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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시아에 부는 후끈한 ‘소주열풍’..배경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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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7, 2018, 10:02:50

하이트진로, 베트남·캄보디아 등 소주시장 확대 본격화..진로포차로 현지인 공략
저도주 부드러운 목넘김 호평..칵테일 즐겨 과일맛 소주도 인기..재구매율도 높아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하이트진로가 동남아시아 시장을 시작으로 소주 세계화를 본격화 한다. 지난 2015년 태국에 자몽에이슬 수출을 시작으로 동남아지역과 중국·미국 등 해외시장 진출에 집중했다. 이듬해 첫 해외 현지법인인 하이트진로베트남을 설립해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최근엔 하이트진로 베트남법인이 직접 운영하는 '한국 포장마차' 콘셉트의 주점도 열었다. 베트남을 시작으로 캄보디아, 필리핀으로 확장 계획이며, 향후 말레이시아와 태국, 인도네시아 등으로 뻗어나갈 계획이다. 지난 3년 사이 동남아시아에서 부는 '소주열풍', 이유는 뭘까?

 

7일 업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는 연내 베트남에 ‘진로포차’ 2호점을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또 2020년까지 해외 프랜차이즈 사업을 확대해 직영점을 포함해 매장 수를 20개 이상 늘려나간다는 목표다.

 

하이트진로의 동남아시아 소주 판매 매출은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 지난 2015년 490만 달러로 시작한 데 이어 본격적으로 시장 확장에 나선 2016년 600만 달러, 2017년 880만 달러를 기록했다. 최근 3년 사이 180%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평소 도수가 높은 고도주를 즐기는 동남아시아인들에 부드러운 목 넘김의 소주가 어필했다고 회사는 보고 있다.

 

베트남과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에서 주요 소비되는 술은 37~40도 정도 되는 보드카와 위스키 등의 고도주다. 우리나라와 같이 '원샷' 문화가 있는 베트남은 상대적으로 저도주인 소주가 부드럽고 깔끔하기 때문에 부담없이 찾는 술이라는 평이다. 이 때문에 소주를 재구매하는 경우가 많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앞서 국내에서 열풍이 불었던 과일맛 소주는 동남아시아 여성들 공략에 성공했다. 자몽에이슬·청포도에이슬·자두에이슬은 달콤한 맛의 과일리큐르 소주가 대표적이다. 여러가지 술을 섞어 마시는 칵테일 문화가 발달한 가운데, 단일 제품으로 비슷한 맛을 즐기는 과일리큐르 소주가 현지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여기에 케이팝(K-pop)과 케이뷰티(K-뷰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주류를 포함해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있다. 실제로 베트남 현지에서 운영되는 한국식 주점 '진로포차'의 경우 한국 주류를 즐길 수 있어 현지인들의 방문이 늘어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현재 베트남을 중심으로 '진로포차'를 운영하는 가운데, 캄보디아 프놈펜에 하이트진로 안테나샵을 추가로 연다. 캄보디아의 경우 여전히 도수가 높은 주류에 대해서도 TV광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소주 광고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애쓰고 있다.

 

베트남 현지에서 '진로포차'를 찾는 현지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최근 2호점을 기획하고 있다. 현재 진로포차는 국내와 비슷하게 주말에 더 많은 손님들이 방문하고 있고 2호점 역시 1호점과 마찬가지로 한국인 사업가와 제휴를 해서 오픈할 계획이다.

 

올해 하이트진로는 법인이 없는 필리핀에 사무소를 설립하고 베트남과 캄보디아에 이어 소주시장 확대에 나선다. 베트남과 함께 필리핀 역시 클럽문화가 넓게 퍼져있기 때문에 클럽파티·크리스마스 파티 등을 통해 다양한 프로모션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현재 국내 주류시장은 한정적이고 인구도 감소해 주류 소비량도 점차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릴 수밖에 없다”며 “베트남 법인을 설립할 때도 이 시장만 보고 설립한 것이 아니라 캄보디아·필리핀·태국 등 더 많은 글로벌 시장을 형성하기위해 설립했다”고 말했다.

 

이어 “한류 붐이 많은 동남아시장에서 한국 술은 긍정적인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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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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