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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청정기·1인석·유기농 등..특색 있는 카페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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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09, 2018, 13:02:21

고객 체험 강화위해 다양한 형태 매장 선보여..시설·메뉴·풍경 등 기존 매장들과 다른 특색 강조
키즈존·스카이워크 등의 시설 마련해..한라봉·우도 땅콩 등 그곳에서만 즐길 수 있는 메뉴 선봬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최근 소비자들 사이에서 특색을 가지고 있는 매장이 주목받고 있다. 일부 소비자들은 먼 거리라도 이런 특징들을 내놓은 점포를 직접 찾아가서 체험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공기청정기가 설치돼 있거나 1인석 위주의 인테리어, 커피를 마시면서 풍경을 즐기거나 유기농으로만 만든 메뉴를 판매하는 등 색다른 콘셉트의 매장들이 등장해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 “고객 편의 위해 준비했어요”..공기청정기부터 볼풀까지

 

최근 카공족(카페에서 공부를 하는 사람들)·나홀로족 고객 증가 트렌드를 반영해 1인 위주의 소형테이블이 주를 이룬 지점도 늘고 있다. ‘스타벅스 서울중앙우체국점’·‘광화문D타워점’·‘용산아이파크몰점’이 대표적이다.

 

젊은 층의 방문빈도가 높은 오피스지역과 시험공부를 하거나 책을 보는 고객이 많은 대학가 중심 매장으로 1인 좌석 비율을 높였다.

 

이와 함께 최근에 기승을 부리고 있는 미세먼지로 인한 매장 내 공기를 정화하기 위해 공기청정 설비가 설치된 매장도 등장하고 있다. ‘스타벅스 홍대공항철도역점’과 ‘신촌대로점’에는 고객들에게 커피와 함께 쾌적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시범적으로 운영 중이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홍대공항철도역점은 지하 1층, 1층, 2충으로 나누어진 매장으로 처음에는 지하층의 공기 개선을 위해 설치를 검토하였다가 전 층에 설치하게 됐다“며 ”스타벅스는 앞으로도 고객 체험을 강화한 다양한 형태의 매장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또 가족단위를 위한 ‘키즈시설’이 마련된 매장도 있다. ‘탐앤탐스 분당 율동공원점’은 지하 1층부터 지상 4층 규모로 조성돼있다. 지하 1층 전체는 볼풀과 미끄럼틀 등 아이들이 놀 수 있는 ‘키즈존’으로 구성해 아이를 동반한 부모들로부터 대표 키즈 카페로 이름이 나 있다. 이와 함께 가족 단위의 고객들이 많이 방문할 것을 배려해 넓은 주차시설도 갖추고 있다.

 

 ◇ 이 메뉴를 먹으려면 꼭 이곳으로..메뉴 특화 매장

 

특정 메뉴만을 판매해 손님을 끄는 곳도 있다. 대표적으로 ‘탐앤탐스 블랙 유기농테마파크점’이다. ‘탐앤탐스 블랙 유기농테마파크점’은 남양주 유기농테마파크 안에 자리하고 있다. 탐앤탐스 메뉴들을 100% 유기농 커피와 우유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 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유기농 요거트 아이스크림’도 함께 판매하고 있다.

 

또 유명한 곳이 있다면 제주도에 위치한 ‘투썸플레이스 제주 애월한담점’이다. 애월한담점은 한담 해변에 자리 잡고 있어 바다를 바라보며 커피를 즐길 수 있어 인기다. 특히 애월한담점 에서만 맛볼 수 있는 ‘한라봉 에이드’와 ‘한라봉 아이스크림’·‘우도 땅콩 아이스크림’등은 이 곳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꼭 먹는 특화메뉴로 유명하다.

 

좀 더 특별한 커피를 먹고 싶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곳도 이목을 끈다. ‘탐앤탐스 청담 파드 스테이션점’은 ‘파드 커피(POD coffee)’ 전문 매장으로 파드 커피를 직접 마시고 경험해 볼 수 있다. 파드 커피는 천연 펄프 소재의 포장재에 한 잔 분량의 원두를 압축한 커피로 유럽에서는 이미 대중화 된 제품이다.

 

청담 파드 스테이션점에서는 에스프레소 전 메뉴에 파드 커피를 도입했다. 기본 아메리카노와 라떼 외에도 예가체프·시다모·케냐 등의 싱글오리진과 헤이즐넛·풀치넬라·디카페인 등 다양한 풍미의 커피도 즐길 수 있다.

 

매장 한쪽에 ‘파드 커피 체험존’을 마련했다. 체험을 원하는 고객에게 파드 스테이션점의 전문 바리스타가 파드 커피의 머신 사용법을 알려주고 시향 및 시음을 제공한다.

 

탐앤탐스 관계자는 “파드 커피의 향이나 시음을 원하는 고객들은 해당 매장의 바리스타 문의를 하면 예약 없이 바로 체험을 진행할 수 있다”며 “보다 심층적인 파드 커피가 알고 싶은 고객은 남양주에 위치한 ‘탐앤탐스 블랙 더 스토리지’ 지점을 예약 후 방문하시면 된다” 고 말했다.

 

◇ 풍경 한 모금 커피 한 모금..눈으로 입으로 즐기는 매장

 

커피와 풍경을 같이 즐길 수 있는 커피숍도 인기다. 여수 여행 때 필수 방문 코스로도 꼽히는 투썸플레이스 여수 케이블카점이다. 높은 산에 있는 여수 해상 케이블카 승강장 입구에 위치해 여수의 전경과 다도해의 풍경을 한 눈에 감상할 수 있다. 매장으로 이동하는 엘리베이터 안에서는 오동도·여수엑스포 풍경과 남해바다를 감상할 수 있다.

