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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한 간편간식 핫도그..어떤 것을 먹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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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5, 2018, 10:02:49

[조은지의 알고 먹읍시다] ‘쟌슨빌 핫도그’ 칼로리 1위..돼지고기는 ‘돼지바 핫도그’ 最多
‘모짜렐라 핫도그’ .유일하게 ‘칼슘’ 함유돼 있어..소시지 중량·나트륨은 큰 차이 나지 않아

[인더뉴스 조은지 기자] 지난해 명랑핫도그 전문점을 시작으로 핫도그 열풍이 여전히 뜨겁습니다. 학교 앞 분식집에서나 먹을 수 있었던 핫도그가 이제는 냉장·냉동간식 시장에서 급부상하고 있는데요. 최근 식품업계는 제품의 차별화를 두면서 소비자 사로잡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도우에 흑미나 찹쌀을 넣거나, 소시지 대신 치즈를 넣어 색다른 맛을 더하고 소시지의 크기를 키우는 등 제품은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데요. 이번 ‘알고 먹읍시다’ 에서는 최근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이색 핫도그 제품 3개를 비교·분석해 봤습니다.

 

◇ 천차만별 이색 핫도그, 나트륨과 칼로리는?

 

첫번째로 지난 2017년 하반기 출시된 풀무원 ‘모짜렐라 핫도그'입니다. 핫도그 안에 모짜렐라 치즈와 소시지가 반반 들어있어 두 가지 맛을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입니다.

 

 

다음은 팔도의 ‘쟌슨빌 핫 크리스피 핫도그’ 입니다. 탄탄한 마니아층이 있는 쟌슨빌 소시지를 넣은 핫도그로 유일하게 냉장으로 유통되는 제품입니다.  '쟌슨빌 핫도그'는 현재 '하이프레쉬'앱을 통해서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롯데의 ‘라퀴진 돼지바 핫도그’ 입니다. 아이스크림 돼지바를 따끈한 핫도그로 재해석한 제품입니다. 돼지바 핫도그답게 표면에 달콤한 돼지바 크런치를 입혀 ‘단짠(달고짜고)’의 정석을 보여주는 제품이죠.

 

각 제품의 영양성분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나트륨 함량은 ‘쟌슨빌 핫도그’가 가장 높았습니다. 그러나 세 제품 모두 같은 중량(90g)으로 봤을때 ‘쟌슨빌 핫도그’는 520mg, '모짜렐라 핫도그‘는 518mg, ’돼지바 핫도그‘는 510mg으로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칼로리를 같은중량(90g)으로 비교해 때 ‘쟌슨빌 핫도그'가 324kcal로 가장 높았고, 모짜렐라 핫도그가 258kcal, 돼지바 핫도그가 255kcal 순을 보였습니다. 이는 ‘쟌슨빌 핫도그’가 탄수화물 함량이 제일 높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풀무원 ‘모짜렐라 핫도그’는 세 가지 제품 중 유일하게 칼슘(97mg)이 추가로 함유돼 있었습니다. 핫도그 안에 모짜렐라 치즈가 들어갔기 때문인 것으로 예상됩니다. '돼지바 핫도그'는 겉면에 있는 크런치로 인해 나머지 두 제품에 비해 당류가 두 배 이상 많았습니다.

 

◇ 핫도그의 핵심, 짭짤한 ‘소시지’..무엇이 다를까?

 

핫도그의 가장 중요한 핵심을 꼽자면 바로 ‘소시지’입니다. 핫도그의 맛을 크게 좌우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각 제품의 소시지를 비교해 봤습니다.

 

소시지가 맛있으려면 그 안에 들어있는 고기의 함량이 중요합니다. 세 가지 핫도그 중 고기의 함량이 제일 많이 들어있던 제품은 ‘돼지바 핫도그’ 였습니다. 소시지 브랜드로 유명한 ‘쟌슨빌 핫도그’가 두번째를 차지했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돼지바 핫도그’는 소시지 안에 돼지고기가 83.21% 함유돼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고기함유량이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했던 ‘쟌슨빌 핫도그’ 소시지에는 돼지고기가 77.32%가 들어있었습니다. 

 

‘모짜렐라 핫도그’는 앞의 두 제품보다 소시지 양이 적었고 또 닭고기와 돼지고기가 함유된 소시지였습니다. 제품 포장지에 소시지 안의 고기 함유량이 적혀있지 않았습니다.

 

핫도그 안에 들어가는 소시지의 그램 수에도 각각 차이가 있을 것 같은데요. ‘모짜렐라 핫도그’는 80g 중 15g이 소시지였습니다. 핫도그 속에 모짜렐라 치즈와 소시지가 반반 들어가기 때문에 ‘쟌슨빌 핫도그’와 ‘돼지바 핫도그’에 비해 적은 양이었습니다.

