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eople Plus 人+ Zoom in 줌인

“가상화폐는 거품”이라던 최흥식 원장, 은행에 거래 독려?

URL복사

Tuesday, February 20, 2018, 17:02:58

국민·하나 등 거래 중단 은행에 “당국 눈치 보지 마라” 강조..은행 측 “신중히 검토”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가상통화 거래와 관련, 시중은행들에게 “당국 눈치 보지 말고 자율적으로 하라”고 강조했다. 현재 신한·농협·기업은행 등만 주요 가상통화 취급업소 4~5곳과 거래를 하고 있는데, 국민·하나은행 등 시스템만 갖추고 있는 은행들에 대해서도 거래를 독려하겠다는 것이다.

 

최흥식 원장은 불과 얼마 전까지 가상화폐에 대해 “가상화폐 거품은 빠질 것이며 내기해도 좋다”고 독설을 날릴 정도로 가상화폐에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낸 바 있다. 이러한 최 원장의 입장 돌변을 두고, 일부 투자자들은 최 원장이 “최저점에서 매수를 완료한 것 아니냐”며 비아냥대고 있다.  

 

최흥식 금감원장은 20일 출입기자단 오찬 간담회에서 가상화폐 관련 질문에 대해 “지금 전세계가 가상화폐에 대해 암중모색, 틀을 잡아가는 과정”이라며 “규제 강화가 아니라 정상적인 거래가 될 수 있게 만들어 가야 한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이달 초 블록체인 협회장과 협회 부회장 등을 직접 만났다”며 “자율규제 차원에서 거래소들이 얘기하듯 거래가 정상화될 수 있었으면 좋겠고, 정상적인 거래라면 우리(금감원)가 서포트하겠다”고 강조했다. 여기서 말하는 ‘정상적인 거래’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것을 가리킨다.

 

특히, 최 원장은 현재 가상통화 취급업소와 거래를 중단 중인 국민·하나은행에 대해 “필요하다면 눈치 보지 말고 자율적으로 하라”고 주문했다. 두 은행은 지난달 금융당국이 도입한 ‘가상통화 거래 실명제’에 따라 ‘실명확인 입출금계정 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했지만, 실제로 가상통화 취급업소와 거래는 하고 있지 않다.

 

이와 관련 최 원장은 “모든 일에는 리스크가 있는 법이고, 가상통화 거래 고객이 가상통화만 거래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안 그래도 은행들이 고객 확보에 혈안이 돼 있는데, 시스템 만들어 놓고 썩히지 말고 (가상통화 취급업소와의 거래를) 적극 검토해 보라“고 말했다.

 

가상통화 거래를 마치 긍정하는 것처럼 보이는 최 원장의 이번 발언은 과거 비트코인 등 가상통화를 ‘거품’에 비유하며 투자자들에게 ‘저주 아닌 저주’를 퍼부은 것과 대조된다. 작년말 최 원장은 송년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비트코인은 형태가 없다”며 “나중에 버블이 확 빠질 것이며, 내기해도 좋다“고 말한 바 있다.

 

지난달 말에 금융위원회(위원장 최종구)가 ‘가상통화 투기근절’ 대책을 발표할 때와도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당시 브리핑을 맡은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번 조치가 가상통화 취급업소를 제도화하거나 취급업소를 통한 거래를 활성화하는 취지는 전혀 아니다”고 강조한 바 있다.

 

최 원장의 이번 발언을 두고, 금융권 일각에서는 “정부가 가상통화를 제도권으로 편입하려는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온다. 일부 투자자들은 최 원장의 과거 발언을 거론하면서 “최저점에서 매수를 완료한 뒤, 이제 오르기만을 기다리는 것 아니냐“며 비아냥대고 있다.