 

춘천의 명소가 된 ‘투썸플레이스 춘천구봉산점’은 벽 전체와 바닥이 유리로 된 스카이워크가 있어 인기다. 공중에 떠 있는 듯한 스릴 넘치는 경험을 선사하며 방문객들의 인증 샷 장소로 유명하다. 뿐만 아니라 구봉산 카페거리에 위치해 춘천 시내를 한눈에 볼 수 있으며 지상 2층 옥상에는 춘천을 바라볼 수 있는 전망대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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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인더필드] 더미식 신제품 ‘사천자장면’…하림은 확실한 2위 노린다

2024.04.18 16:56:19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하림이 더미식 '사천자장면'을 출시했습니다. 2022년 '유니자장면'으로 국내 짜장면 시장에 뛰어든 하림이 2년 만에 꺼내 든 신제품입니다. 짜장(자장의 복수 표준어)라면 시장은 농심 짜파게티가 압도적인 점유율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만큼 하림은 프리미엄 사천 맛 구현을 통해 확실한 시장 2위를 노립니다. 하림은 18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에서 더미식 신제품 론칭 시식회를 열고 사천자장면 출시를 알렸습니다. 사천자장면은 중국 4대 요리 중 하나로 손꼽히는 사천요리를 집중 공략했습니다. 사천요리는 화자오나 매운 고추 등 사천식 향신료를 사용해 얼얼하게 매운맛을 내는 게 특징입니다. 박주영 사천자장면 브랜드매니저(BM)는 "사천은 바다가 먼 내륙 지방이라 해산물 대신 돼지고기 같은 육고기를 주로 활용했고 더운 날씨를 향신료를 사용해 극복하려고 했다. 한국에서는 '마라'로 유행하게 된 케이스"라며 "이 두 가지 특징을 잘 살려서 제품 개발부터 제대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더미식 사천자장면은 고추기름에 중국 전통 두반장과 돼지고기를 센 불에서 볶아 진한 중국 사천의 맛을 강조했습니다. 얼얼한 맛을 내는 마조유와 큼지막한 고추를 썰어 넣어 첫 입부터 끝까지 매콤함을 유지하는데 방점을 뒀습니다. 국내산 양파와 마늘, 생강을 볶아 풍미를 더했습니다. 사천자장면 레시피를 제품화하기까지 7개월가량이 소요됐습니다. 하림 내외부 전문가와 중화요리를 즐기는 다수 미식가를 대상으로 다수의 블라인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하림에 따르면 김홍국 회장의 "처음 보는 매운맛", "씹을수록 감칠맛이 난다" 등의 최종 평가를 거쳐 제품으로 출시됐습니다. 하림은 중국 쓰부(사부) 레시피를 토대로 사천 전통 식재료를 활용해 사천식 짜장면 맛을 연구했습니다. 전국 유명 사천 중식당 맛집을 직접 방문해 레시피의 장점을 벤치마킹했다는 후문입니다. 유니짜장면과 동일하게 중화풍의 요자이멘 형태이며 닭 뼈 등을 활용한 육수로 반죽했습니다. 매운맛에 초점을 두고 만든 제품이 아니라 맵기는 일반 라면 수준이라는 설명입니다. 실제 맛을 보니 살짝 땀이 나는 정도였습니다. 가격은 2개 기준 8700원으로 유니자장면과 같습니다. 지난 14일 온라인에 선출시했으며 오프라인에서는 이날부터 구매 가능합니다. 시장 반응에 따라 용기면 개발도 검토합니다. 앞서 하림은 2022년 5월 유니자장면을 출시하며 찐장라면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유니자장면은 김홍국 회장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김 회장은 서울 명동 서울중앙우체국 근처에서 전통 화교가 운영하던 중국집 맛에 감탄했고 곧 제품화로 이어졌습니다. 기존 라면 포장재와 다른 지함 포장 방식과 상온 밀키트 짜장면이라는 점을 차별화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이 제품은 그해 9월 정용진 신세계그룹 회장(당시 부회장)이 SNS(사회관계망 서비스)에서 언급하며 주목받았습니다. 정 회장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그냥 한번 먹어봐라"라며 제품을 홍보한 바 있습니다. 업계에서 하림의 더미식 프리미엄 전략을 회의적으로 평가하는 시선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까지 시장 내 뚜렷한 존재감을 보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하지만 원재료 자체가 비싸기 때문에 가격을 낮추기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짜장라면 시장 규모는 약 3000억원 수준으로 추산됩니다. 이중 농심 짜파게티 점유율이 약 80%로 압도적인 1위를 기록 중입니다. 이어 오뚜기(진짜장·짜슐랭), 풀무원(로스팅 짜장면), 백짜장(더본코리아) 등이 한 자릿수 점유율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펼치는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전체 짜장면류(봉지/지함면) 시장 내 하림의 점유율은 약 3%입니다. 출시 1년 6개월 만에 매출 순위(23개 품목 중) 5위에 올랐습니다. 매출은 90~100억원 정도로 추정됩니다. 하림은 올해 연매출 120억원, 시장 점유율 10%를 각각 목표로 확실한 2위를 굳힌다는 계획입니다. 하림 마케팅 관계자는 "미식과 관련된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해 커뮤니케이션할 예정"이라며 "제품 레시피를 만든 셰프가 출연해 대중과 소통하는 영상 콘텐츠도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브랜드는 미정이지만 하반기에 팝업스토어도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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