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톡 쏘는 검은 유혹..콜라에 들어 있는 이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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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19, 2018, 11:03:32

[조은지의 알고 먹읍시다] 본사측 “원재료 밝힐수 없다”
과다섭취시 인(N)으로 인해 칼슘용출..골다공증 유발↑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 프로야구 시즌이 한창인 요즘 직장인 A씨는 TV로 야구중계를 시청하면서 야식을 먹고 있습니다. 응원하는 팀의 경기가 잘 안 풀리자 A씨는 ‘아 답답한데 콜라 마시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목이 따가울 정도로 톡 쏘는 콜라는 마시면 막혔던 가슴이 풀리는 기분이 들기 때문입니다.


얼음 동동 띄운 콜라 한 잔의 청량감과 시원함은 때로는 답답한 마음을 풀어주고, 뻥 뚫리는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콜라는 우리에게 달콤함과 청량감을 주는 대신 건강을 해치는 여러 성분도 포함돼 있습니다.

 

콜라는 흔히 알고 있는 당이 가장 큰 문제지만 인산, 카라멜색소 등도 많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이번 ‘알고 먹읍시다’ 에서는 콜라를 파헤쳐 봤습니다.


◇ 콜라 색깔을 만드는 이것..'카라멜색소'

 

탄산음료의 대표주자로 많은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코카콜라 오리지널’과 ‘코카콜라 제로슈가’를 들여다봅니다.

 


먼저, ‘코카콜라 오리지널’의 원재료를 살펴봤는데요. 콜라의 원재료는 예상외로 간단했습니다. 정제수, 당시럽, 설탕, 과당, 이산화탄소, 카라멜색소, 인산, 천연향료, 카페인(향미증진제) 등이 사용됐습니다. 설탕 과당은 콜라의 단 맛을 책임져 주며 카라멜색소는 콜라의 짙은 색깔을 만들어줍니다.


영양성분표를 보면 500ml기준 216kcal며 나트륨 15mg(1%), 탄수화물 54g(17%), 당류(54%)가 들어 있는데, 이외의 지방, 트랜스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단백질 등은 모두 들어있지 않았습니다.


다음, ‘코카콜라 제로슈가’의 원재료는 정제수, 이산화탄소, 카라멜색소, 인산, 수크랄로스(감미료), 구연산나트륨, 천연향료, 아세설팜칼륨(감미료), 카페인(향미증진제)가 들어있습니다. 코카콜라 제로슈가에는 ‘제로’라는 이름답게 설탕, 과당 등 당류가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영양정보를 살펴보면 코카콜라 제로슈가는 500ml기준 0kcal로 나트륨 30mg(2%)만 들어 있을 뿐 탄수화물, 당류, 지방, 트랜스지방,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등은 들어있지 않습니다.


이 중 눈에띄는 점은 ‘천연향료’였습니다. 콜라 안에 들어있는 천연향료의 정체가 혹 코카콜라의 인기를 불러오는 비밀레시피 아닐까? 란 생각에 코카콜라 한국지사에 문의를 해봤습니다. 그러나 돌아오는 대답은 “어떤 천연향료가 들어가는지는 우리도 모른다” 였습니다.


코카콜라 한국지사 관계자는 “코카콜라 본사측에서 (우리에게도)전혀 공개하고 있지 않다”며 “아마도 영업비밀이기 때문인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소비자들은 무슨 천연향료가 들어가는지도 알지 못한채 먹어야 하는구나' 라는 아쉬운 마음으로 다시 원재료명을 살펴보니 ‘코카콜라 제로슈가’에는 이름에 걸맞게 당 성분이 빠져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오리지널 코카콜라보다 코카콜라 제로슈가가 몸에 더 좋은 것 아닌가’ 라고 생각하시겠죠? 오리지널과 제로슈가의 원재료명을 비교하면 제로슈가에 설탕과 과당이 없는대신 수크랄로스, 아세설팜칼륨이 들어있습니다.


