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Zoom in 줌인 Column 칼럼

신라면큰사발 vs 신라면블랙사발..용기 뭐가 다를까?

URL복사

Friday, March 09, 2018, 10:03:45

[조은지의 알고 먹읍시다] 일반 용기보다 고온에 강한 ‘폴리프로필렌’ 사용
내분비계 장애물질 원료로 하지 않아 환경호르몬에 안전..도시락 등 활용도↑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컵라면 용기를 전자레인지에 돌린다고? 이거 실화냐?”

 

농심이 신라면 블랙을 선보이면서 '블랙사발'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컵라면을 선보였습니다. 신라면 블랙사발은 기존 신라면 큰사발과는 다른 특수 제작한 용기로 ‘끓여 먹는 컵라면’ 입니다. 불에 바로 올리는 것은 아니지만, 전자제인지에 돌려 조리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농심은 고온에 견디는 재질을 신라면 블랙사발에 사용했다고 설명했습니다. 1000W용 전자레인지로 용기면을 조리할 때 용기면 내부 온도는 100℃ 가깝게 올라가는데, 신라면 블랙사발 용기는 뜨거운 온도에서 녹지 않는 안전한 재질로 제작됐다는 설명입니다. 지금부터 '신라면 블랙사발' 용기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 신라면 블랙사발 용기, 무엇으로 만들어졌나?

 

농심은 신라면 블랙사발에 사용된 용기는 160℃의 고온에서도 녹지 않는 재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라면 블랙사발을 확인한 결과 용기 외면은 종이, 내면은 ‘폴리프로필렌(Polypropylene)'이라는 소재였습니다.

 

폴리프로필렌은 프로필렌을 중합해 얻는 열가소성 수지로 여러 가지 용도로 쓰이는 플라스틱입니다. 식품 포장에 많이 사용되며 내열성이 좋아 밀폐 용기나 전자레인지 용기로 사용됩니다. 농심은 신라면 블랙사발 용기 안쪽이 폴리프로필렌을 코팅해 전자레인지로 2분간 조리해 먹을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농심 관계자는 “끓는 물을 붓고 20분 동안 전자레인지를 돌려본 실제 실험에서도 내부 용기 재질의 변화는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 ‘폴리프로필렌’으로 만들어진 용기, 안전한가?

 

신라면 블랙사발과 신라면 큰사발 용기의 가장 큰 차이점은 ‘재질’입니다. 우리가 알고있는 신라면 큰사발은 ‘폴리스티렌(Polystyrene)’이란 재질로, 녹는점이 낮고 환경호르몬의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큽니다.

 

컵라면 용기는 폴리스티렌 중에서도 ‘발포성 폴리스티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신라면 블랙사발이 나오기 전 편의점 이색 레시피 중 컵라면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조리해 먹는 레시피 한창 유행했습니다. 

 

그러나 일반 용기에 쓰이는 발포성 폴리스티렌은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환경호르몬인 ‘비스페놀A’가 발생합니다. 비스페놀A는 내분비계 장애물질로 내분비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체외 화학물질입니다. 환경 중 배출된 물질이 몸 안에 유입되면 마치 호르몬처럼 작용해 내분비계 장애를 일으켜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신라면 블랙사발 용기에 쓰이는 ‘폴리프로필렌’은 녹는점이 165℃로 내열성이 좋고 온도전달이 매우 좋습니다. 고온에도 안전하기 때문에 전자레인지를 사용해 조리해도 무방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약처 관계자는 “폴리프로필렌은(Polypropylene)은 내분기계장애물질을 원료로 하지 않기 때문에 뜨거운 음식을 담거나 조리를 해도 안전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실, 폴리프로필렌이 사용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GS25는 지난 10월 도시락 뚜껑 소재를 PET에서 폴리프로필렌으로 변경했습니다. 편의점 도시락을 전자레인지에 돌리면 환경호르몬이 나올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없애기 위한 조치였습니다.

 

이미 편의점도시락 용기의 바닥면에 사용되고 있었지만, 도시락 뚜껑이나 컵라면 용기에 사용되는 경우는 이번이 처음인 건 맞습니다. 직접 구매한 신라면 블랙사발을 전자레인지로 2분 동안 끓여서 먹어봤습니다. 기존 제품보다 조리시간도 짧은 데다 개인적으로 (블랙)면발이 투명하고, 식감도 더 쫄깃하다는 느낌입니다.

 

여전히 폴리스티렌과 같은 환경호르몬이 우려되는 재질은 아직도 많은 곳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농심이 이번에 선보인 안전하게 끓여먹는 컵라면(폴리프로필렌)이 라면시장에 새바람을 불러일으킬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알고먹읍시다'는 환경호르몬을 걱정하는 소비자들에게 좋은 정보였길 바랍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