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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한-메콩 중소중견기업 플랫폼 함께 만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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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03, 2019, 13:10:41

아시아연구소 개관 10주년 기념 ‘메콩지역 상호진출 교류협력’ 학술제

 

서울대 아시아연구소가 ‘메콩지역 중소중견기업 육성지원과 상호진출을 위한 교류협력 플랫폼 구축’을 주제로 2일 민-관-학 국제학술제를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영원홀에서 열었다.

 

박수진 아시아연구소장은 개회사에서 “메콩강은 전세계 가장 경제발전 급격히 이뤄지는 지역이다. 한국은 발전에 대한 비관적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한국은 메콩강 경제권 국가와 발전 노하우 전수, 평화 공영을 찾아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아시아연구소 국제학술제에 메콩강 5개 국가 관계자와 지역전문가가 참석해 기쁘다. 서울대 아시아연구소는 학계의 자유스러운 분위기를 갖고 기업 등 사회와 지식을 공유하고 전문가를 연결하는 등 유연성을 발휘해 신남방정책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태국,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으로 구성된 메콩지역은 경제발전의 잠재력과 기대가 큰 지역이다. 메콩지역 국가의 대부분의 비즈니스는 중소중견기업(Micro,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MSMEs)이 차지하고 있다. 학술제의 주제도 중소중견기업이었다.

 

세션1 ‘메콩지역의 비즈니스 환경과 네트워크

 

외교부가 주최하고 개관 10주년을 맞은 서울대 아시아연구소의 주관으로 열린 이 행사에는 세 개의 세션으로 이어졌다.

 

 

세션1은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을 역임한 김영선 전 인도네시아 대사가 사회를 맡아 ‘메콩지역의 비즈니스 환경과 네트워크’를 진행했다.

 

발표1에는 MSMEs의 연계성: 메콩지역의 기회로 메콩경제사각지역상공회 위원회 소속 파타나 시티솜밧이 주제를 발표했다.

 

 

발표2는 미얀마 경제사회개발연구소의 리 주 시안 ‘미얀마SME 개발과 지역통합:정책과 실행을 중심으로’가 소개되었다. 발표3은 ‘메콩강에서 한중일 삼국지와 우리의 진출방향’ 주제로 대구경북 코트라 지원단 권경무 팀장의 소개가 이뤄졌다.

 

발표 이후 이상국(연세대), 장준영(한국외대)와의 패널과의 토론이 이어졌다.

 

사회를 맡은 김영선 교수는 “그동안 아세안 관련 토론회를 참석해보면 같이 발전하자고 하면서 중소기업 대표나 중소기업을 위한 정책기관이 없어서 충격이었다. 아시아연구소가 이 주제를 계속 다루어, 정책기관과 기업들도 각성시켜 주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세션1에서의 쟁점은 메콩 진출에 대한 전략이었다. 이상국 교수는 “메콩에서는 위치가 공고한 일본과 중국이 볼 수 없는 ‘틈새’를 봐야 한다. 국경은 국가와 국가가 만나는 곳이다. 중국-베트남, 캄보디아-태국, 태국-미얀마,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의 국경도시에 눈돌렸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리 주 시안은 “미얀마 북부 중국 접경구역에 소요가 있다. 국경이 막힐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최우선은 평화다. 그리고 미얀마는 전력 부족과 인프라 부족에 대해 잘 살펴야 한다”고 했다.

 

 

엄은희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선임연구원의 포스트베트남로 조성된 LH의 미얀마 산업단지 등에 대한 패널 질문이 나왔다.

