다른 제품에 비해 칼슘 함량이 높다는 특징을 알 수 있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