 

‘쟌슨빌 핫도그’는 90g중 35g이 소시지, ‘돼지바 핫도그’는 75g중 30g이 소시지였습니다. ‘쟌슨빌 핫도그’와 ‘돼지바 핫도그’의 총 중량은 15g이 차이가 났지만, 소시지는 5g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같은 중량으로 봤을 때는 차이가 있을까요? 두 제품을 같은 중량(90g)으로 비교했을 때 소시지 중량은 ‘돼지바 핫도그(36g)'와 ‘쟌슨빌 핫도그(35g)’가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모짜렐라 핫도그’는 핫도그 안에 치즈가 들어있어 칼슘이 함유 돼 있었고 다른 제품과 달리 닭고기와 돼지고기가 섞여 있는 소시지를 사용했습니다. ‘쟌슨빌 핫도그’는 탄수화물이 높은 만큼 세 제품 중 칼로리가 가장 높았습니다. 

 

‘돼지바 핫도그’는 소시지 안의 돼지고기 함유량 83%로 제일 높았고 다른 제품보다 당류가 두 배 이상 높다는 특징을 알 수 있었습니다. 세 제품을 비교해 보면서 저는 어떤 걸 먹는 게 좋을지 결정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선택을 할지 궁금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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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은지 기자 cho.ej@inthenews.co.kr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익 6.61조…지난해 동기 대비 931% 증가

2024.04.30 15:11:4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판매 호조와 메모리 시장 개선에 힘입어 1분기 기준 역대 두 번째 매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전자는 30일 컨퍼런스콜을 열고 1분기 매출이 전분기 대비 6% 증가한 71조9156억원이라 밝혔습니다. 2022년 4분기 매출 70조4646억원을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70조원대 매출을 회복한 것입니다. 1분기 기준으로는 2022년 1분기에 77조7800억원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 번째로 높은 매출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6조60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분기 영업이익보다 931.87% 높은 수치이며 작년 한 해 동안의 영업이익 총합인 6조5700억원보다도 많은 수치입니다. 반도체를 담당하는 DS(Device Solutions)부문은 매출 23조1400억원, 영업이익 1조91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메모리의 지속적 가격 상승에 대한 시장 기대감으로 구매 수요가 강세를 보였으며 DDR5 및 고용량 SSD 수요 강세가 이어짐에 따라 흑자 전환이 이루어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삼성전자의 DS부문이 흑자를 기록한 것은 2022년 4분기 이후 5분기 만입니다. 파운드리의 경우 재고 조정으로 인해 매출 개선이 지연되었으나 효율적 팹 운영을 통해 적자폭은 소폭 축소됐습니다. DX(Device eXperience)부문은 매출 47조2900억원, 영업이익 4조7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의 첫 AI폰인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로 인한 수치라 삼성전자는 설명했습니다. TV 시장은 비수기 진입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으나 Neo QLED 및 OLED, 75형 이상 대형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생활가전은 비스포크 AI 등 프리미엄 AI 가전의 매출 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수익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만은 매출 3조2000억원, 영업이익 2400억원을 기록했으며 계절적 비수기 진입으로 소비자 오디오 판매 둔화 속 실적이 소폭 하락했습니다. 디스플레이(SDC)는 매출 5조3900억원, 영업이익은 340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중소형 패널의 경우 판매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하락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의 1분기 시설투자는 11조3000억원으로 이중 DS는 9조7000억원, 디스플레이 1조1000억원 수준이며 전년 동기 대비 6000억원 증가했습니다. AI 탑재한 갤럭시Z,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하반기 출격 삼성전자는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향후 부문별 사업 방향성에 대해서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생성형 AI 관련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수요 대응을 위해 HBM3E 8단 양산을 4월에 시작했으며 12단 제품도 2분기 내 양산할 계획입니다. D램은 1b나노 32기가비트 DDR5 기반 128기가바이트 제품의 2분기 양산 및 고객 출하를 통해 서버 시장 내 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낸드는 2분기 중 초고용량 64TB SSD 개발 및 샘플 제공을 통해 AI용 수요에 적기 대응하고 업계 최초로 V9 양산을 개시한다는 예정입니다. DX부문에서는 2분기 비수기에 진입하며 스마트폰 출하량이 감소하고 평균판매가격이 인하되지만 태블릿 출하량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하반기에 매출 증대 폭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폴더블 대세화'의 핵심으로 AI 기능을 탑재한 신제품 '갤럭시Z폴드6', '갤럭시Z플립6' 등의 출시가 예정돼있으며 새로운 폼팩터 '갤럭시링'이 출시됨에 따라 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다니엘 아라우조 삼성전자 MX사업부 상무는 "태블릿은 탭S9 시리즈에 갤럭시AI 기능을 제공하고 웨어러블의 경우 하반기 신모델을 중심으로 갤럭시 에코시스템 경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라며 "갤럭시링을 통해서는 수면을 비롯한 고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전반적인 헬스케어 경험을 높일 것"이라 말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가 글로벌 홍보 효과를 위해 오는 7월 2024 하계 올림픽이 개최되는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 행사를 개최할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구체적인 행사 일정은 6월 중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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