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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여기서 일해도 경력이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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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1, 2014, 11:04:49

[언론고시특강]㉑언론사 인턴십 제대로 고르기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아랑카페 운영자 벌써 4월이다. 발빠른 학생들은 벌써 여름 인턴십을 고민하고 있다. 특히나 공채 규모가 작고, 작은 방송국에서 단계별로 경력을 쌓는 것이 보편화돼 있는 아나운서직의 경우, 프리랜스 MC 등으로 활약하는 준비생들이 많다. 크게 보면 인턴십과 계약직의 중간 개념 정도가 될 것이다.

 

필자가 운영자로 활동하고 있는 <언론인을 꿈꾸는 카페 - 아랑>에서는 언론사들의 채용 공고가 뜰 때마다 다양한 의견이 나온다. 그 중 안타까운 유형은 이 언론사에 제가 다녀봤는데, 절대 가지 마세요라는 식의 의견들이다. 나 역시 그런 의견을 다양한 경로로 듣고 있다. 아나운서로 뽑혔는데 다양한 잡무가 90%라는 의견에서, 기자로 입사했는데 영업 압박이 너무 심하다는 의견까지 있다.

 

하지만 취업난이 일상이 된 시대다. 잡일이 많다고 취업 또는 경력을 쌓을 기회를 모조리 놓칠 수는 없다. 냉정하게 옥석을 가려야 한다. 지난 12회차 언론고시칼럼 성공하는 인턴기자의 조건’(링크)에서는 인턴기자로 일하는 학생들의 마음가짐에 대해 설명한바 있다. 이번 칼럼에서는 언론 지망생의 입장에서 경력이 될 수 있는 회사 고르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인턴기자나 초보 프리랜스 MC 등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한 조언이 될 것이다.

 

#체크리스트1: 내 실력을 키울 수 있는 곳인가

 

가장 중요한 대목이다. 기자협회보에서는 최근 1면 톱으로 검색어 기사만 종일 쓰고 저널리즘 교육은 제대로 받지 못하는 인턴기자들의 사례를 다룬바 있다. 하루 종일 각종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를 보면서, 검색했을 때 상단에 뜰 수 있는 기사를 기계처럼 써대는 식이다.

 

이런 곳에서는 그 어떤 실력도 기를 수 없다. 물론 큰 언론사라는 이유로 이름값을 할 수는 있겠지만, 면접 과정에서 검색어 어뷰징 기사나 양산했다는 이야기를 하는 순간 마이너스 점수가 될 수도 있다.

 

최상의 조건은 훌륭한 멘토 선배와 팀을 이뤄 취재를 하고 기사 작성을 해보는 것이다. 나역시 인턴기자 시절 선배들에게 습작 기사를 강평받고, 그 중 일부를 기사화한 경험이 기자가 되는 데 큰 자양분이 됐다.

 

#체크리스트2: 이력서에 한 줄이 될 수 있는가

 

언론인이 되는 것 역시 취업의 과정이다. 이력서에 한 줄 들어갈 이름값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어떤 매체의 면접장에 가더라도 물어본다. 왜냐하면 지원자의 이력 중 특이한 점은 모조리 물어보는 것이 면접의 기본이기 때문이다. 어느 신문에서 일했다고 하면 누구 밑에서 일했는지, 무엇을 담당했는지, 기억에 남는 취재원은 누구였는지 정도는 물어본다.

 

이와 비슷한 맥락으로 어디서 일했는지는 면접관의 눈을 사로잡는 포인트가 될 수 있다. 필자가 알고 있던 한 학생은 VOA(보이스 오브 아메리카)에서 인턴기자로 일했다. ", 거기?"라는 말이 나왔다.

 

#체크리스트3: 부당한 가욋일이 많은가

 

가욋일이 없는 회사는 없다. 현직 기자로 일하면서도 취재와 기사작성 외에 각종 사무업무나 보고서 작성을 해야 할 때도 있다. 내 경우 온라인 뉴스의 개혁 방안이라는 광활한 주제로 편집국장에게 리포트를 낸 적도 있었다. 그 외에도 회사를 찾아오는 귀빈을 맞이하거나 회사 투어를 시켜주는 등 다양한 가욋일이 있을 수 있다.

 

하지만 가욋일이 도를 지나치면 안 된다. 아나운서로 채용을 해놓고 광고영업을 시킨다든가, 트레이닝을 받아야 한다면서 학원 등록을 요구하는 행동의 경우가 그렇다. 언론인으로서 최소한의 품위는 지켜주는 회사를 골라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트레이닝이 덜 됐다면 합격을 시키지 말았어야 했다.

 

#체크리스트4: 잡음이 없는가

 

잡음이 있는 회사는 그 이유가 있게 마련이다. 자주 채용을 하는 경우에는, 채용공고가 사업 확장으로 인한 인력충원의 필요성 때문인지, 아니면 다니던 직원이 못 견디고 퇴사한 자리를 충원하는 것인지 살펴봐야 한다. 그렇지 않고 지원을 하는 경우에는 자신도 선배 퇴사자의 전철을 밟게 될 것이다. 이 유형은 언론사의 크기에 상관없이 다양하게 발생한다.

 

#결론: '돌 다리'의 자세로

 

뻔한 결론을 주려니 입맛이 쓰다. 돌다리도 두드려 보고 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회사야 지나가는 인턴 중 한 명이라고 생각할 수 있고, 계약기간 채우는 리포터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수험생의 입장에서는 다시는 오지 않을 3학년 2학기, 다시는 오지 않을 4학년 여름방학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주어진 시간을 잘 활용하려면 잘 알아보고 인턴십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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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 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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