 

권경무 팀장은 “미얀마 산업단지의 경우 일본이 먼저 했다. 태국에 일본 제조업이 있어 연계되어 있었다. 한국의 미얀마 산단의 경우 국경과 동떨어져 있어 아쉽다. 산단은 10년 정도 걸릴 것이다. 상당히 중요하다. 미얀마는 한국에 대해 많이 감사한다. 양곤 북부 산단 프로젝트와 ‘우정대교’ 등으로 이어질 것이다. 한국 정부는 미얀마에 앞으로 길이길이 남을 상징적인 사업-의미를 발굴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세션2 ‘글로벌 가치사슬 진입을 위한 메콩지역 농업분야 중소기업 육성방안

 

 

세션2는 김홍구 부산외대 동남아학부 교수가 진행을 맡아 ‘글로벌 가치사슬 진입을 위한 메콩지역 농업분야 중소기업 육성방안’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김홍구 교수는 2002년 출간한 ‘메콩강과 지역협력’이라는 ‘메콩강’ 관련 한국 최초 책의 필자로 참여했다.

 

 

발표1에는 김태윤 서울대 국제농업기술대학원 교수의 ‘글로벌 가치사슬과 메콩지역 농식품 중소기업의 참여전략’, 발표2에서는 백준하 ‘꽃피는 아침마을’ 마을지기의 ‘캄보디아 팜슈가 비즈니스 가치사슬 구축사업’이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의 동남아 팀장을 역임한 김태윤 교수는 “아세안 국가는 도시화가 늦다. 60%가 농촌이다. 농식품 가격이 높은 것은 생산이 제한되어서다. 글로벌 사슬단계가 낮아 기술과 시장을 비즈니스로 접근하면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김홍구 교수는 “문재인 대통령의 메콩강 국가 방문에서 ‘한강의 기적’을 ‘메콩강의 기적’으로 바꾸자고 경험-공유-공영의 3대 비전을 밝혔다. 농촌 개발에 공유를 필요하다”고 말했다.

 

백준하 팀장은 “꽃피는 아침마을은 충주에 소재한 사회적 기업이다. 자체 플랫폼을 가진 오픈마켓으로 30만 회원을 갖고 있다. 캄보디아 프놈펜에 천연감미료 팜슈가를 생산하는 현지사회적기업 '헤세드'와 협력하여, 현지 농민협동조합을 결성해 비즈니스 가치사슬을 개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발표3에서는 ‘라오스의 SME개발’로 라오스국립대학교 푸펫 코피라봉 교수, 발표4는 ‘E커머스에 기반한 메콩 MSMEs의 글로벌 가치사슬 통합’에 대해 메콩연구소의 산치타 채테지의 주제 소개가 이어졌다.

 

푸펫 코피라봉 교수는 “라오스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지만 대외적자가 높다. 천연자원 수출에 의존해 광업-수력 발전 중심이다. 자원 수출로 버티지만 제조업이나 다른 사업이 발전이 안되는 ‘네덜란드병’에 걸려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경제불평등도 큰 문제다. 창업을 장려하는 기획 지원하는 ‘교육’과 도매-소매 활력을 위해 ‘한-메콩 회의의 SMEs어젠더가 중요하다. 투자가 약한 라오스 경제를 뒷받침하는 협력과 공유가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산치타 채테지 메콩연구소 연구원은 “메콩연구소는 국제문제를 안 다룬다. MEs가 많다. 전자상거래 영역을 확대 중인데 베트남은 사용률이 앞서지만 도시 이외는 좋은 거래플랫폼으로 느끼지 않는다. 억지로 전자상거래 활성화하자는 것은 좋은 해법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발표 이후에는 엄은희(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이요한(한국외대), 이재호(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전문연구원)의 패널과의 토론이 이어졌다.

 

김홍구 교수는 “라오스에 한국 투자는 9위다. 8위가 태국이다. 국가간 MOU 후속조치가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재호 연구원은 ”메콩국가 협력은 태국에서 벤치마킹 사례가 많다. 한국-메콩 협력을 할 때 태국을 중간다리로 삼각협력이 더 많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션3 ‘중소기업 성장과 진출의 애로사항과 극복방안: 제도적, 법적, 문화적 이슈들

 

세션3에서는 박번순 고려대 경제통계학부 교수의 사회로 ‘중소기업 성장과 진출의 애로사항과 극복방안: 제도적, 법적, 문화적 이슈들’을 다뤘다.

