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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비비고 한식 세계화’ 어떻게 이끌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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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2, 2018, 15:03:47

글로벌 매출 3000억→2020년 1조 4000억원 확대 계획..비비고 글로벌 브랜드로 키워
미국·중국 등 50여개국 140여개 제품 수출..“현지 소비자 조사 통해 HMR제품 개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CJ제일제당이 가정간편식으로 한식 세계화를 이끌겠다고 선언했다. 햇반에 국, 찌개를 더한 컵반을 기본으로 비비고, 고메 브랜드를 통해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한국 문화와 음식에 관심이 있는 외국인을 타깃으로 미국과 중국, 유럽 등으로 뻗어나갈 예정이다.

 

김철하 CJ제일제당 대표이사는 “해외에서 아시아 음식은 건강하다는 인식이 있어 점차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며 “한국 음식에 관심이 있지만, 직접 만들어 먹기 어려운 외국인을 대상으로 간단하게 데워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을 통해 한식을 맛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11일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오는 2020년까지 HMR의 글로벌 매출을 현재 3000억원에서 1조 4000억원으로 3년 간 5배 가까이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전체 HMR매출 목표인 3조 6000억원 중 40%가량 되며, 글로벌 시장을 공격적으로 확대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 국내 가정간편식 점유율 40%로 1위..“햇반 컵반 식품업계 지도 바꿔“

 

CJ제일제당은 HMR 대표 브랜드 햇반과 고메를 국내 시장에서, 비비고를 글로벌 브랜드로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햇반과 컵반을 통해 '내식의 간편화', 서구형 HMR 브랜드인 고메는 '외식의 내식화', 한식 대표 브랜드 비비고는 '한식 세계화'로 3가지 전략이다.  

 

지난 1996년 국내 최초로 '햇반'을 출시했고, 2015년에는 '햇반 컵반'을 시장에 내놨다. 당시 '밥이 맛있는 간편 대용식'을 표방해 가정간편식 시장에 승부수를 던진 것으로 풀이된다. 시장 규모는 연간 200억원대로 주로 컵국밥, 파우치형 비빔밥, 덮밥류 제품군이 시장 성장세를 주도했다.

 

햇반 컵반은 재료 각각의 맛을 살리는 온도를 적용해 개별 전처리하는 방식으로 맛 품질을 높였다. 작년 기준으로 매출 500억원을 달성한 데 이어, 올해 800억원이 예상되고 있다. 현재 햇반 컵반 시장 점유율은 60% 이상이다. CJ제일제당은 오는 2020년까지 햇반과 컵반 매출액 1조원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비비고는 국내 냉동식품 시장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특히 비비고 왕교자는 2013년 12월 출시 이후 3년 8개월 만에 누적매출 3000억원을 돌파해 단일 브랜드로 최초로 '최단 기간, 최대 매출'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현재 '혼술과 홈술' 등의 영향으로 매월 100억원 이상 팔리고 있다. 시장 점유율은 42%이다.

 

이후 CJ제일제당은 지난해 6월 한국인이 가장 즐겨먹는 대표 메뉴인 국·탕·찌개를 메뉴로 한 ‘비비고 가정간편식’을 출시하며 상온 HMR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출시 1년을 맞은 비비고 가정간편식은 시장에서 44%의 점유율을 기록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국과 찌개에서 찜, 볶음 요리까지 12가지 제품을 판매 중이다.

 

올해 HMR제품 라인업 확대를 위해 '고메 상온 간편식' 3종을 선뵀다. 기존 함박스테이크, 토마토 미트볼, 피자 등 냉동식품을 실온에서 9개월까지 보관 가능한 상온 제품을 출시한 것이다. 과거 '상온 제품은 맛이 없다'는 고정관념을 깨기 위해 회전식 살균기술을 적용해 음식의 식감과 신선함을 살렸다.

 

◇ 비비고 글로벌 브랜드 확장으로 '한식 세계화' 목표

 

CJ제일제당은 최근 비비고 상온 간편식 개발을 주력해 글로벌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시장 반응을 살핀 후 글로벌 시장에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또 상온에서 최대 9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해 해외 수출이 가능하며, 제품과 포장 등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현지에서 개발할 수도 있다.

 

김철하 대표이사는 “한식 글로벌을 위해 현지 소비자에 대한 조사를 꾸준히 하고 있어 입맛에 맞춘 HMR제품을 개발하려고 한다”며 “제품 개발의 기반은 한국 연구소가 담당하고 있지만, 진출한 나라의 현지화 작업을 위해 현지 R&D센터도 있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현재 미국과 중국, 일본 등 50여개국에 140여개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예컨대, 미국의 경우 한식 대표 메뉴 중 전자렌지 조리가 가능한 비빔밥, 불고기, 만두 등을 판매 중이며, 중국은 된장찌개, 왕교자 등의 제품을 확대하고 있다. 일본은 비빔밥, 미역국, 순두부찌개 등 수출 제품이 다양한 편이다.

 

CJ제일제당이 글로벌 시장 공략 전략은 크게 ▲절대 맛품질 ▲제조 경쟁력 ▲브랜드 리더십 3가지다. 원료의 맛을 살려 요리 본연의 맛을 유지하면서 영양 밸런스를 맞추겠다는 목표다. 여기에 높은 포장기술로 제품을 오랜기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오는 2020년에는 비비고 가정간편식 1조 9000억원 매출액 가운데 절반 이상을 글로벌 비중에서 차지하겠다는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한식 세계화를 위한 '비비고' 브랜드 확장을 위해 세계적인 골프대회를 비롯해 한류 공연 등에서 적극 알릴 예정이다.

 

손은경 식품마케팅 본부장은 “최근 비비고 브랜드를 소개하는 글로벌 웹사이트를 오픈했고, 미국에서 글로벌 TV광고도 시작했다”면서 “K-con MAMA 등에 비비고 체험부스를 만들어 한식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유투브 채널 등에서 한국 음식을 알릴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비비고 상온 간편식은 식품연구소, 마케팅, 공장 등 식품 제조 전문가부터 경영진까지 모두 맛 검증 절차에 참여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의 한식 요리사들과 소비자도 평가단으로 참여해 직접 검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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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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