 

다만, 앞서 최 원장이 언급한 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은 가상통화 거래 재개에 대해 조심스러운 반응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가상통화 거래 재개에 대해서 신중히 검토 중이며,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은 보험사와 카드사,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에 대한 채용비리도 점검할 예정이지만, 그 수위는 높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제2금융권은 지배주주가 경영권을 행사하는 경우가 많아, 은행에 비해 민간회사 성격이 강하다는 게 주된 이유다.

 

현재 금감원은 홈페이지의 ‘불법금융신고센터’ 내 ‘금융부조리 신고’를 통해 채용비리 관련 제보를 접수 중에 있다. 금감원은 제보의 신뢰성, 불법행위의 경중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현장점검 실시 및 관련기관 이첩 등의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최 원장은 “공공기관 및 은행의 채용비리가 확인되면서 제2금융권의 채용실태도 점검해야 한다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다만, 제2금융권은 은행에 비해 민간회사 성격이 강해 내부 고발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4월부터 잔금대출·9월부터는 빌라담보대출도 갈아타기 가능

2024.03.26 17:30:34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오는 4월1일부터 아파트 잔금대출이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에 포함됩니다.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주거용오피스텔과 빌라(다세대·연립)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9월 시작됩니다. 26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달부터 차주 명의로 소유권등기가 이뤄지고 기존 대출 금융회사의 근저당권 설정이 완료된 아파트 잔금대출은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는 9월부터는 KB시세·한국부동산원 시세 등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다세대·연립주택) 및 주거용오피스텔을 담보로 한 대출도 주담대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합니다. 서민·무주택자의 주요 주거금융상품인 전세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임대차 기간 종료 6개월 전까지 신청할 수 있도록 기간을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금융위는 보증기관 등 참여기관과 협의를 거쳐 오는 6월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현재는 기존 전세대출을 받은지 3개월이 지난 뒤 12개월(계약기간의 1/2)까지 갈아타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신용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보다 많은 금융소비자가 저녁시간대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오전 9시~오후 10시(현행 오후 4시)로 확대합니다. 금융위는 그간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운영경험을 토대로 서비스 편의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5월말 금융당국이 야심차게 출시한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의 300일 성적표도 나왔습니다. 금융위는 작년 5월31일부터 이달 25일까지 300일간 누적 기준으로 16만6580명이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했고 총 7조4331억원의 대출을 낮은 금리로 이동했다고 집계했습니다. 세부적으로 보면 신용대출에선 14만4320명의 차주가 3조3851억원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금리는 평균 1.58%포인트(p) 떨어지고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58만원입니다. 올해 1월9일 개시한 주담대 갈아타기는 총 1만6909명이 3조1274억원의 대출을 이동하고 금리는 평균 1.52%p 낮아졌습니다. 1인당 연간 기준 이자절감액은 281만원 수준입니다. 올해 1월31일 개시한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총 5351명이 9206억원 규모의 대출을 이동했습니다. 평균 1.37%p 금리가 떨어졌고 1인당 연간 236만원가량 이자를 절감했습니다. 서비스 전체 평균 기준으로는 대출금리가 평균 1.54%p 하락하고 1인당 연간 기준 153만원의 이자가 절감됐다고 금융위는 밝혔습니다. 금융위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 성과를 고려해 정책담당자에게 승진, 해외유학 등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구축을 담당한 이진수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 오화세 전 중소금융과장(행시45회)은 이날 서기관에서 부이사관으로 승진했습니다. 신장수 현 중소금융과장(행시46회)은 향후 승진인사에서 최우선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담당 실무자 박종혁 사무관에게는 해외유학 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대출 갈아타기 서비스 관련 참여기관·이용자 간담회'를 주재하면서 "금융당국의 정책적 노력과 함께 국민 이자부담 절감이라는 목표를 위해 금융권 등 참여기관이 합심해 노력한 결과 대환대출 서비스는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잔금대출과 실시간 시세조회 가능한 빌라·오피스텔 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는 국민들이 꾸준히 요구해 온 개선과제"라며 "개선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해 보다 많은 국민에 편리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금융권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