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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의 나·혼·다] 새벽이 오길 기다리며 혼자 먹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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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4, 2018, 12:02:00

(나 혼자 먹는다) 롯데마트 ‘혼자 먹는 닭’, 가성비 훌륭한 ‘옛날통닭’ 스타일..★★★★
 

[조성원 칼럼니스트] 최근 두세 번 정도 친구와 선후배의 식사 제안을 거절한 적이 있었습니다. 약속이 겹친다거나, '함께 시간을 보낼 바엔 차라리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영상을 찾아보겠다 '싶을 만큼 싫은 사람이 아니면 그러지 않는데 말입니다.

 

바로 [나·혼·먹] 때문인데요. 혼자 먹고 마시며 그 내용을 써야 하기에, 예전엔 같이 할 사람이 없어 혼자 해야 했던 식사가 이젠 꼭 해야만 하는 것이 됐습니다. 어쨌든 마감을 맞추려면 아이템을 일찌감치 선정해 놓는 게 중요한데, 이번엔 일찌감치 딱 맞는 걸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이름부터 아예 ‘혼닭(혼자 먹는 닭)’인 치킨제품입니다. 닭 소재 기사를 쓴 것을 어여삐 여긴 닭의 신이 가호를 내린 모양입니다.

 

마트에 들려 5900원에 집어 왔습니다. ‘옛날통닭’ 스타일의 식감을 살렸다는 설명인데 포장비닐을 뜯고 열어 보니 냄새도 제법 비슷합니다. 겉으로 보기에 양은 그리 적어 보이지 않군요. 구성은 다리, 날개, 가슴, 갈비, 허벅지살 각 2개씩 총 10조각입니다.

 

눈치 채셨습니까? 네, 목이 없습니다! 물론 요즘 프랜차이즈 치킨에도 목 부위가 없는 것들이 많긴 하지만, 재벌들 불러다 출연금 쪽쪽 빼먹는 대통령마냥 가로로 물고 살 빼먹는 걸 좋아하는 저 같은 사람에겐 좀 아쉽군요. 다른 ‘혼닭’들도 같은 구성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리부터 뜯어보겠습니다. 확실히 익숙한 그 크기보단 작은 걸 알 수 있습니다. 평소 시켜 먹는 치킨의 닭다리와 교O치킨의 중간 정도라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튀김옷을 얇게 해 바삭하다는데, 정말 얇긴 하지만 바삭한 감이 썩 크진 않군요. 튀김옷만 먹어 보니 뭐랄까, 약간의 찰기 같은 것이 느껴집니다. 얇지만 그냥 흘러 넘겨지지 않고 씹고 즐길 만했습니다.

 

살은 상당히 쫄깃합니다. 기본적으로 가장 탄력 있는 부위라 할지라도 어떤 경우는 힘없이 뜯겨 나오기도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것이 만족스럽군요. 맛은 옛날통닭과 후라이드 치킨 중간의 어디쯤에 후추의 풍미가 강한 편인데, 전혀 맵진 않습니다.

 

가슴살을 집었습니다. 잠시 다이어트다 식스팩이다 하며 간도 하지 않은 닭 가슴살을 ‘맨 vs 와일드’의 베어 그릴스가 장수풍뎅이 애벌레 씹는 표정으로 삼키곤 러닝머신 위에서 분노의 질주를 하는 전국의 많은 청춘남녀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넘어갑시다.

 

가슴살은 가슴이 막혀 가슴을 퍽퍽 칠만큼 퍽퍽하진 않습니다(라임 좀 보소). 곁들이는 음식이나 음료가 없이도 먹을 만한 정도군요. 다음, 날개는 부드럽고 쫄깃한 살의 식감이 잘 살아 있습니다. 작은 부위라 그런지 순식간에 발골을 마쳤습니다.

 

갈비는 튀김옷이 다른 부위에 비해 상대적으로 좀 많이 입혀져 있습니다. 하지만 살이 적어서 그런지 이것대로 먹을 만하네요. 허벅지살은 다리 살 만큼이나 쫄깃함이 살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좋은 닭을 쓰는 것 같습니다.

 

한 때는 치킨 한 마리쯤은 우습게 해치웠지만 이젠 절제와 자중을 아는 댄디가이가 된 탓인지 한 번에 다 먹진 못했습니다. 하지만 평소 1일 기본 치킨 섭취량이 1kg 언저리(혼닭 700g, 일반 브랜드 900g)이신 분들에겐 그리 무리 없는 양일 지도 모르겠습니다.

 

총평입니다. 별다른 곁들이는 음식이나 음료 없이 오로지 치킨만 먹었는데도, 기름기가 적어 부담이 적습니다. 식감도 상당히 좋고, 맘만 먹으면 남기지 않고 다 해치울 만한 양이기도 하고요. 식으면서 조금씩 짜지는 감은 있지만 거슬릴 정도는 아닙니다.

 

요즘 어지간한 프랜차이즈 치킨 한 마리의 양이 그리 많지가 않다는 걸 생각해 보면 역시 가성비가 관건이겠죠. 결론적으로, 취향이 확고해 옛날통닭이나 동네 후라이드 치킨 스타일을 싫어하는 분이 아니라면 상당히 만족하실 가격과 퀄리티입니다. 별점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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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성원 칼럼니스트 기자 mirip@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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