 

 

발표1에는 이준표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객원연구원의 ‘동남아 메콩경제권 국가들의 프랜차이즈 관련 입법동향’, 발표2는 채수홍 서울대 인류학과 교수의 ‘글로벌 가치사슬과 생산의 정치:베트남 진출 한국 중소기업의 사례’, 발표3은 김성환 대표의 ‘메콩에 진출한 한인 중소기업의 사례: 미얀마 한인봉제협회’ 발표가 있었다.

 

 

이준표 연구원은 “메콩경제권은 중국-인도-해양부 동남아를 잇는 주요 거점이자 역동적인 경제성장이 이뤄지는 핫 플레이스다. 2015년 ASEAN 출범이후 더욱 주목받고 있다. 메콩경제권의 프랜차이즈 법제는 한국과 달리 관련 통합법이 존재하지 않다. 하지만 경제 발전에 따라 점차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채수홍 교수는 “한국은 베트남 투자 누적 1위다. 한국 기업도 7000여개 진출해 있다. 1990년대 신발-봉제-의류, 이후 금융위기 이후 삼성 LG의 대형공장 진출, 그리고 건설-금융-유통 등 떡볶이까지 진출했다. 이제 내수시장이 급성장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베트남은 한국에서 아세안 중에서도 핵심 중의 핵심이다. 나이키 경제학이 있다. 한 켤레를 노동자가 살 수 있을 때 경쟁력이 떨어진다. 가치 사슬 위기를 살펴야 한다”고 역설했다.

 

미얀마에서 봉제공장을 경영하고 있는 김성환 대표는 “미얀마는 6.7% 고속성장 국가다. 수입이 많아 무역적자 40억달러고 증가세다. 교민은 4000여명이다. 미얀마는 매년 최저임금이 30% 상승한다. 그런데 실질수익은 제자리다. 그런데 환율도 그만큼 올라가 위기가 감소된다”고 설명했다.

 

발표 이후에는 김봉철(한국외대 국제학부 교수), 김용균(이화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 윈 빠빠 뚜(Win Pa Pa Thu, 주한미얀마대사관 참사관)의 패널과의 토론이 이어졌다.

 

채수홍 교수는 ‘베트남 국가리스크’에 대해 “중국처럼 베트남도 국가리스크도 있다. 노동집약의 고도화되는 구조조정 문제와 80%의 대외의존도(거의 수출의 90%는 외국기업)와 내부 빈부격차와 정치적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이들은 다 내부문제다. 한국과 진출기업들이 리스크를 만들지 않으면 중국처럼 쫓겨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덧붙였다.

 

 

세션 3을 마무리하며, 좌장인 박번순 교수는 “베트남의 발전은 상부와 하부의 조화가 잘 안되는 문제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한국기업들이 알아할 것이 있다. 베트남 현지에서 한국이 20년간 베트남의 섬유부문에 투자했다. 그런데 베트남 디자이너는 아직도 잘 나타나지 않고 있다. 상생의 차원에서 귀를 기울여야 할 예”라고 말했다.

 

인구 2억 4000만명 인구 메콩경제권은 한국의 MSMEs에게 새 시장이다. 메콩지역 MSMEs에게 한국은 사업을 육성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지식을 지원받을 수 있는 파트너다.

 

서울대 아시아연구소의 이번 국제학술제는 11월 부산에서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가 60여일 앞두고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경제적 동반자로서 메콩지역에 대해 재인식하는 기회가 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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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명기 기자 pnet2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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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S21’까지 갤럭시 AI 업데이트…삼성이 그리는 갤럭시의 미래는?