수크랄로스는 설탕에 비해 600배의 단맛을 가진 무열량 감미료입니다. 설탕으로부터 제조되기 때문에 설탕과 유사한 감미를 가지고 있어 껌, 잼류, 음료류, 설탕대체식품 등으로 사용됩니다. 아에설팜칼륨도 수크랄로스와 마찬가지로 설탕의 200배의 감미도를 지닌 무열량 감미료로 수크랄로스와 비슷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또 수크랄로스와 아세설팜칼륨은 적은 양으로 단맛을 내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게도 사용 가능하며 인체에 전혀 무해한 성분입니다.


◇입안은 달콤 탄산음료..하지만 우리의 몸은?


그렇다면 탄산음료를 마시면 우리 몸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우선 콜라의 원재료에 쓰이는 카라멜색소, 카페인부터 살펴봅니다. 카라멜색소는 당의 카라멜화를 통해 얻어지기 때문에 고온가열이 필수적입니다. 대량생산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제조과정에서 암모늄을 첨가해 고온가열을 하는데 이때 4-MI(메틸이미다졸)을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국제암연구소에서 발암물질로 등록했습니다.


다음으로 콜라에 들어있는 ‘인’ 인데요. 우리 몸은 칼슘과 인이 항상 같은 농도를 유지하도록 항상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혈중 칼슘농도가 높아지면 인을 배설시키고 인의 농도가 높아지면 칼슘을 배설시킵니다. 또 칼슘과 인의 흡수기전은 비타민D에 의해 동일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인이 많아지면 칼슘을 배설할 뿐만 아니라 흡수율도 떨어지게 됩니다.


탄산음료를 많이 마시면 혈중 인의 농도가 높아지며 인이 칼슘의 흡수를 저해해 뼈로 전환되는 석회화를 막습니다. 결국 골다공증과 같은 골격게 질환을 초래하게 됩니다. 일부 과학자들은 인산이 아이들을 공격적으로 만들고 집중력을 떨어뜨린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고 있어 논란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콜라를 전혀 먹지 말아야 할까요? 한국인 일일 인 권장섭취량 기준을 보면 성인남녀 700mg을 기준을 두고 있습니다. 콜라 250ml당 42.5mg을 함유하고 있으니 권장섭취량에는 한참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이틀 동안 1.5L의 콜라를 먹게 되면 쌀밥이나 다른 식품의 인 함유량을 고려해 볼 때 적지 않은 양입니다.


인은 기타 반찬류에도 함유돼 있으므로 콜라 등 탄산음료는 하루 한 캔 정도가 적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 마저도 매일 한캔씩 먹게 되면 콜라안에 있는 당 때문에 비만과 당뇨병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콜라 500ml 내 당 함유량은 1일 권장섭취량의 54%입니다. 제로콜라는 당은 없지만 위에서 말한 인이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단 맛을 내는 당은 전부 몸에 좋지 않은 것일까요?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 할 점은 설탕이 가지고 있는 당과 식재료 속에 들어있는 당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설탕은 ‘단순당’ 이며 식재료 속에 들어있는 당은 ‘복합당’입니다.

 

단순당은 말 그대로 단순한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체내에서 소화 흡수도 쉽고 그만큼 열량을 채우는데도 빠르게 도움을 줍니다. 때문에 살도 쉽게 찔 수 있어 주의를 하는 것입니다. 단순당으로 대표적인 것이 설탕, 사탕, 초콜릿 등입니다.


복합당은 쌀밥, 고구마 등에 들어있는 전분과 식이섬유소를 포함합니다. 전분은 포도당으로 분해돼 흡수되기 때문에 혈당을 올리지만 식이섬유소는 소화되는 시간도 오래 걸리고 그만큼 다른 음식물의 소화 흡수 속도를 늦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포만감도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단순당 보다 다이어트에 더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콜라를 자세히 살펴보면서 느낀점은 카라멜색소가 들어간 ’까만 설탕 탄산수‘라는 느낌이었습니다. 물론 마니아층도 많고 치킨, 피자, 햄버거 등과 빼놓을 수 없는 짝꿍이지만 무엇으로 만들어지고 무엇이 들어가는지도 모르는 채 먹어야 하는게 아쉬운 이번 ‘알고 먹읍시다’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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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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