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Column 칼럼

맥도날드 콘 수프, 니 속이 알고 싶다

URL복사

Wednesday, March 14, 2018, 11:03:37

[조은지의 알고 먹읍시다] 콘수프 4종 비교..‘보노 컵수프’가 옥수수가루 비율 가장 높아
맥도날드 “원재료 알려줄 수 없다”.. ‘오뚜기’는 치즈맛 물씬 ‘폰타나’는 루(Roux) 방식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거센 추위로 아침 출근길이 더욱 힘든 요즘입니다. 아무래도 추위 때문이겠죠? 따뜻한 컵 수프가 겨울철 인기메뉴로 급부상 하고 있습니다. 얼마 전 맥도날드에서도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콘 수프’를 선보였는데요, 이번엔 따뜻하고 손쉽게 먹을 수 있는 컵수프와 즉석분말수프를 먹어 보겠습니다.

 

◇ ‘콘’수프에는 ‘콘’이 얼마나 들어 있을까?

 

콘 수프를 좋아하는 분들은 많지만 이 콘수프에 정작 옥수수가 얼마 만큼 들어갔는지는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겁니다. 보노 컵수프의 ‘콘 수프’, 폰타나의 ‘뉴질랜드 콘 치즈 수프’, 오뚜기 ‘크루통 컵수프 콘 크림’ 그리고 맥도날드의 ‘콘 수프’를 비교해 봤습니다.

 

 

우선 보노 ‘콘 수프’입니다. 포장 겉면에는 옥수수분이 19.42% 들어가 있다고 표시돼 있습니다. 다음으로 오뚜기의 ‘크루통 컵수프 콘 크림’입니다. 오뚜기 역시 포장 겉면에 로스티드퓨레드스위트콘파우더 18.7%, 크림혼합분말 7.6%가 표기돼 있습니다.

 

이어 폰타나 ‘콘 치즈 수프’입니다. 폰타나 수프는 편의점인 GS25에서 컵으로 판매하고 있는 것을 가져왔습니다. 이 것 역시 포장 겉면에 스위트콘화이트루43.5%, 세이보리치즈분말0.1%, 크림치즈분말 0.1%가 적혀있습니다.

 

보노·오뚜기와는 달리 폰타나는 밀가루를 버터에 볶는 루(Roux) 방식을 적용해 분말을 만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루의 비율은 적혀있지만 루 안의 정확한 옥수수가루의 비율은 알 수 없었습니다. 샘표식품 관계자는 “옥수수가루의 비율은 사측의 영업비밀이기 때문에 말하기가 어렵다”고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난달 30일에 출시한 맥도날드의 ‘콘 수프’입니다. 맥도날드 콘 수프는 분말형태로 판매하고 있는 다른 제품들과 달리 매장에서 액체형태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원재료에 무엇이 들어가는지 적혀있지 않아 본사에 요청을 했습니다.

 

하지만 맥도날드 본사측은 “옥수수를 주 원료로 한 수프라고만 말할 수밖에 없다. 주 원재료는 알려드릴 수 없다”라고 말했습니다. 무엇이 얼마만큼 들어갔는지 알아야 소비자들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을 텐데요, 본사 측에서 원재료 정보를 제공하지 않아 아쉬웠습니다.

 

보노와 오뚜기 제품 중 보노 콘 수프가 근소한 차이로 옥수수 가루가 더 들어가 있었습니다. 폰타나의 스위트콘화이트루 안에는 로스티드퓨레드스위트콘분말, 밀가루, 버터, 옥수수가 들어있습니다. 옥수수알갱이는 2%이며 나머지 비율이 스위트콘분말, 밀가루, 버터로 예상됩니다.

 

 

맥도날드를 제외한 각 제품의 원재료를 살펴봤습니다. 이름은 콘 수프이지만 각각 들어가는 재료들에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공통으로 들어가는 원재료는 전분, 옥수수가루(옥수수분·로스티드퓨레드스위트콘파우더·로스티드퓨레드스위트콘분말), 양파분말, 크림(크림분말포함), 치즈(치즈분말포함), 효모추출물, 설탕, 소금이 있습니다.

 

차이가 있는 원재료를 보면 보노는 노란색을 내주는 강황분이 들어있습니다. 또 콘팻(식물성유지)과 구아검, 복합조미식품, 이노신산Na(향미증진제) L-글루탐산나트륨(향미증진제), 후추가 들어있습니다. 오뚜기도 보노와 비슷하게 식물성유지, 유당95, 식물성분해단백, 복합아미노산, 향미증진제, 후추분이 들어있습니다.

 

폰타나는 보노·오뚜기와 다르게 후추 대신 건파슬리가 들어있습니다. 또 스위트콘향분말과 전지분유, 포도당도 함께 들어 있는데요. 스위트콘향분말과 전지분유는 각각 옥수수향미와 크리미한 맛을 내기 위해 도와줍니다.

 

오뚜기와 폰타나 제품에는 덱스트린, 치킨스톡이 함유돼 있습니다. 덱스트린은 전분의 한 종류며 치킨스톡 역시 수프의 맛이 좀 더 맛있게 도와주는 첨가물 입니다. 보노와 폰타나에 들어있는 구아검은 식품의 점착성 및 점도를 증가시키고 물에 잘 녹게합니다. 수프가 물처럼 묽지 않고 수프가루가 물에 잘 풀어지는 것은 구아검 덕분입니다.

