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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의 나·혼·다] 내가 이러려고 일본라멘을 먹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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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9, 2018, 13:03:41

(나 혼자 다한다) 세븐일레븐 히노아지 돈코츠라멘, 훌륭한 국물·애매한 면발..별점 ★★★☆
히노아지 돈코츠카라미소라멘, 적절한 매운맛·조화로운 면과 국물..별점 ★★★★

[조성원 칼럼니스트] 사실 혼먹이나 혼술이나 말이 쉽지, 집 밖에서 혼자 끼니를 해결하는 것은 만만치 않은 일입니다.

 

매번 편의점이나 김밥들이 산다는 천국만 이용하다 보면 ‘내가 이러려고 혼밥족이 됐나’하는 자괴감이 들 정도로 괴롭기만 합니다. 나 스스로를 용서하기 어렵고 서글픈 마음까지 들어 밤잠을 이루기도 힘들죠.(어디서 들어본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면 착각입니다)

 

그래도 뭔가 그럴듯한 걸 먹고 싶을 때 떠오르는 곳들 중 하나가 바로 일본라멘 전문점입니다. 비단 라멘집뿐 아니라 일본 음식 전문점들은 내부 인테리어가 혼자 앉아 먹기 절대 어색하지 않게 꾸며져 있습니다. 여차하면 조리실 바로 앞의 바 테이블을 이용해도 되죠.

 

거기다 인기를 얻고 보편화 된지 상대적으로 오래되지 않은 탓에 트렌디한 감도 있어, 일본라멘집들은 혼밥족들의 ‘먹방’ 코스로 선호도가 높은 편입니다. 저 역시 동네 인근부터 유명세를 떨치는 맛집까지 자주 이용하는 편이고요.

 

며칠 전 세븐일레븐에 들렀다 일본라멘 컵용기 제품을 볼 수 있었습니다. 찾아보니 ‘일본식 생라면 전문점인 히노아지와 브랜드 제휴를 맺고 일본 정통 라멘의 맛을 그대로 구현’한 신제품이라는군요. 3000원에 두 종류가 출시됐습니다.

 

별의별 것들이 다 나오는 요즘 편의점이라지만 일본라멘이라니. 놀라움과 반가움에 의혹과 우려가 콜라보레이션을 하는 와중에 일단 집어 들었습니다.

 

먼저 ‘히노아지 돈코츠라멘’입니다. 잠깐 용기 옆면의 설명을 볼까요. ‘수타식 제면기로 진공에서 반죽한 후 숙성과정을 거쳐 쫄깃한 면발’과 ‘국산 돼지사골에 마늘농축액을 사용해 느끼하지 않은 진한 돈코츠 맛’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내용물은 면, 건더기스프, 액상스프, 마늘 풍미유로 이뤄졌습니다. 먼저 면과 두 스프를 투하한 후 뜨거운 물을 붓고 전자렌지에 2분에서 2분 30초간 돌립니다. 주의할 점, 웬만하면 2분 30초까진 돌리지 마세요. 오랜만에 전자렌지 바닥을 청소해 보고 싶다면 그리하셔도 되고요.

 

렌지에서 막 꺼내 마늘 풍미유를 넣으니 기분 좋은 마늘향이 입맛을 돋우는군요. 국물맛이 상당히 훌륭합니다. 일반적인 돈코츠라멘의 풍미를 꽤나 잘 구현해 내는군요. 단, 물은 용기의 기준선보다 좀 더 많이 넣으시길 바랍니다. 좀 짭니다.

 

수타식 제면기를 강조한 면의 식감은 용기면이란 걸 감안해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기대만큼 쫄깃하지 않고 국물과의 조화도 딱 떨어지진 않습니다. 건더기스프는 딱히 뭐가 없습니다. 시중에서 파는 곰탕맛 라면의 건더기스프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돈코츠라멘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바로 ‘차슈’일텐데, 3000원짜리 용기면에 이것까지 바라는 건 욕심이겠죠. 차슈가 아쉽다면 옆에 놓인 수육제품을 사서 같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 않을까 합니다.

 

다음, ‘히노아지 돈코츠카라미소라멘’입니다. 이름이 길죠? 쉽게 ‘매운 일본된장’맛 라멘으로 보면 됩니다. 역시나 용기의 설명을 보니 ‘돈사골과 매운고추로 진하고 칼칼한 맛을 살린 국물’의 ‘히노아지 최고 인기 라멘’이라는군요.

 

면, 건더기스프, 액상스프에 고추씨 기름이 첨가된 마늘 풍미유로 구성됐습니다. 조리 방법은 앞 녀석과 동일. 주의할 점, 일상에서 얻은 교훈은 반드시 기억해 둡시다. 연속해서 전자렌지 바닥 닦기 싫으면 말입니다.

 

마늘풍미유를 넣고 잘 섞어 국물을 한 입 떠 봅니다. 고추기름의 풍미가 먼저 입 안을 장악하고 곧바로 일본된장의 은근한 맛이 감도는 것이 마음에 듭니다. 면 자체의 맛과 식감은 두 제품이 똑같습니다만 국물과의 조화는 카라미소라멘 쪽이 좀 더 좋은 느낌입니다.

 

매운맛도 적절해서, 매운 것 잘 못 드시는 분들이나 좋아하시는 분들 모두 싫다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취향에 따라선 매운 걸로 해장하시는 분들도 만족하겠습니다.

 

건더기스프를 짚고 가야겠습니다. 용기에 찍힌 사진(조리예라고 하죠)에도 나와 있듯이, 보통 일본 라멘집에서 파는 매운맛 라멘에도 고명으로 다진 볶음고기가 올라갑니다.

 

앞의 ‘돈코츠라멘’이야 차슈가 없는 것이 이해가 됐지만, 다진 고기 정도의 건더기는 일반 라면에도 자주 들어가는 건데 구현이 어려웠을까요. 면 외엔 딱히 씹히는 것이 없어서 더 아쉬운 느낌입니다.

 

총평입니다. 먼저 ‘돈코츠라멘’은 좀 짠 감이 있지만 돈코츠만의 육수 맛을 훌륭히 재현한 게 인상적입니다. 면과 국물이 썩 조화롭지 못한 점, 차슈의 부재가 좀 아쉽군요. 별점은 ★★★☆. 별 반개는 일본라멘 중 정통 돈코츠라멘을 가장 좋아하는 제 취향을 반영했습니다.

 

‘돈코츠카라미소라멘’은 기름진 맛 때문에 은근히 호불호를 타는 ‘돈코츠라멘’보다 한국인 입맛에 더 잘 맞을 듯합니다. 역시 건더기가 허전하지만 면과 국물의 조화도 좋은 편이고, 매운 맛도 적절해서 만족스럽습니다. 별점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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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칼럼니스트 기자 mirip@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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