2024.05.17 06:00: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의 신형 스마트폰 '갤럭시 S24'에 탑재된 온디바이스 AI '갤럭시 AI'가 갤럭시 S21 시리즈에도 부분적으로 적용되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처음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도 업데이트하겠다고 발표했을 때는 갤럭시 S23 시리즈 등 작년에 출시된 모델들로 국한시켰던 때와는 사뭇 달라진 상황입니다. 삼성전자는 "연내 1억대 이상의 갤럭시 기기에 갤럭시 AI를 탑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점차 확대되는 갤럭시 AI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신형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 S24는 사전판매량 121만대를 기록하며 역대 갤럭시 S 시리즈 중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출시 후에는 한 달만에 국내 판매량 100만대를 돌파했으며 글로벌 판매량으로는 3주만에 940만대 넘게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러한 갤럭시 S24의 열풍에는 이번 제품에 탑재된 갤럭시 AI가 그 요인으로 꼽힙니다. 업계 관계자는 "실시간 통역, 서클 투 서치 등 갤럭시 S24에 탑재된 생성형 AI 기술에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였고 판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판매를 시작한지 한 달만인 지난 2월 22일,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이전 모델들에도 확대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처음에는 ▲'갤럭시 S23 시리즈(S23·S23+·S23 울트라)' ▲'갤럭시 S23 FE' ▲'갤럭시 Z 폴드5' ▲'갤럭시 Z 플립5' ▲'갤럭시 탭 S9 시리즈(S9·S9+·S9 울트라)' 등 작년에 출시한 모델들에만 적용하겠다고 발표했으나 점차 그 범위를 늘려 현재는 갤럭시 S21 시리즈에까지 적용되고 있습니다. 지난 3월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도 이와 관련된 질문이 나왔습니다. 질의응답 시간에 한 주주는 "갤럭시 S23과 S22 시리즈는 하드웨어에서 큰 차이가 없는데 왜 S23까지만 갤럭시 AI를 업데이트해주는가"라고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은 "이전 모델에 대해서는 많은 검토를 하고 있다"며 당시에는 확답을 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주주총회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갤럭시 AI의 업데이트 범위는 점차 넓어져 현재 S21 시리즈까지 당도했습니다. 갤럭시 AI…갤럭시 S24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갤럭시 AI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를 견인한 주요 기능입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갤럭시 AI를 기존 시리즈에까지 업데이트해주면 '갤럭시 S24를 구매할 이유가 없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내비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관계자는 "해당 우려에 대한 의견이 분명 존재했다"라며 "갤럭시 AI를 갤럭시 S24 시리즈만의 고유 특징으로 남기기보다는 기존 이용자들이 갤럭시 AI를 사용해볼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이 장기적으로 더 의미있다고 판단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자세한 지표는 밝힐 수 없지만 기존 시리즈에 갤럭시 AI를 확장 업데이트한 것이 갤럭시 S24 판매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긴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폴더블폰, 웨어러블 기기…차기 전략은 하드웨어 삼성전자는 7월 파리에서 열릴 예정인 '갤럭시 언팩(Galaxy Unpacked)' 행사를 통해 차기 제품 라인업과 방향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Z폴드6·플립6' 시리즈를 공개하며 세계 최초 폴더블 AI 스마트폰 타이틀을 가져갈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갤럭시 AI의 기능은 물론, 폴더플폰이라는 하드웨어 특성에 맞춘 새로운 AI 기능도 탑재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웨어러블 기기 신제품 공개도 관심을 모읍니다.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7'과 반지처럼 사용할 수 있는 '갤럭시링'이 대표적입니다. 갤럭시 워치7는 삼성전자가 파운드리 시장 확보를 내세우며 개발 및 양산에 돌입한 3㎚ 2세대 공정 양산 신형 AP '엑시노스 W1000'을 탑재합니다. 여기에 수면무호흡증 감지, AI를 통한 혈당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됩니다. 특히, 갤럭시링은 기존의 웨어러블 기기와 전혀 다른 형태의 제품인 만큼 행사의 중심에 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갤럭시링은 건강 및 수면 측정 기능을 탑재한 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심박수, 혈압, 산소포화도, 수면 품질 등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분석·관리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갤럭시 S24 시리즈의 글로벌 흥행으로 5개월만에 세계 스마트폰 점유율 20%를 회복하며 1위를 탈환했습니다. 이번 갤럭시 언팩 행사를 통해 시장 1위의 자리를 견고히 하고 시장 선점 효과를 이어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 AI로 소프트웨어 부문에서 한 단계 발전을 선보였다"라며 "하드웨어 쪽에서 많은 변화를 줄 것"이라 예고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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