 

◇ 칼로리 1등 폰타나 콘 치즈 수프..당류 1등 보노 콘 수프

 

이번에는 각 제품의 영양정보를 살펴 보겠습니다. 보노 콘 수프는 18.6g에 83kcal입니다. 나트륨 370mg(19%), 탄수화물 13g(4%), 당류 13g(13%), 지방 3.1g(6%), 트랜스지방 0g, 포화지방 2g(13%), 콜레스테롤 0mg, 단백질 1g(2%)가 들어있습니다.

 

 

오뚜기 크루통 컵수프는 24g에 95kcal로 보노 보다 분말의 양이 더 많습니다. 나트륨 420mg(21%), 탄수화물 19g(6%), 당류 8g(8%), 지방 1.6g(3%), 트랜스지방 0g, 포화지방 0.7g(5%), 콜레스테롤 0mg, 단백질 1g(2%)로 구성돼 있습니다.

 

다음으로 폰타나 콘 치즈 수프입니다. 24.4g에 110kcal로 용량이 제일 많고 칼로리도 제일 높습니다. 아마도 루를 만들 때 들어간 버터 때문에 칼로리가 올라간 것으로 보입니다.

 

영양성분은 나트륨 360mg(18%), 탄수화물20g(6%), 당류 2g(2%), 지방 2.5g(5%), 트랜스지방 0g, 포화지방 1g(7%), 콜레스테롤 0mg(0%), 단백질 2g(4%)로 구성돼 있습니다. 양과 칼로리는 제일 많지만 나트륨의 함량은 제일 낮습니다.

 

보노 콘 수프는 용량과 칼로리가 나머지 두 제품에 비해 가장 낮지만 당류는 최대 6배나 많이 들어있습니다.

 

맥도날드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한 콘 수프 영양정보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액체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중량은 175ml로 표시돼 있습니다. 열량은 80kcal로 다른 제품들과 비교해 제일 열량이 낮습니다.

 

나트륨은 344mg(17%), 당류 7g, 포화지방 0.2g(1%), 단백질 1g(2%)정도만 적혀있습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용량은 가장 많지만 나트륨과 칼로리는 가장 낮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들어가는 원재료를 정확하게 알 수 없어 타 제품들과 비교하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콘 수프에 정작 콘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명확하게 표시한 제품은 보노(19.42%)와 오뚜기(18.7%)의 제품이었습니다. 각각의 제품을 먹어보고 비교해 봤을 때 당류가 많이 들어있는 보노 제품은 다른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확실히 단맛이 강했습니다.

 

또 오뚜기 제품과 폰타나 제품은 치즈의 맛과 향이 났으며 맥도날드의 제품이 옥수수맛이 가장 많이 났습니다. 맥도날드 본사 측에서 알려주진 않았지만 옥수수의 비율이 가장 높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이번 콘 수프를 살펴보면서 느낀 점은 처음으로 영양정보에 따라 맛이 달라진다는 것을 확실하게 느꼈습니다. 몇 배나 많은 당류를 함유하고 있는 보노가 다른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단맛이 더 느껴진다는 점입니다.

 

또 오뚜기와 폰타나 제품의 원재료에 치즈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옥수수맛과 함께 치즈 맛도 물씬 풍겼습니다. 하지만 그 중 옥수수의 맛이 가장 많이 났던 맥도날드 제품의 원재료를 알 수 없어서 아쉬움이 컸던 ‘조은지의 알고 먹읍시다’ 였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삼성전자, 업계 최초 ‘9세대 V낸드’ 양산…“낸드플래시 시장 선도하겠다”

2024.04.23 11:07: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업계 최초로 '1Tb(테라비트) TLC(Triple Level Cell)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AI시대가 도래한 만큼 현재 업계에서는 AI기술에 핵심적으로 사용되는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9세대 V낸드' 양산을 시작으로 낸드플래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삼성전자는 업계 최소 크기 셀(Cell)과 최소 몰드(Mold) 두께를 구현해 '1Tb TLC 9세대 V낸드'의 비트 밀도를 이전 세대 대비 약 1.5배 증가시켰습니다. 동시에 더미 채널 홀 제거 기술로 셀의 평면적을 줄였으며 셀의 크기를 줄이면서 생기는 간섭 현상을 제어하기 위해 셀 간섭 회피 기술, 셀 수명 연장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해당 제품은 더블 스택(Double Stack) 구조로 구현할 수 있는 최고 단수 제품으로 '채널 홀 에칭(Channel Hole Etching)' 기술을 통해 한번에 업계 최대 단수를 뚫는 공정을 통해 생산성을 향상시켰습니다. '채널 홀 에칭'은 몰드층을 순차적으로 적층한 다음 한 번에 전자가 이동하는 채널 홀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9세대 V낸드'는 차세대 낸드플래시 인터페이스인 'Toggle 5.1'이 적용돼 8세대 V낸드 대비 33% 향상된 최대 3.2Gbps의 데이터 입출력 속도를 냅니다. 삼성전자는 이를 기반으로 PCIe 5.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고 고성능 SSD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9세대 V낸드'는 저전력 설계 기술을 탑재해 이전 세대 제품 대비 소비 전력이 약 10% 개선됐습니다. 허성회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Flash개발실장 부사장은 "낸드플래시 제품의 세대가 진화할수록 고용량·고성능 제품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어 극한의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성과 제품 경쟁력을 높였다"며 "9세대 V낸드를 통해 AI 시대에 대응하는 초고속, 초고용량 SSD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는 'TLC 9세대 V낸드'에 이어 올 하반기 'QLC(Quad Level Cell) 9세대 V낸드'도 양산할 예정으로 고용량·고성능 낸드플래시 개발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