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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플레이어’가 되기 부담스러운 은행원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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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14, 2018, 11:03:05

시중은행들, 기존 인력들 재교육 통해 고능률화 유도..업무 과중한 직원들 피로감 호소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은행들이 ‘멀티 플레이어(Multi-player)’형 은행원 육성을 강조하는 가운데, 은행원들은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지점 축소로 인해 은행원 수가 줄면서 남은 직원들의 업무량은 늘었는데, 새로운 업무까지 배워야 하는 상황이 부담스럽다는 것이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기존 은행원들을 멀티 플레이어로 키우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먼저, KB국민은행은 올해부터 ‘유니버셜 뱅커’ 육성에 본격 착수했다. ‘원스톱(One-stop) 뱅킹’을 실현을 위해 은행원들을 대상으로 직무 교육을 병행 중이다.

 

NH농협은행도 지난달 신입 행원을 대상으로 한 간담회에서 ‘멀티 플레이어’를 강조했다. 이대훈 NH농협은행장은 특강에서 “은행 업무에 있어서 ‘멀티 플레이어’인 직원이 돼 달라”고 당부했다.

 

실례로, 농협은행은 최근 소속 은행원들을 포함한 범계열사 실무 직원들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설했다. 기존 인력을 재활용하면서 동시에 4차 산업혁명 시대에도 대비한다. 

 

이밖에 신한은행은 오는 2019년까지 전문 컨설턴트 3000명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우리은행의 경우 전 영업점의 ‘PB(Private Banker) 영업점화’를 목표로 수 년 전부터 예금팀장을 자산관리 전문가로 양성하고 있다.

 

은행들이 행원들에게 여러 역할을 요구하는 이유는 비대면 금융거래의 증가와 무관하지 않다. 입출금이나 송금 등 간단한 은행 업무는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처리할 수 있는 시대다. 단순 업무를 위해 은행을 찾는 손님은 이제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작년 말 전체 은행 거래 10건 중 1건만 은행 창구에서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은행 지점을 방문해 거래를 한 비중은 2012년 13.0%에서 점점 감소해, 2017년 10%까지 떨어졌다. 또한, 작년부터 오프라인 점포가 없는 인터넷전문은행이 등장해 선풍적인 인기를 끌기도 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직원들은 “은행이 지점과 직원 수는 줄이면서 남은 직원들에게는 ‘일당백’을 요구하고 있다”며 불만을 토로한다. 남은 직원들에게 업무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는 것이 현직 은행원들의 입장이다.

 

실제로 작년 3분기 기준 은행 임직원 수는 9만 783명으로, 전년(9만 4583명) 대비 3800명 줄었다. 5년 전(10만 2417명)과 비교하면 무려 1만 1634명이나 감소했다. 점포수 또한 작년 9월 기준 7033개로 전년(7307개) 보다 274개 줄었다.

 

KB국민은행에서 근무하는 직원 A씨는 “요즘 직원들 사이에서 ‘유니버셜 뱅커’가 화두”라며 “적지 않은 나이의 직원들이 다소 생소한 업무를 새롭게 배우는 과정에서 느끼는 피로감이 상당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KEB하나은행 직원인 B씨도 “요즘 지점 관리자가 변액보험 판매 자격 등 영업에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하라고 권유하고 있다”며 “안 그래도 일이 많은데, 괜히 자격증을 땄다가 업무가 더 늘어날까 싶어 버티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모 시중은행 관계자는 “최근 몇 년 간 직원 수가 큰 폭으로 줄면서 일부 영업점의 경우 직원들의 업무가 과중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디지털 기술 발달로 인한 은행 지점 및 직원 감소 추세는 막을 수 없기 때문에, 기존 인력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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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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