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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로 쇼핑하기_①와인] ‘물어라, 싸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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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rch 02, 2018, 06:03:00

수입 규모 늘면서 선택권 넓어져..소비자들 가격 만족도는 낮아
백화점 시즌별 할인 행사..판매 매니저 도움 받으면 할인 폭도 커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국내 와인 수입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와인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연령대가 점차 낮아지면서 전 연령대가 찾는 주류로 자리잡고 있다. 젊은층은 주로 화이트 와인과 발포성 와인(샴페인 등)을 선호하고, 중장년층은 레드와인 중심으로 소비하고 있다. 

 

와인 수입국가도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과거에는 칠레·프랑스·이탈리아·미국 등이 수입와인의 주요 원산지였는데, 지금은 호주와 스페인 등으로 넓어지고 있다. 그렇다면 백화점에서 품질 좋은 와인을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와인쇼핑을 제대로 할 수 있는 팁을 전한다. 

 

◇ 와인 구매 소비자들 “종류 많아 좋은데, 가격 만족도는 별로”

 

국내 와인 소비자들은 선택의 다양성 측면에서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수입와인 종류가 많아지면서 품질도 다양해져 맛과 품종에 따라 고를 수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작년 와인 수입액은 2억 1003만 달러로 지난 2016년(1억 9144만 달러)보다 9.7%(1859만 달러) 늘어났다. 

 

여기에 와인의 용량과 포장용기도 병 위주에서 소용량 파우치·컵·캔 등으로 확대돼 와인 입문자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다. 과거엔 와인은 고가 주류라는 인식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았는데, 최근엔 와인 가격도 1만원 이하부터 10만원 이상까지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다. 

 

가격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와인 소비자들은 가격 만족도가 낮은 편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수입 와인이 다른 품목 보다 수입가격과 판매가격이 편차가 컸다. 

 

한국소비자원이 지난 2016년 7월부터 2017년 6월까지 수입와인의 평균 수입가격과 판매가격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레드와인은 평균 11.4배, 화이트와인은 평균 9.8배로 다른 품목(생수 6.6배·맥주 6.5배·쇠고기 3.5배 등) 대비 큰 차이를 보였다.

 

이 때문에 소비자들은 '내가 구매한 와인이 품질 대비 합리적인 가격일까?' 의심하게 된다. 와인 판매는 주로 백화점과 대형마트, 수입주류 전문점 등에서 이뤄진다. 특히 백화점의 경우 시즌별·월별로 와인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있어 정상 가격보다 저렴하게 와인을 구매할 수 있다. 

 

한 와인 소비자는 “예전보다 수입와인 종류가 크게 늘면서 가격대도 점차 다양해지는 것을 느끼고 있다”면서도 “주로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 쇼핑하다가 와인을 구매하곤 하는데, 저렴한 가격의 와인은 쉽게 구매하지만, 가격대가 있는 와인의 경우는 과연 적당한 가격이 맞는지 궁금한 건 사실”이라고 말했다. 

 

◇ 백화점 와인 매장서 ‘할인품목’ 반드시 체크..매니저에 도움 요청

 

백화점은 연말부터 연초, 설(구정), 봄 시즌 등 할인 행사를 끊임없이 기획한다. 최근엔 설 명절을 맞이해 진행한 할인이 2월 말까지 이어졌다. 백화점마다 행사 규모는 조금씩 다르지만, 2000종이 넘는 와인이 최대 9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된다. 2월 할인행사가 끝나면 3월은 정상 가격으로 판매된다. 

 

실제로 신세계백화점의 경우 와인을 정상가로 판매 중이며, 3월 말에 예정된 와인장터를 준비하고 있다. 매년 3월 말부터 일주일 간 백화점 전 점포 와인매장에서 '상반기 창고 대공개'를 진행한다. 작년엔 보르도 그랑크뤼부터 월드 프리미엄 와인 등 총 2300여종 65만병의 와인을 세일했다. 


와인장터는 시즌별로 봄·여름·가을·겨울 등으로 나눠 진행한다. 할인하는 시기를 제외한 평소에 와인 구매는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 백화점 와인 매장 판매 매니저를 적극 활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백화점 와인 매장엔 5명~10명의 판매 매니저들이 상주한다. 주로 원산지와 품종, 가격대에 맞춰 적당한 제품을 추천해준다. 

 

백화점은 여러 수입업체의 와인을 판매하고 있는데, 와인 품목별로 상시 할인을 진행한다. 매월 할인 품목은 바뀌는데, 롯데백화점의 경우 2월 기준 약 300종의 와인 품목을 할인 판매하고 있다. 다만, 이 행사는 공식적인 세일이 아니기 때문에 매장에 진열된 와인 가격에는 정상가로 표기돼 있다. 

 

이 때문에 매장 매니저에 원산지와 품종, 가격대를 알려주면 할인 품목 중 적당한 와인을 추천받을 수 있다. 보다 와인을 적극적으로 구매하고 싶다면, '할인 품목 리스트'를 보여달라고 요구하면 된다. 정리된 리스트를 살펴보고 구매자 취향에 맞는 와인을 정상가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롯데백화점 와인 매장 매니저는 “매장마다 월별 또는 품목별로 상시 할인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매니저의 도움을 받아 구매하는 것이 할인폭을 높일 수 있다”면서 “다만, 상시 할인 와인 품목은 그때그때 달라 가격 라벨에 반영되지 않지만 매니저에 물으면 할인 품목을 추천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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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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